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집중진단] CES서 발견한 5G의 미래…한국, 5G 강국 될까?

SBS Biz 윤선영
입력2020.01.08 17:52
수정2020.01.08 18:14

■ 비즈플러스 '집중진단' - 신동형 알서포트 전략기획팀장

작년 4월, 우리나라가 세계 최초 5G 상용화했었죠. 2시간만 늦었더라도 미국에 '최초' 타이틀을 빼앗겼을 만큼, 5G를 두고 세계 강국들의 패권 경쟁이 치열한데요. 왜 세계는 5G에 주목하는 걸까요? CES 2020에서 공개된 5G 기반 미래기술들과 함께 5G에 관한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한국을 대표해 중국 정부가 주관한 5G 세미나에 참석하셨던 전문가 모셨습니다. 

Q. 이해를 좀 돕기 위해서요. 5G란 게 단순히 4G보다 속도가 빨라진 거라고 봐야하는 건가요? 개념 설명 좀 부탁드려요.

Q. 5G가 이번 CES 테마 중 하나인데요. CES에서 발표된 자율주행차나 스마트홈 같은 기술에 5G 기술이 접목되던데, 5G가 가진 매력이 그만큼 상당한 거겠죠?

Q. 5G 기술, 고속도로로 예를 들었는데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신다면요?

Q. 그렇다면 CES에서 보여준 대부분의 기술들은 5G를 토대로 만들어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군요. 스트리밍이나 XR같은 경우 조금 생소한데, 어떤 서비스인가요?

Q. 관련 서비스들로 주목할 만한 기업들이 있다면요?

Q. 5G가 참 대단한 기술인 것 같은데요. 5G의 발달로 우려할 만한 점은 없을까요?

Q. 28년 만에 CES에 참석한 애플의 경우 타사와 달리 ‘보안’을 논의했다고 하는데요? 5G 기술과 연관이 있을까요?

Q. 우리나라 세계 최초로 5G를 상용화했는데, 우리나라 5G 현주소는 어디쯤인지요? 미국이나 중국의 경우 우리나라보다 준비가 더 잘 되어있던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Q. 그런데 아직까지 실제 사용하는 주변인들 보면, 5G 이용에 불편을 느끼는 사람들도 있던데요. 특정 지역에 가면 4G로 바뀐다든지, 연결이 끊긴다든지, 어떤 이유에서인가요?

Q. 한국의 5G 강국, 가능성은 어떻게 보세요?

Q. 사실 5G로는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되는 모바일 박람회인 MWC를 더 주목해볼 만하지 않을까 기대되는데요. 어떻게 보세요?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윤선영다른기사
나만 힘든 게 아니었네…20년 만에 최장 고물가
정용진, 새해 화두로 '한 클릭의 격차' 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