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손바닥경제] 방탄소년단, 컴백 소식에 관련株 ‘들썩’…경제효과는?

SBS Biz
입력2020.02.19 10:33
수정2020.02.19 10:34

■ 경제와이드 이슈& '손바닥경제' - 권혁중 경희대 글로벌미래교육원 외래교수

방탄소년단과 기생충 의 세계적 인기. 여러분도 느끼고 계신가요? 이들이 이끄는 경제적 효과도 상당하다고 하는데요. 어느 때보다 거센 한류 열풍, 우리 경제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자세한 이야기 전문가와 나눠보겠습니다.

Q. 방탄소년단의 다수 히트곡을 만들어낸 장본인이죠. 프로듀서 피독이 지난해에 이어 국내에서 음악 저작권료를 가장 많이 받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만큼 방탄소년단의 인기가 대단하다 이런 뜻이겠죠?

Q. 세계적인 인기를 자랑하는 방탄소년단. 이들이 이끄는 경제적 효과도 만만치 않을텐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Q. 방탄소년단이 21일 컴백을 앞두고 있습니다. 이 소식이 알려지면서 주식시장도 들썩이고 있다면서요? 관심 있게 봐야할 관련주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Q. 방탄소년단의 소속사죠. 빅히트엔터테인먼트가 지난달 말 상장 주관사 선정을 위해 국내외 주요 증권사들에 입찰 제안요청서를 보낸 사실이 알려지면서 상장 가능성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수년 전부터 얘기만 무성하던 빅히트 상장이 최근 속도를 내는 이유, 뭐라고 보시나요?

Q. 빅히트엔터테인먼트가 상장할 경우, 예상되는 시가 총액은 어느 정도로 보시나요?

Q. 일각에서는 회사 수익의 대부분이 방탄소년단에만 쏠려 있다는 점을 리스크로 꼽고 있는데요. 멤버들이 군대에 가야하는 시점이 다가오고 있기 때문에 이런 우려가 더 심해지는 것 같습니다. 단기적으로 봤을 때 이런 리스크가 상장에 악영향을 미칠까요?

Q. 방탄소년단과 더불어 또 하나의 한류 열풍의 주역이 있죠. 바로 영화 '기생충'인데요. 식품업계부터 관광산업까지 파급 효과가 대단하다면서요?

Q. 영화 기생충의 인기에 힘입어 제작사와 배급사의 주가도 급등하고 있는데요. 그렇다보니 실적과 관계없이 과도하게 주식시장이 요동치고 있다는 경고의 목소리도 높습니다. 기생충 관련주들 전망과 투자자들이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 설명해주신다면요?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 SBS Medianet & SBS I&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다른기사
[센터장에게 듣는다] 키움 김지산 “하반기 박스권 예상…개인, 현금 보유 필요”
[PD가 만난 사람] 코로나가 바꾼 소비행태…자전거 매출↑, 안과·성형외과 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