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내 집의 가치는] 집값 100% 오르는 ‘지하철역’이 있다?

SBS Biz
입력2019.09.20 13:03
수정2020.04.24 16:43

■ 내 집의 가치는 

부동산은 철길따라 가면 돈 번다는 이야기 들어보셨나요?

오늘 '내 집의 가치는' 지하철 황금노선을 활용한 부동산 투자전략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신분당선 연장선·핵심 투자 전략

신분당선은 현재 강남역에서 광교역까지 운행되고 있습니다.

신분당선이 신설될 때 호재를 봤던 지역이 꽤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광교신도시'를 빼놓으면 섭섭한데요, 광교 신도시는 서울과 거리가 많이 떨어져 있어 분양률이 낮고, 집값도 안 오를 것이라는 얘기가 많이 나왔었습니다.

하지만 신분당선이 들어서면서 분양이 활발하게 이루어진 케이스인데요, 현재는 서울과 거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수원 인근의 부촌 지역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이렇게 집값 상승이 검증된 노선인 신분당선이 1단계, 2단계, 3단계에 걸쳐서 연장됩니다.

① 강남역~신사역 2022년 개통 예정

② 신사역~용산역 (미군기지 이전 시 추진)
 
③ 용산역~삼송역 (올해 말 예타결과 발표)

신분당선이 이렇게 연장이 되면 어떤 지역이 '수혜'를 보는지가 가장 궁금하시죠.

첫째로 동빙고역입니다. 역 자체가 신설역인데다 인근이 부촌 지역으로 교통 호재까지 오면 집값이 오를수 밖에 없는데요. 이역이 생기면 한남뉴타운·용산 개발 사업의 촉매제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특히 건너편이 이 그 유명한 압구정동이라는 점 놓치지 말고 기억하세요.

둘째로 용산~삼송역 사이의 신설역인 경복궁역, 경복고역, 상명대역, 은평뉴타운역입니다. 교통이 불편해 인근 아파트값이 많이 상승하지 못했는데 신분당선이 연장되면서 가격이 오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 9호선 3·4단계 연장 수혜 지역

두 번째 황금노선은 '9호선'입니다. 이 노선도 부촌 지역, 일자리가 많은 강남과 이어지는데요.


3단계 연장은 2018년 12월 마무리돼 현재 종합운동장~중앙보훈병원역이 연장됐습니다.

역시나 인근 지역의 집값이 많이 올라 신분당선과 함께 집값 상승이 검증된 노선인데요, 이 노선도 4단계 연장을 앞두고 있습니다.

중앙보훈병원역~신강일역이 2027년 개통 예정돼 있습니다.


9호선 4단계 연장선 수혜 지역도 놓치고 갈 수 없겠죠?

신설역인 길동생태공원역, 신상일역, 샘터공원역, 신강일역은 당연히 수혜를 볼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놓치지 말아야 할 역이 있는데요, 바로 '고덕역'입니다.

이 역은 신설역이 아닌데?라고 생각하시는 분들 있을 텐데요, 맞습니다. 이미 5호선 역인데요. 이 역에 9호선이 환승 되면서 바로 '더블 역세권'이 형성됩니다.

종로·강남으로 오가는 사람이 많은 만큼 충분한 가치 상승이 예상됩니다.

게다가 9호선 4단계 연장안은 하남신도시까지 관통하는 '강일미사 광역철도'로 계획되어 있어 하남에 부동산을 보유하고 있거나 매수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교통 개발소식 꼼꼼하게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 신안산선 연장선·수혜지역 투자 전략

마지막 황금노선 서남부에 생기는 '신안산선'인데요, 2024년 서울역~한양대에리카캠퍼스역 개통 예정입니다.

최초 사업계획은 여의도역까지 연장이었는데요, 서울역까지 이어지면서 직장인과 일자리가 많은 지역을 더 지나다 보니 사업성이 더 높게 나올 수밖에 없겠죠. 그렇다 보니 수혜 지역도 많은데요.


첫째로, 신설역인 도림사거리역, 대림삼거리역, 신독산역, 시흥사거리역입니다. 영등포 일대의 가격 호재가 예상되고, 신길뉴타운 집값 상승도 기대해볼 만 합니다.

둘째로 더블역세권인 신안산선의 영등포역, 신풍역, 구로디지털단지역, 석수역, 광명역도 집값이 오를 것으로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일자리가 많은 서울역, 공덕역, 여의도역, 영등포역입니다. 교통이 편리해지면 직원들이 멀리서도 올 수 있으니 회사가 많이 생기겠죠? 회사가 지역이 활성화되면서 인근 주택의 수요가 증가하는데요.

공덕·여의도역은 이미 일자리가 많기 때문에 새롭게 부상할 수 있는 영등포역에 조금 더 관심을 기울이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 황금노선 체크포인트

이렇게 대한민국 '황금노선' 알아봤는데요, 황금노선의 공통점 눈치채셨나요?


바로 '신설역'이죠, 신설역이 많이 생기면 가격 호재가 오겠구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두 번째는 '스피드'인데요, 집값 얘기하다 무슨 스피드냐라고 생각하시는 분들 있으실텐데요. 광역급행철도처럼 빠른 철도 노선이 생길수록 집값도 상승이 빠르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부촌 지역입니다. 인근에 부촌이 많거나 아직 저평가된 지역 더불어 일자리가 많은 지역이 연계되는 노선을 보시길 바랍니다.

황금노선 공통점 기억하시고, 성공적인 내 집 마련과 재테크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제공하는 정보는 투자판단에 참고 자료일 뿐, 해당 부동산의 가치를 보장하지 않으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기획·구성 : SBSCNBC 디지털콘텐츠팀 김현정)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다른기사
[오늘의 키워드] 금융위, 3월 공매도 재개 ‘눈치’…정부·여당 입장은?
[오늘의 키워드] 이낙연, ‘코로나 이익공유제’ 언급…“반시장적 발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