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우리家계부] 가성비 甲 ‘질병후유장해 특약’…아직도 모르니?

SBS Biz
입력2020.06.16 15:50
수정2020.06.16 15:50

■ 우리집 가계부를 부탁해 

# 가성비 갑! 질병후유장해

       
Q. 질병후유장해가 뭔가요?

아프거나 다쳐서 병원에 갔는데 치료가 끝났는데도 장해가 남게 된 경우를 뜻합니다. 몸의 일부분이 제대로 기능을 못 할 때 '후유장해'가 남았다는 표현을 씁니다.

Q. 후유장해에도 종류가 있나요? 

질병으로 생긴 '질병후유장해'가 있고, 사고로 다쳐서 생긴 '상해후유장해' 두 가지가 있습다.

Q. '질병' 장해가 많을까요, '사고' 장해가 많을까요?

대부분 사고로 의한 장해가 많다고 생각하지만 질병 장해가 더 많습니다. 따라서 질병으로 인한 장해에 보장받을 수 있는 보험이 필요합니다.


Q. 질병후유장해 특약은 뭔가요?

질병으로 인한 장해가 남았을 때 보장받을 수 있는 특약입니다. 질병후유장해 특약은 일부 질병을 제외한 모든 질병에 대해 보장이 가능합니다. 또 3대 진단비는 한 번 받으면 끝나지만 질병후유장해는 동일질병이 아니라면 반복 지급이 가능합니다.

Q. 질병후유장해 특약이 보장하는 질병은?
   
경증치매의 경우 보험금의 40%에 해당되는 금액이 보장되고요. 한쪽 눈이 실명되는 경우는 50%, 코와 치아까지 보장이 됩니다. 5060대가 많이 걸리는 당뇨 합병증도 보장됩니다. 평생 혈액투석을 받는 경우 75%에 해당되는 보험금이 지급되고 경증 디스크도 질병후유장해의 10%에 해당되는 금액이 보장됩니다. 

Q. 질병후유장해 특약의 또 다른 장점이 있나요?

치매가 보장이 된다는 겁니다. 보통 치매보험을 많이 가입하시는데요. 질병후유장해 특약은 다른 질병도 보장받을 수 있지만 치매보장도 된 다는게 큰 장점입니다. 과거 치매보험은 경증치매는 보장이 안됐는데요. 질병후유장해는 경증치매도 40%의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Q. 경증, 중증치매 상관없이 보장금액은 동일한가요?

아닙니다. 경증치매와 중증치매에 따라 보험금이 다른데요. 경증과 중증을 나누는 기준은 'CDR 척도' 입니다. CDR 척도에 따라 보장 금액도 천차만별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다른기사
[이슈앤 직설] 文 ‘부동산 악재’ 털고 ‘코로나 극복’ 올인
[송재경의 인사이트] ‘코로나 버블’ 척후병 비트코인 급락…다음은 테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