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증시브리핑] 美中. 관세 ‘단계적 철회’ 합의…美 증시 최고점 마감

SBS Biz
입력2019.11.08 07:55
수정2019.11.08 09:59

■ 경제와이드 모닝벨 '증시 브리핑' - 정다인

글로벌 증시브리핑입니다.

◇ 뉴욕증시

미중이 기존 관세를 단계적으로 철회하는데 합의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뉴욕증시가 상승 랠리 끝에 최고점으로 마감했습니다.

다우 지수 0.67% 올랐고, 나스닥과 S&P500 각각 0.28%씩 올랐습니다.

[밥 피사니 / CNBC 기자 : 관세 철회 소식이 시장을 끌어 올리고 있습니다. 이달 1일 이후로 순환매 양상이 펼쳐지고 있는데요. 은행주, 머티리얼주, 산업주와 기술주가 모두 신고가입니다. 모두 경기에 영향을 많이 받는 섹터입니다. 또 산업주 아래에 있는 다우존스 운수주 평균도 신고가입니다.]

또 시장 참여자들이 안전자산으로 꼽히는 국채에서 위험자산인 주식 투자로 돌아오자, 미 국채 10년물 금리도 1.81%에서 1.95%로 오르는 등 트럼프 대통령 당선 이후 최고 상승률을 보였습니다.

[밥 피사니 / CNBC 기자 : 금리에 민감한 종목들은 오늘 부진합니다. 유틸리티, REIT, 필수소비재 섹터가 하락 중입니다. 이 섹터들이 올해 중순, 시장 상승을 주도했던 것을 떠올려보면 지난 1일부터 상황이 뒤바꼈습니다. 미 국채금리가 오늘 크게 오르면서 유틸리티 뿐만 아니라 주택 건설업종도 부정적인 영향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미 국채금리 상승으로 은행주는 대체로 좋습니다.

뱅크오브아메리카와 씨티그룹 1%대의 상승률 보여주고 있고, JP모건체이스도 0.5% 가량 상승 마감했습니다.

◇ 유럽증시

유럽증시도 상황이 같습니다.

독일 0.83%, 영국 0.13%, 프랑스 0.41% 상승 마감했습니다.

또 범유럽지수 스톡스 600에서는 특히 자동차주가 1.7% 가량 오르면서 상승을 주도했습니다.

한편 IMF에 이어 유럽연합도 유로존의 올해 경제성장 전망치를 1.2%에서 1.1%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 아시아증시

어제로 돌아가보겠습니다.

미중 합의 서명식 연기 소식에도 일본 증시는 또 연중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반면 중화권 증시는 혼조세로 마감했습니다.

일본 증시에서는 토요타, 올림푸스가 호실적을 공개하면서 투자 심리를 개선시켰습니다.

토요타 1.14% 올랐고, 올림푸스는 15% 급등세 보였습니다.

어제 오후 미중이 단계적인 관세 철회에 합의했다는 소식이 전해진 만큼, 중화권 오늘 강세장을 펼칠지 지켜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국내증시

코스피, 코스닥 모두 하락세가 우세했습니다.

코스피는 0.01% 올랐고, 코스닥은 0.5% 하락 마감했습니다.

빨간불은 켰지만 상승폭은 저조한 모습이죠.

오늘은 어제보다 상승 마감한 종목들이 시총 상위주에서 좀 더 많이 보였습니다.

네이버가 2.5% 가까이 올랐는데, 네이버의 기술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가 뛰어난 기술력으로 주목받고 있는 스타트업 퓨리오사 AI에 후속 투자했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자회사 에피스가 바이오젠과 협력을 확대하기로 한 결정은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주가도 끌어 올렸습니다.

셀트리온은 3분기 실적을 공개했습니다.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간 것으로 평가되는데 주가는 하락했습니다.

현대모비스는 중국 시장 5대 현지화 전략을 발표하면서 중국 내 점유율 확대 포부를 밝혔습니다.  

셀트리온 헬스케어 이틀째 하락세입니다.

반면에 에이치엘비는 3거래일 만에 반등했습니다. 어제부터 열리고 있는 2019 대한종양내과학회에서 리보세라닙 글로벌 임상 3상 결과를 발표한다고 합니다.

CJ ENM은 전년 동기 대비 16.3% 줄어든 3분기 영업이익을 공개했고, 스튜디오 드래곤은 3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49.2% 감소했다고 밝혔습니다.

5G 대장주 케이엠더블유의 전망은 엇갈리는데요. 현재 지난 9월 말 최고점 대비 40% 가량 빠졌습니다.

게임엔터테인먼트 주입니다. 신작 디즈니팝 타운이 인기를 끌면서 선데이토즈의 상승세가 무서웠고요.

액토즈소프트도 132억 원 규모의 모바일게임 관련 수익배분 계약을 체결하면서 강세였습니다. 게임엔터테인먼트 업종은 전일대비 소폭 하락 마감했습니다.

◇ 국제유가

미중 무역협상 기대감에 유가는 오름세 보였습니다.

WIT 1.4%나 올랐고, 브렌트유도 1% 가까운 오름세입니다.

곡물 이어서 보겠습니다.

옥수수는 하락세 보이고 있고, 밀도 0.87% 하락세입니다.

반면에 대두는 1% 강세 보이고 있습니다.

◇ 원·달러 환율

원·달러 환율은 소폭 올랐습니다.

2원 40전 오른 1,159원 30전에 거래 마감됐습니다.

지금까지 글로벌 증시브리핑이었습니다.    

ⓒ SBS Medianet & SBS I&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다른기사
[오늘의 키워드] 금융위, 3월 공매도 재개 ‘눈치’…정부·여당 입장은?
[오늘의 키워드] 이낙연, ‘코로나 이익공유제’ 언급…“반시장적 발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