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돈기부여] SNS 보험 궁금증 TOP3, 전문가가 답해드려요

SBS Biz
입력2020.01.23 15:55
수정2020.01.23 15:55

■ 플랜100세 '돈기부여'

진행 : 김윤희
출연 : 김진각, 임선규, 임형록

젊은 층도 보험이 궁금하다! SNS나 인터넷에 올라온 보험에 대한 궁금증을 선정해서 전문가가 해결해드립니다. 새로운 코너 <궁금한 보험 이야기, I> 시작할게요. 

# 궁금증 하나, '암보험 진단금'


암보험 들고 진단받아서 1회 진단금 받으면 그 보험 해지되나요? 아니면 걸린 암 말고 다른 암은 계속 보상이 되나요?

- 언제, 어떻게, 어떤 방법으로 가입했느냐에 따라 특약이 다 다릅니다. 따라서 약관을 살펴봐야 하는데요. 

예시를 하나 보여드릴게요. 


이 약관에서는 암으로 진단 확정된 때, "단, 최초 1회에 한하여 지급"이라고 적혀있는데요. 예를 들어 첫 번째 조항인 '일반암'으로 진단을 받고 2천만원을 받았으면요. 하단에 적혀 있는 갑상선암과 제자리암, 경계성종양, 기타 피부암의 진단금은 못 받게 되는거죠. 

왜냐하면 상품 특약이 없어지기 때문에 받을 수 없게 되는거죠. 

그런데 만약 '갑상선암'으로 진단을 받아도 다른 특약들이 살아있는 경우도 있는데요. 세부 규정 약관 때문에 그렇습니다. 다른 케이스와 함께 설명 드릴게요. 


현재 보험사에서는 일반암과 유사암을 각각 따로 판매하는데요. 예를 들어 일반암 진단금을 받으면, 1회한이기 때문에 일반암 진단금은 없어집니다. 

그런데 나머지 유사암 진단비는 살아있는 경우를 보면 갑상선암, 기타피부암, 제자리암, 경계성종양은 각 1회씩 진단금을 받을 수 있다고 계약 조건이 되어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암과 유사암 따로 진단금을 받을 수 있는거죠. 

# 궁금증 둘, '추가납입 vs 새로운 보험 가입'


2011년에 ○○화재에서 연금 보험 든 게 있는데요. 기존에 들었던 보험에서 추가 납입이 나을까요? 아니면 새로운 회사 보험을 하나 더 드는 게 나을까요? 금액은 십만원 정도요. 

- 연금 보험에 큰 부분을 차지하는 '수수료'를 아끼기 위해서는 추가납입을 추천 드립니다. 수수료가 높을 경우 10% 중반까지 가는 경우도 있거든요. 수수료를 낮춰야 보험 적립금이 커지고, 저축량도 늘어나니까요. 새로 보험에 가입하지 마시고 추가납입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 궁금증 셋, '설계사마다 다른 보험금'


실손보험 가입할 때 보험회사별 가입금액이 다른 건 이해하겠는데요. 같은 보험상품인데 설계사에 따라 '보험금'이 다른 이유는 무엇인가요?

- 실손의료비는 보험사마다 모두 같습니다. 판매되는 구조가 같기 때문인데요. 다만 다른 것은 '보험료'죠. 보험사마다 보험료를 책정하는 기준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설계사에 따라 보험금이 달라지지는 않습니다. 보상내용도 실손의료비는 어디에서 가입하나 같지만, 실손 외 다른 '특약'이 있다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보험료는 설계사 때문이 아닌 당시 직업이나, 나이, 병력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까요. 이 점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 재테크 전문 유튜브채널 <SBSCNBC 재무플랜>, 여러분의 많은 구독바랍니다.

ⓒ SBS Medianet & SBS I&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다른기사
[고수외전] -60% 손실 난 주린이는 손절매 어떻게 해야 하나요?
[고수외전] 전문가가 말하는 주식 종목 똑똑하게 담고 버리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