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평당 7200만원 보장”…불법 남발 ‘한남 3구역’ 수주

SBS Biz 황인표
입력2019.10.22 11:55
수정2019.10.22 11:55

■ 경제와이드 백브리핑 시시각각 

[앵커]

총사업비 7조원 규모의 한남 3구역 재개발 사업권을 놓고 벌써부터 잡음이 커지고 있습니다.

수주전에 뛰어든 건설사들이 지킬 수 없는 약속을 하면서 국토부가 특별점검에 나서기로 했는데요.

황인표 기자 연결합니다.

지난주 시공사 입찰이 마감됐는데, 국토부가 벌써 조사에 나선다고요?

[기자] 

그렇습니다.

총 5800세대 규모의 아파트가 들어서는 한남 3구역엔 현대건설과 GS건설, 대림산업 등 3개 건설사가 지난 18일 시공사 입찰에 뛰어들었는데요.

지킬 수 없는 약속을 한 게 부메랑이 됐습니다.

GS건설은 "분양가 상한제를 적용받지 않으면 일반분양가를 3.3㎡당 7200만원에 보장하겠다”고 제안했는데요.

분양시 주택도시보증공사의 분양가 통제를 받고 또 분양가가 4천만 원대로 가장 높은 강남권보다도 훨씬 높은 가격이라서 비현실적이란 얘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대림산업은 "임대주택을 대림산업 자회사가 인수해 나중에 팔겠다"며 이른바 '임대주택 제로' 방안을 약속했는데 이것도 지킬 수 없는 약속입니다.

임대주택은 전부 서울시에 매각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현대건설은 이주비 무이자 지원을 약속했는데 이것도 법을 어긴 겁니다.

국토부 관계자는 "수주전 과열로 건설사들이 법에서 금지한 사안을 제안하고 있다"며 내용이 파악되는 대로 법률 검토를 거쳐 필요한 조처를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앵커]

한편 김현미 국토부 장관이 다음 주에 1·2기 신도시 교통대책을 내놓겠다고 밝혔죠?

[기자]

네. 김현미 장관은 어제(21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이달 말쯤 대도시광역교통위원회를 만들어 전체적인 대책 구상안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김 장관은 "특히 2기 신도시의 경우 지구 지정된 지 10년이 훨씬 넘었는데 지난 정부에서 10년 넘게 아무것도 하지 않고 여태 버틴 것에 대해 유감을 표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앞서 이현재 자유한국당 의원은 "3기 신도시를 발표하면서 선교통대책을 추진하겠다고 했는데 기존 신도시는 전철 완공이 최대 14년까지 늦어지는 등 획기적인 교통 대책이 안 나오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SBSCNBC 황인표입니다.    

ⓒ SBS Medianet & SBS I&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황인표다른기사
'실거주 의무' 3년 유예…"긍정적" vs. "미봉책에 불과"
"1주일마다 이사 다녀요"…공사비 갈등에 '입주 난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