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핫이슈 키워드] 대만 지진·트럼프 방위비 분담금·갤럭시 노트10·마터호른 사고·입추

SBS Biz
입력2019.08.08 09:34
수정2019.08.08 09:34

■ 경제와이드 이슈& '핫 이슈 키워드' - 장연재

이슈의 흐름을 살펴보는 핫이슈 키워드 시간입니다.

인터넷과 SNS를 뜨겁게 달군 오늘(8일)의 이슈는 어떤 걸까요?

◇ 트럼프 방위비 분담금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우리나라 시각으로 어젯밤 갑작스러운 트위터를 올렸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의 방위비 분담금 인상을 위한 협상이 시작됐고, 한국이 인상에 동의했다 이렇게 밝혔는데요.

그러면서 한국이 북한으로부터 보호해주는 대가로 더 많은 돈을 내는데 동의했다고 언급했습니다.

하지만 외교부는 아직 공식 협상이 시작되지 않았다며 사실상 부인하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한미는 지난 2월, 올해 방위비 분담금을 지난 해보다 8.2% 인상해 1조 389억 원으로 책정한 바 있습니다.

분담금이 1조 원을 넘어 이미 부담이라는 이야기도 나왔었는데요.

마크 에스퍼 미국 신임 국방장관이 내일, 처음으로 한국을 방문할 예정인 가운데, 한미 방위비 분담금 문제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 대만 지진

오늘 아침 들어온 소식입니다.

오늘 새벽 6시 40분, 대만 화롄 북동쪽 65KM 해역에서 규모 6.0의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외신에 따르면 수도 타이페이 일대 건물이 흔들렸다고 하는데요

아직까지 정확한 피해 규모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대만 화롄 지역은 이틀 전에도 규모 4.9의 지진과 규모 4.5의 지진이 연달아 발생한적 있습니다.

대만은 지각이나 화산 활동이 왕성해 '불의 고리'라 부르는 환태평양 조산대에 속하는데요

지난 2016년에는 강진으로 100명 이상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 갤럭시 노트10

삼성전자가 역대 최강 성능을 가진 갤럭시 노트10 신제품을 미국 뉴욕에서 공개했습니다.

갤럭시 노트10은 하반기 최대 기대작으로 꼽히는데요

삼성전자는 노트 시리즈 최초로 6.3인치 일반 모델과 6.8인치 플러스 모델 두 가지를 출시했습니다.

또 스마트 S펜은 스마트폰을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는 '에어 액션' 기능이 도입돼 눈길을 끌었습니다

갤럭시 노트10은 오는 23일부터 순차적으로 출시될 예정으로, 국내 출고가는 149만 원 선으로 정해질 전망입니다.

◇ 마터호른 사고

스위스 알프스산맥에서 가장 잘 알려진 산들 가운데 하나인 마터호른.

이 스위스 마터호른에서 한국인 등산객 1명이 숨진 채 발견됐다는 외신 보도가 나왔습니다.

주스위스 한국대사관에 따르면 숨진 등산객은 현지시간 7일, 등산을 하던 중 고산병을 호소하며 일행들에게 먼저 숙소로 돌아가겠다고 알린 뒤 사려졌습니다.

이후 마터호른 약 3,500M 지점에서 숨진 채 발견됐는데요.

하산 도중 추락해 목숨을 잃은 것으로 추정됩니다.

스위스 경찰은 정확한 사고 경위와 사망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올해 들어 마터호른에서 희생당한 등산객은 이번을 포함해 7명입니다.

◇ 입추

아직 이렇게 더운데, 입추라는 사실 믿기시나요?

오늘은 절기상 가을의 시작을 알리는 입추입니다.

하지만 한낮 기온이 35도까지 오르는 무더위가 이어질 예정인데요.

오늘 낮 최고기온은 서울이 33도, 이 밖에 전국이 31도에서 35도 분포를 보이며 덥겠습니다.

기상청은 폭염특보가 확대 강화될 수 있다고 전망했는데요.

낮부터는 내륙을 중심으로 일부 지역에서 소나기가 내리는 곳도 있겠습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다른기사
[센터장에게 듣는다] 키움 김지산 “하반기 박스권 예상…개인, 현금 보유 필요”
[PD가 만난 사람] 코로나가 바꾼 소비행태…자전거 매출↑, 안과·성형외과 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