나도 모르는 사이 카드결제…“다국적 기업관리 방안 필요”
SBS Biz 오정인
입력2020.06.18 18:46
수정2020.06.18 21:59
[앵커]
모바일 금융서비스 토스에 이어 인터넷 전문은행 카카오뱅크에서도 부정 결제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자신도 모르게 체크카드 결제가 이뤄지면서 수십여만 원이 빠져나간 건데요.
불안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오정인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최근 카카오뱅크 한 고객의 계좌에서 본인도 모르는 사이, 구글에서 40여만 원이 결제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카카오뱅크 측은 사태를 파악한 뒤 우선 피해 금액을 환급 조치했습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어디선가 고객 정보가 유출됐고 이를 도용해 결제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습니다.
고객이 직접 구글에 승인 취소를 요청할 수 있지만, 국내 카드사들은 선 보상 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각에선 추가 인증절차를 도입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지만, 현실적으론 어렵다는 게 업계 얘기입니다.
[A카드사 관계자 : 해외 사이트 같은 데서 그런 거 많죠, 부정결제 시도.]
[B카드사 관계자 : 국내 가맹점 같은 경우 카드사들이 보안체계 요구해서 할 수도 있잖아요. 해외 가맹점은 대한민국 카드사가 뭐라 할 수 있는 권한도 없고.]
고객 입장에서는 카카오뱅크 어플에서 직접 해외이용 자체를 차단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성태윤 / 연세대 경제학부 교수 : 금융감독 차원 내지는 소비자 보호 차원에서 어느 정도 다국적 기업이라 하더라도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금융감독당국은 이번 사고 원인을 파악하고 필요 시 후속 조치도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SBSCNBC 오정인입니다.
모바일 금융서비스 토스에 이어 인터넷 전문은행 카카오뱅크에서도 부정 결제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자신도 모르게 체크카드 결제가 이뤄지면서 수십여만 원이 빠져나간 건데요.
불안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오정인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최근 카카오뱅크 한 고객의 계좌에서 본인도 모르는 사이, 구글에서 40여만 원이 결제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카카오뱅크 측은 사태를 파악한 뒤 우선 피해 금액을 환급 조치했습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어디선가 고객 정보가 유출됐고 이를 도용해 결제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습니다.
고객이 직접 구글에 승인 취소를 요청할 수 있지만, 국내 카드사들은 선 보상 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각에선 추가 인증절차를 도입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지만, 현실적으론 어렵다는 게 업계 얘기입니다.
[A카드사 관계자 : 해외 사이트 같은 데서 그런 거 많죠, 부정결제 시도.]
[B카드사 관계자 : 국내 가맹점 같은 경우 카드사들이 보안체계 요구해서 할 수도 있잖아요. 해외 가맹점은 대한민국 카드사가 뭐라 할 수 있는 권한도 없고.]
고객 입장에서는 카카오뱅크 어플에서 직접 해외이용 자체를 차단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성태윤 / 연세대 경제학부 교수 : 금융감독 차원 내지는 소비자 보호 차원에서 어느 정도 다국적 기업이라 하더라도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금융감독당국은 이번 사고 원인을 파악하고 필요 시 후속 조치도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SBSCNBC 오정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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