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KAIST 경영대학 졸업생 모두 취업…해외취업·경력전환 사례 다수

SBS Biz 온라인 뉴스팀
입력2019.09.16 15:57
수정2019.09.16 15:57

KAIST 경영대학이 경기 불황에도 불구하고 100% 취업률 외에 다수의 해외취업, 경력전환 사례를 배출하며 관심을 모으고 있다.

KAIST 경영대학 졸업생 취업률은 매년 100%를 달성하고 있다. 5월 기준 취업률은 2017년 97%, 2018년 95%, 2019년 94%였으나, 5월을 지난 시점에서는 졸업생 모두가 취업목표를 이룬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 성과 면면을 살펴보면, 과거에는 MBA 졸업 후 국내 대기업으로 진출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최근에는 해외 취업도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는 게 특징이다.

대표적인 예로 n3n North American HQ (Foster City)에서 근무 중인 윤영진(TMBA 14학번) 동문, Google 미국 본사 테크니컬 프로그램 매니저가 된 장규혁(PMBA 15학번) 동문 등이 있다.

또한 KAIST 경영대학 학생들은 졸업 후 80% 이상이 기존 경력과 다른 산업, 또는 다른 직무를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과 직무를 통틀어 졸업생들의 경력전환율은 2016년 84%, 2017년 81%, 2018년 2%, 2019년 85%등으로 80%대를 꾸준히 유지했다.

경력전환은 기존에 근무하던 곳과 동일 산업, 동일 직군이 아닌 직장으로 옮긴 경우를 말한다. 경력전환율이 80%를 넘는 것은 기존 커리어를 업그레이드하는 동시에, 커리어를 ‘체인지’하기 위해 MBA를 찾는 학생들이 늘어나고 있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

LG상사 해외영업에서 한국3M e-Commerce 분야로 경력을 전환한 양형우(TMBA 14학번) 동문, LG 디스플레이 R&D 연구원이었으나 현재 Nike 포틀랜드 본사 Data Analytics Manager로 일하고 있는 송치율(TMBA 14학번) 동문 등이 대표적인 사례다.

송치율 동문은 인하대학교 물리학과를 졸업하고 디스플레이 R&D 연구원으로 재직했던 비(非) KAIST 출신이다. 송 동문은 R&D 연구원으로서 제품(Curved OLED TV)의 생산 및 개발에 관련된 데이터를 분석하던 중 소비자와 시장 분석에 대한 아쉬움을 느꼈고, KAIST 경영대학 TMBA 과정에 입학했다. 이후 Nike 코리아에 Marketplace Intelligence Analyst로 입사하여 경력전환에 성공했으며, 현재 Nike 포틀랜드 본사에서 Data Analytics Manager로 근무하고 있다.

Data Analytics Manager는 수요 예측(Demand Forecasting)에서부터 공급망 관리(Supply Chain), 상권 및 매출 데이터 분석, 인벤토리 최적화까지 밸류 체인 전반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리포팅 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송 동문은 KAIST 경영대학에서 계량경영학, 가격정책, 하이테크 마케팅 등 데이터 분석에 특화된 수업을 들은 것이 경력전환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전했다.

양형우 동문은 대기업 상사에서 해외영업을 담당하다 KAIST 경영대학을 거쳐 한국3M에 입사했다. 현재는 한국3M e-Commerce팀에서 디지털 마케팅 Lead 업무를 맡고 있다. 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디지털상에서 3M 제품의 수요를 창출하고, 3M이 전달하고자 하는 메세지를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기 위해 디지털상의 고객경험을 설계하고 최적화하는 일이다.

그는 “MBA 2년 동안 다양한 산업 분야로 지식을 확장하고, 이를 빠르게 학습하는 능력을 개발한 것. 논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을 체득한 것. 이 두 가지가 실제 업무에 가장 큰 도움이 되었다”며 “MBA를 통해 졸업 후 원하는 포지션으로 경력을 전환한 것은 물론, 업무 역량 향상이나 학교의 네트워크, 넓은 시야에서 변화하는 세상을 돌아보게 된 것 등 커리어 면에서 많은 자산을 얻었다”고 전했다.

KAIST 경영대학은 앞으로도 경력개발센터 등을 통해 다양한 취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구인을 원하는 기업회원들에게는 직접 인재를 선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등 아낌없는 지원을 펼칠 계획이다.

김영배 KAIST 경영대학장은 “KAIST 경영대학은 ‘기술과 경영을 접목한 융합형 교육’을 강조하며 4차산업혁명 시대 필수역량을 갖춘 인재를 육성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이러한 노력을 통해 학생들이 어떤 분야에서든 자신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커리어 계발의 장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전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온라인 뉴스팀다른기사
스웨덴 한국 경기에도 빼박 콤비 중계… SBS 로그인 없이 고화질 무료 생중
[풋매골베스트] 지동원 '부활의 헤딩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