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코로나19, 클럽발 ‘조용한 전파’ 공포] 2. 조용한 전파 VS 익명검사

SBS Biz 이한나
입력2020.05.16 08:38
수정2020.05.16 12:12

■ 취재파일

▶[송태희 / 앵커]
생활방역 전환 이후 발생한 이번 사태에 정부와 지자체는 물론 전 국민이 '또' 긴장하고 있습니다.

대구의 아픔이 반복되지 않으리라는 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와는 달리 익명 검사를 실시하는 것도 상황이 그만큼 위중하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이한나 기자, 앞서 살펴본 대로 익명 검사가 이뤄지자 검사를 받으려는 이들이 크게 늘고 있군요.

어찌 됐든 긍정적인 모습으로 해석이 되는데요.

실제로 현장은 어떤 모습입니까?

▷[이한나 / 기자]
익명 검사 실시 후 서울 용산구의 선별진료소 모습인데요.

젊은이들이 길게 줄을 서서 검사를 기다리고 있죠.

또 검사를 받으려는 외국인들도 간간이 눈에 띄었습니다.

검사자들이 폭증하자 서울시는 지난 13일부터 검사에 속도를 내기 위해 용산구 한남동에 워크스루 선별진료소 운영에 들어갔습니다.
                          
▶[송태희 / 앵커]
서울시만이 아니죠? 익명 검사 방식이 전국으로 확대됐죠?

▷[이한나 / 기자]
네. 방역 당국은 지난 13일부터 익명검사를 전국 보건소로 확대했습니다.

또 자발적 검사를 독려하기 위해 동선 공개 방침도 바꿨습니다.

예를 들어 기존에는 확진자별로 방문한 업장의 상호명이 공개됐지만 이제는 비공개로 바뀝니다.

대신 확진자들이 다녀간 장소는 따로 모아서 공개합니다.

[정은경 / 질병관리본부장 (지난 13일 중앙방역대책본부 정례브리핑) : 불필요한 사생활 침해를 방지하기 위해 익명검사를 전국으로 확대 시행하겠습니다. 또한, 특정 장소에서 집단발병 시에는 집단발생 장소에 대한 정보의 공지와 개별 환자의 동선을 분리하여 공개하도록 하여 공개하는 확진자 동선 공개 가이드라인을 보완하여 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송태희 / 앵커]
조용한 전파자에 대한 우려가 계속 제기되고 있는데 좀 더 자세히 설명해 주시죠.

▷[이한나 / 기자]
'조용한 전파자' 말 그대로 증상이 거의 없거나 느끼지 못한 상태에서 다른 사람에게 바이러스를 퍼뜨리는 감염자를 말하는데요.
                    
이태원발 코로나19는 20대 젊은층이 대부분이라서 무증상이나 경증이 많아 조용한 전파자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방역당국도 조용한 전파자를 감안해 코로나19의 장기화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정은경 / 질병관리본부장 (지난 11일 중앙방역대책본부 정례브리핑) : 완전히 고리를 차단하는 것은 어렵고, 또 그렇기 때문에 계속 유행과 완화를 반복하는 장기전으로 갈 것이라는 말씀을 드렸습니다.]

조용한 전파자는 시간이 지나면서 3차, 4차 등 'N차 전파'로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송태희 / 앵커]
우리처럼 진정세를 보이고 있다가 다시 비상이 걸린 나라들이 있죠?

이 나라들은 어떻게 대응하고 있나요?

▷[이한나 / 기자]
현재 중국이 대표적인데요.

코로나19가 사실상 종식 단계에 접어들었다고 평가할 정도였는데 얼마 전 중국 지린성, 코로나19 발원지인 후베이성 우한에서 집단 감염이 발생했습니다.

중국은 우한시 일부 지역을 봉쇄하고 1천만 명에 달하는 모든 우한 주민을 대상으로 코로나19 검사를 하기로 했습니다.

