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명·사무실 바꾼다”…기업들 잇단 ‘혁신 DNA’ 심기
SBS Biz 최나리
입력2020.04.13 08:28
수정2020.04.13 09:26
[앵커]
코로나19 사태로 날로 악화되는 경영 환경 속에서도 기업들은 끊임없이 미래를 위한 변화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특히 수십 년 된 기업들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혁신 DNA를 심기 위해 기존 일하는 방식부터 사명까지 조직문화 전반의 변화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최나리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직장인 이상현 씨는 출근길은 물론이고 근무시간 중에도 시간대별로 앉고 싶은 회사 자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LS일렉트릭은 이처럼 직원들이 사무공간을 업무 성격과 기분에 맞춰 최적화된 공간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상현 / LS ELECTRIC 글로벌사업본부 대리 : 이전 사무실에서는 항상 고정된 자리에서 업무를 했다면 매일매일 다른 좌석을 선택해서 새로운 환경에서 업무를 하는 게 좋은 것 같고요. 그날 해야 할 일과 상황에 따라 공간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어서 보다 효율적입니다.]
스마트한 조직문화로 변화를 위해 사무공간 경계를 허문데 이어 33년 된 회사명도 버렸습니다.
전력산업 색채가 강한 '산전'을 뗐습니다.
[김유종 / LS 일렉트릭 CHO 이사 : 4차산업, 디지털 전환, 애자일(agile) 등 빠르게 변하는 업무공간과 민첩한 대응이 요구되는 글로벌 사업 조직에 맞게 접목화된 공간으로 더 창의적인 분위기를 연출하고 직원들 간 스마트한 업무 스타일을 창출할 것입니다.]
올해 들어서만 55개 회사가 이처럼 이름을 바꿨습니다.
한화케미칼은 해결책을 뜻하는 한화솔루션으로 이름을 바꿨고 글로벌 시장 확대에 나선 현대상선은 ‘에이치엠엠'으로 새롭게 출발했습니다.
SK텔레콤도 초연결을 뜻하는 SK하이퍼커넥터로 변경을 검토 중입니다.
[신동엽 / 연세대 경영학과 교수 : 제일 대표적인 게 회사의 사업영역이 근본적으로 바뀔 때, 아니면 최근 4차 산업혁명처럼 환경이 근본적 변신을 요구할 때 새로운 DNA를 가진 기업으로 근본적 변혁을 했다는 의미에서 사명을 바꾸기도 합니다.]
코로나19 충격 위기 속에서도 기업들은 4차 산업혁명 시대 맞는 스마트 기업으로 진화 노력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SBSCNBC 최나리입니다.
코로나19 사태로 날로 악화되는 경영 환경 속에서도 기업들은 끊임없이 미래를 위한 변화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특히 수십 년 된 기업들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혁신 DNA를 심기 위해 기존 일하는 방식부터 사명까지 조직문화 전반의 변화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최나리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직장인 이상현 씨는 출근길은 물론이고 근무시간 중에도 시간대별로 앉고 싶은 회사 자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LS일렉트릭은 이처럼 직원들이 사무공간을 업무 성격과 기분에 맞춰 최적화된 공간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상현 / LS ELECTRIC 글로벌사업본부 대리 : 이전 사무실에서는 항상 고정된 자리에서 업무를 했다면 매일매일 다른 좌석을 선택해서 새로운 환경에서 업무를 하는 게 좋은 것 같고요. 그날 해야 할 일과 상황에 따라 공간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어서 보다 효율적입니다.]
스마트한 조직문화로 변화를 위해 사무공간 경계를 허문데 이어 33년 된 회사명도 버렸습니다.
전력산업 색채가 강한 '산전'을 뗐습니다.
[김유종 / LS 일렉트릭 CHO 이사 : 4차산업, 디지털 전환, 애자일(agile) 등 빠르게 변하는 업무공간과 민첩한 대응이 요구되는 글로벌 사업 조직에 맞게 접목화된 공간으로 더 창의적인 분위기를 연출하고 직원들 간 스마트한 업무 스타일을 창출할 것입니다.]
올해 들어서만 55개 회사가 이처럼 이름을 바꿨습니다.
한화케미칼은 해결책을 뜻하는 한화솔루션으로 이름을 바꿨고 글로벌 시장 확대에 나선 현대상선은 ‘에이치엠엠'으로 새롭게 출발했습니다.
SK텔레콤도 초연결을 뜻하는 SK하이퍼커넥터로 변경을 검토 중입니다.
[신동엽 / 연세대 경영학과 교수 : 제일 대표적인 게 회사의 사업영역이 근본적으로 바뀔 때, 아니면 최근 4차 산업혁명처럼 환경이 근본적 변신을 요구할 때 새로운 DNA를 가진 기업으로 근본적 변혁을 했다는 의미에서 사명을 바꾸기도 합니다.]
코로나19 충격 위기 속에서도 기업들은 4차 산업혁명 시대 맞는 스마트 기업으로 진화 노력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SBSCNBC 최나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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