車업계, ‘노조 리스크’ 털었다…노사, 경영정상화 합심
SBS Biz 윤성훈
입력2020.04.16 18:49
수정2020.04.16 19:11
[앵커]
극한 노사 대립을 겪은 한국지엠과 르노삼성이 올해 임금 협상을 마무리 지었습니다.
우여곡절 끝에 합의에 이른 노사는 이제 위기 극복에 함께 전념할 계획입니다.
윤성훈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한국지엠과 르노삼성의 노사 합의안은 조합원에게 각각 53.4%, 70.2%의 지지를 받아 최종 타결됐습니다.
임단협이 마무리되면서 양사 모두 사업 경쟁력 확보에 집중할 수 있게 됐습니다.
특히 르노삼성은 기본급 동결을 통해 시간당 생산비용을 현 수준으로 유지하게 돼 수출 물량 확보에 청신호가 켜졌습니다.
[르노삼성 관계자 : 수출 물량 확보를 위한 첫 단추가 임금협상을 마무리 짓는 것이었기 때문에 경쟁에 본격적으로 뛰어들 수 있는 요건을 갖추게 된 거죠.]
코로나19로 인해 해외 생산과 판매 타격을 입은 현대차와 기아차도 노사가 위기 극복을 함께 꾀하고 있습니다.
일부 공장의 가동을 중단하며 수요감소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최근 3년간 적자가 계속된 쌍용차는 지난해 말 급여를 반납하는 등 경영 정상화 방안을 마련하는 데 힘을 모으고 있습니다.
[이호근 / 대덕대 자동차학과 교수 : 2~3년 연속된 자동차 불경기에다가 코로나19 사태로 워낙 경기가 안 좋다 보니까 노조도 합리적인 방향으로 틀고 있거든요. 자동차 경쟁력은 상당히 높아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전례 없는 위기 앞에 갈등을 접어두고 자동차 노사가 힘을 모으고 있습니다.
SBSCNBC 윤성훈입니다.
극한 노사 대립을 겪은 한국지엠과 르노삼성이 올해 임금 협상을 마무리 지었습니다.
우여곡절 끝에 합의에 이른 노사는 이제 위기 극복에 함께 전념할 계획입니다.
윤성훈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한국지엠과 르노삼성의 노사 합의안은 조합원에게 각각 53.4%, 70.2%의 지지를 받아 최종 타결됐습니다.
임단협이 마무리되면서 양사 모두 사업 경쟁력 확보에 집중할 수 있게 됐습니다.
특히 르노삼성은 기본급 동결을 통해 시간당 생산비용을 현 수준으로 유지하게 돼 수출 물량 확보에 청신호가 켜졌습니다.
[르노삼성 관계자 : 수출 물량 확보를 위한 첫 단추가 임금협상을 마무리 짓는 것이었기 때문에 경쟁에 본격적으로 뛰어들 수 있는 요건을 갖추게 된 거죠.]
코로나19로 인해 해외 생산과 판매 타격을 입은 현대차와 기아차도 노사가 위기 극복을 함께 꾀하고 있습니다.
일부 공장의 가동을 중단하며 수요감소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최근 3년간 적자가 계속된 쌍용차는 지난해 말 급여를 반납하는 등 경영 정상화 방안을 마련하는 데 힘을 모으고 있습니다.
[이호근 / 대덕대 자동차학과 교수 : 2~3년 연속된 자동차 불경기에다가 코로나19 사태로 워낙 경기가 안 좋다 보니까 노조도 합리적인 방향으로 틀고 있거든요. 자동차 경쟁력은 상당히 높아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전례 없는 위기 앞에 갈등을 접어두고 자동차 노사가 힘을 모으고 있습니다.
SBSCNBC 윤성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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