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부천 대장신도시 지구 지정…3기 신도시 지구 지정 완료

SBS Biz 김기송
입력2020.05.25 11:18
수정2020.05.25 11:18

국토교통부는 부천 대장 신도시를 비롯해 광명 학온, 안산 신길2 등 3곳, 3만여 호에 대한 공공주택지구 지정이 완료돼 3기 신도시 5곳에 대한 지구지정이 모두 끝났다고 오늘(25일) 밝혔습니다.

이번 지구지정으로 3기 신도시 5곳 모두를 포함하여 22곳에 총 24만 호 지구지정이 완료됐습니다.
먼저 부천 대장은 S-BRT를 중심으로 한 광역교통체계를 구축하고 인천 계양, 서울 마곡과 연계한 기업벨트를 조성해 교통이 편리한 친환경 자족도시로 조성할 계획입니다.

이 곳은 경기도, 한국토지주택공사, 부천도시공사가 사업시행자로 참여해 핵심기업 유치를 위해 자족용지에 약 57만㎡ 규모의 도시첨단산업단지를 지정(토지원가 공급, 취득세 50% 감면, 5년간 법인세 35% 감면 등)할 계획입니다.

또한 S-BRT 환승센터를 특별계획구역 지정, 중심 광장 조성 등을 통해 대장지구의 랜드마크로 조성하고, S-BRT 노선구간을 중심문화축으로 설정하여 문화, 상업, 업무 기능을 유기적으로 배치합니다.

인천 계양지구와의 교통 연계성을 위해 통합 광역교통개선대책을 수립 중으로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심의를 거쳐 연내 확정할 계획입니다.


광명 학온은 신안산선 신설 역사가 위치해 서울 접근성이 우수하고, 경기도시공사가 사업시행자로 참여하며, 신안산선 역사 신설 추진, 역세권공원 조성 등으로 쾌적한 정주환경을 조성할 예정입니다.

학온 지구는 수원~광명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KTX 광명역 등이 가깝고, 신안산선(2024년 예정) 역사가 신설되면 교통 여건은 더 나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신안산선 신설역사 중심의 역세권 공원, 중앙공원 등을 서독산과 연계한 녹지축으로 조성하여 쾌적한 도심환경을 조성할 계획입니다.


안산 신길2는 신길온천역 중심의 특화도시로 조성할 계획입니다.

한국토지주택공사, 안산도시공사가 사업시행자로 참여하며, 지구와 연접하여 4호선 신길온천역이 위치해 대중교통 접근성이 좋습니다.

신길2·시흥거모지구를 관통하는 황고개로를 기존 2차로에서 4차로로 확장하고, 두 지구를 관통하여 흐르는 제기천을 중심으로 공원녹지·보행축을 조성하여 두 지구 간의 연계를 강화할 계획입니다.

한편 남양주 왕숙, 하남 교산, 인천 계양 등은 연내 지구계획을 마련하고, 고양 창릉과 부천 대장은 상반기 중 도시 기본구상을 위한 국제 설계 공모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 SBS Medianet & SBS I&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김기송다른기사
"내가 맞은 백신인데"…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 백신 판매 중단·시장 철수
이복현 "부동산 PF 사업장 정리 등 재구조화 속도 높일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