우한시 일부는 봉쇄가 풀린지 한 달여 만에 다시 봉쇄에 들어간 것입니다.
                        
때문에 우리나라 역시 3차 감염이 확산될 경우 수도권에 고강도 조치가 내려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송태희 / 앵커]
아무리 검사를 익명으로 하고 동선 공개를 완화한다고 하더라도 결국 자발적인 검사가 이뤄져야 이번 대책이 효과가 있을 텐데요.

검사에 대해 세대별로 큰 인식 차이를 보이고 있다고요?

▷[장가희 / 기자]
네.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서울에 거주하는 20대 중 약 40%만이 코로나19 사태를 심각하게 생각해 중년, 노년층과는 큰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20대는 확진 시 주변으로부터의 확진과 비난에 대한 두려움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즉, 20, 30대 젊은 층은 코로나19 사태를 심각하게 생각하진 않지만 확진자가 되어 받을 비난에 대해서는 민감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송태희 / 앵커]
그런데 이번 사태 빠른 종식 위해선 20-30대들의 적극적인 검사가 필수적이죠?

▷[장가희 / 기자]
네. 그렇습니다.

사실 코로나19의 가장 큰 피해자는 어쩌면 20-30대 젊은 층입니다.

기업들이 신규 채용을 줄이면서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일자리가 크게 줄고 있기 때문이죠.
                             
또 최근, 이태원 클럽을 방문했던 30대 확진자의 할머니가 2차 감염되기도 했는데요.

자칫 고령층에게는 치명적일 수도 있는 만큼 적극적인 검사는 내 가족, 이웃에 대한 배려라는 생각을 잊지 말아야 할 것 같습니다.                

▶[송태희 / 앵커]
확산 우려에 지자체들 총력 대응에 나서고 있죠?

▷[장가희 / 기자]
그렇습니다.

서울시가 지난 9일, 클럽을 포함한 모든 유흥시설에 집합 금지 명령을 내렸습니다. 사실상 영업 정지 명령입니다.

앞서 지난달 8~19일에도 내려졌었지만 이번에는 기한이 없습니다.

경기도 역시 지난 10일부터 2주간 도내 유흥시설에 집합금지 행정명령을 내렸는데요.

이재명 지사는 서울시가 집합금지 명령에 따라 경기도로 수요가 쏠리는 풍선효과를 막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습니다.                 

▶[송태희 / 앵커]
각 지자체 방역으로 인한 인적, 물적 부담 늘어날 것으로 보이는데요.

코로나19 사태, 장기전이 되고 있는데 지자체의 부담 부분은 어떻게 덜어줘야 할까요?

▷[장가희 / 기자]
지자체의 가장 큰 부담은 재정입니다.

전문가들은 중앙정부가 재정자립도가 낮은 지자체에 대해 지원을 검토할 시점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신세돈 / 숙명여대 경제학과 교수 : 중앙정부는 지방정부가 재정이 매우 열악할 테니, 과감하게 교부금을 많이 주고, 중앙정부가 하는 것과 똑같은 건 하지 마라, 중복되게. 헷갈릴 뿐만 아니라 이게 형평성 시비를 낳아요.]

▶[송태희 / 앵커]
익명 검사와 동선 공개 완화 이런 조치가 자발적 검사를 위한 당근책이라면 검사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에 대한 '채찍'도 제시됐죠?

▷[이한나 / 기자]
네. 앞서 역학조사 과정에서 거짓말을 해서 피해를 키운 인천의 학원 강사 확진자에 대해 인천시가 형사고발 조치와 함께 2차 감염 피해자들의 치료비를 물리는 구상권도 청구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서울시와 경기도도 같은 입장입니다.
                       
또 정부는 진단검사 명령에 불응하면 법적으로 벌금 200만 원을 부과하겠다는 방침을 밝혔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 SBS Medianet & SBS I&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이한나다른기사
테슬라 실적 곤두박질…M7 성적표는
[글로벌 경제지표] 美 기준금리 내릴까…애플·아마존 실적 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