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드론 테러 대응 컨퍼런스’ 드론 대처 방안 협의

SBS Biz CNBCbiz팀
입력2019.09.29 18:21
수정2019.09.30 08:53

'드론 테러 대응 컨퍼런스'가 24일 서울대학교 글로벌교육센터에서 (사)한국창의과학진흥협회(회장 권희춘) 주최로 150여명의 학자, 경찰관, 유관기관 담당자, 드론 산업 관계자가 참여한 가운데 열렸다.

경남지방경찰청 이병석 경정은 '효율적인 테러드론 방지방안'에 대한 강연에서 드론 사용 및 규제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가 필요하고 전반적인 대드론 인프라 구축이 시급하다고 제안했다

국립재난안전연구원 조시범 연구사는 재난대응을 위해 민관협력 드론 긴급운영팀의 도입 필요성을 제안하고, 범정부 드론긴급운영센터로 대응 능력을 확대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마크 래드포드 BSS 창업주 겸 CTO는 공항 주변 등 주요 국가 기반시설 주변에는 많은 사람이 모인 거주지가 있어서 탐지, 추적, 격추하는 군사적 드론 대처방안이 아니라 탐색, 관찰, 관리하는 드론 대응방향으로 변화했다며. 위험 수위에 따라 드론을 관리하는 시니리오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마크 래드포드 BSS 창업주 겸 CTO는 드론 무인기 탐지 레이다의 한국 민간시장 진출 관련한 인터뷰에서 답변을 정리해 전달했다.

“영국 블라이터 서벨리언스 시스템즈(BSS), 드론/무인기 탐지 레이다 한국 민간시장 진출”  마크 래드포드 BSS 창업주 & CTO

질문1)
드론 탐지레이다를 개발하는 영국 BSS(Blighter Surveillance System)회사를 소개해주시고, 전 세계 시장에서 위치를 설명해주세요.

답변1)
BSS (Blighter Surveillance Systems)는 영국 회사로 2003년 설립됐습니다. 세계 최고의 감시시스템과 레이더를 한국을 비롯한 국제 시장에 공급해왔습니다. 2005년부터 한국 사업을 진행해왔고 비무장지대를 비롯해 전방 및 해안 지역에 많은 수의 지상 레이다를 설치해 운영해오고 있습니다.

질문 2)
최근 사우디아라비아에서 무인 드론기에 의한 유전 공격으로 국제유가가 급등하고 있는데 이를 계기로 드론 탐지 시스템 시장 가능성은 어떻게 보십니까?

답변 2)
당연히 저는 사우디아라비아 사태와 이전 발생된 전 세계의 테러들을 하고 주시하고 있습니다. 2014년 북한 드론이 한국의 비무장지대에서 발견된 때에도 한국에 있었습니다. 또한 수많은 사상자를 초래한 우크라이나 탄약 집적소를 폭파한 러시아의 드론 공격과 중동 내전을 포함한 수년 간 발생된 소규모 테러도 당연히 예의 주시하고 있습니다

BSS사의 탐지 레이더 시스템은 드론 방어용 목적으로 미 육군 이라크 기지에서 사용되었습니다.최근 사우디 정유공장에 대한 공격은 매우 흥미롭습니다. 사용된 드론 즉 무인기 시스템은 고속으로 장거리 비행이 가능한 미사일 시스템처럼 강력합니다. 우리는 장거리 드론 공격은 국가가 주도하는 정치적 목적을 위한 활동인지 주의하여 분별해야 합니다. 내 생각에 한국에서 발생될 수 있는 공격은 단거리 취미용 드론이 사용될 것이라 봅니다.

질문3)
BSS탐지레이다가 비무장 지대에 이미 배치 운용 중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번 방한을 통해 한국 내 원전과 정유시설 또는 공항 등 주요 민간시설에 대한 드론 탐지용 레이다 수요는 얼마나 커졌다고 보십니까?

답변3)
현재 한국에 배치된 Blighter레이다는 지상 감시 레이더로 설계되어 지상에서 움직이는 사람과 차량을 탐지하는데 탁월하다고 합니다. Blighter레이더는 기어오는 사람을 탐지할 수 있으며 걷는 사람은 11키로 거리에서 차량의 경우 장거리에서 탐지할 수 있습니다. 이 레이다는 지상을 감시하는 목적에 가장 잘 맞춰져 있고, 언덕의 암석, 건물 등의 모든 반사파를 제거하도록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드론 탐지를 위해 지상에서 대공으로 바뀌었지만 기술 향상을 통해 여전히 소형, 저속의 드론을 탐지할 수 있습니다.

요점은 취미용 드론입니다. DJI 팬텀과 같은 상업용 드론은 저속, 저공 비행이 가능하며 물리적으로 작기 때문에 탐지하기 매우 어렵습니다. 하지만 BSS레이더는 지상의 불필요 반사파를 제거하는 데 최적화 되어있기에 이러한 소형 드론을 3.5km 거리에서 까지 탐지할 수 있어 드론 접근을 미리 경보 할 수 있으며 열 영상 및 야간 카메라로 확인하여 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질문4)
수년전 이라크 모술에서 드론 탐지기술을 통해 미군이 수십대의 이라크 반군의 드론을 격추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당시 블라이터 제품으로 거둔 성과와 차별화된 기술은 무엇입니까?

답변4)
BSS A400시리즈 레이다는 미국 국방성과 산하기관들을 포함한 다양한 정부기관 및 군사기관에서 15번의 정식 테스트를 받았으며 모두 통과하였습니다. 우리와 같이 테스트에 참여한 5~10개의 타사의 레이더들도 있었지만 Blighter 시스템은 차량 제어 시스템, 명령 및제어 시스템을 갖춘 컨테이너 감시 시스템에 도입되도록 채택되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시스템을 여러 주에 지속적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레이더는 소형이며 전자식 스캔 기능을 갖추고 있어 서류가방 크기이며 뛰어난 성능을 보여줍니다. 따라서 차량에 쉽게 설치할 수 있고 전자 스캐닝을 사용하므로 움직이는 부품이 없으며 도플러 신호처리와 결합된 전자 스캐닝을 통해 매우 작은 목표도 탐색할 수 있습니다.

이라크 모술에 미군이 처음 진입했을 때 엄청난 양의 드론이 그들을 향해 달려들었습니다 하지만 우리 시스템으로 스캔 당 700개의 대상을 탐지하였고 카메라와 재밍 시스템으로 목표물을 격추시킬 수 있었습니다. 2017년 미군이 처음 모술을 공격했을 때 드론 때문에 골치를 앓았습니다. 우리 Blighter 레이다를 포함한 AUDS(대 드론 방어 체계)시스템을 도입하였습니다. 이라크 장군의 공식통보에 따르면 첫날 72개의 드론이 격추되었으며 둘째 날 52대의 드론을 추가로 격추하였습니다. 그후 ISIS는 드론 공격을 중단했습니다.

AUDS시스템은 드론 공격을 효과적으로 방어하고 취미용 드론을 격추시킬 수 있습니다. AUDS는 작년 영국 개트윅 공항 드론 공격 사태 이후 도입되어 운용 중입니다. 이는 주요 국가 인프라에 도입된 군사 기술입니다. 가격이 다소 비싸지만 청사, 공항 및 원자력 발전소와 같이 혼잡한 도심 지역에서 드론을 탐지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보여줍니다. 당사의 여러 시스템들이 도입되어 있는 개트윅 공항에서 드론 탐지가 매우 효과적이라고 인정 받았습니다.

현재 12개 국제 공항에 Blighter 레이더가 설치되어있지만 개트윅 공항에만 드론 탐지 시스템이 도입되어 있습니다. 이는 항공산업이 아직 정책을 수립하지 못한데 있는데, 보안 관리자 또는 군에게 해주고 싶은 중요한 조언이 있다면, 자신에게 물어봐라. 존재하는 위협은 무엇인가? 접근 중인 드론이 감시 또는 스파이 행위를 위한 것인가 아니면 실제 테러 행위인가? 폭탄을 운반중인가? 아니면 다른 피해 목적을 가지고 있는가? 또는 런던 히드로 공항 평화 시위대처럼 정치적 목적을 위한 것인가? 고민해봐야 합니다.

다시 말하지만 소형 드론 조차 공항 또는 기관에 막대한 재정 피해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사우디 드론 사태는 대형 드론이 장거리 고속 비행이 가능하며 막대한 피해 가능성을 전 세계에 강조해 알려주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한국은 이러한 피해 가능성이 매우 낮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에 가능성이 높은 드론 공격은 스파이 활동과 관련이 있고 상업적, 정치적인 시위와 관련이 있으며 소규모 테러가 발생한다고 생각합니다. 그게 내 견해입니다.

질문5)
자사의 드론 탐지 레이다 기술은 다른 회사 기술과 어떤 점에서 차별화됩니까?

답변5)
레이더 시스템은 매우 복잡하고 고정밀 시스템이기에 개발에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현재 시장의 모든 레이더는 기존 기술을 수정하여 출시되었습니다. Blighter 레이더가 월등한 이유는 환경 불필요 반사파와 정지 물체를 제거하는데 탁월하며 동시에 저속 소형 물체를 감지할 수 있는 지상 감시 레이더를 기반으로 개발 되었기 때문입니다. 기어가는 사람을 탐지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기술이기에 대공에서도 필터링 기술이 적용되며 파장이 2cm KU 대역 레이더 주파수를 사용하여 드론 내부의 통신 시스템, 배터리 팩 및 모터와 같은 작은 전자 부품을 탐지하는데 적합합니다.

시장의 다른 레이더들은 대 박격포를 위한 것으로 비행중인 포탄 탄두의 폭약물을 반사하여 탐지합니다. 날라오는 타겟에 빠르게 반응하지만 지상의 물체를 탐지하는 성능은 매우 열악합니다. 전 세계가 받고 있는 위협은 DJI와 같이 취미용 드론으로 물리적으로 작습니다. 당사 기술은 지상용에서 발전된 것으로 저속의 소형 개체를 탐지합니다. 다른 경쟁기술들은 대공 레이더에서 발전되어 장애물이 없는 상황에서 대형 물체를 탐지합니다. 그렇기에 Blighter 레이더의 성능에 근접하기 위해 고군분투 하고 있습니다. 간단히 답변하면 시스템은 다양한 경험이 축적되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레이다 디자인 관련해서 이미 1998년 삼성항공에 재직중일 때 개발했습니다.  우리는 경험이 많은 레이더 엔지니어들을 다수 보유하고 있습니다.

ⓒ SBS Medianet & SBS I&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NBCbiz팀다른기사
undefin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