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더해지는 거시경제 불안감…분양가 상한제 ‘속도조절’ 가능성

SBS Biz 김완진
입력2019.08.05 20:16
수정2019.08.05 21:05

[앵커]

한일 갈등을 비롯해 우리 경제의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앞서 전해드린대로 금융시장이 크게 요동쳤는데요.

부동산 시장은 어떻게 반응할까요?

이 부분, 김완진 기자와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김 기자, 우리 경제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고 있는데, 부동산 시장에도 여파가 크겠죠?

[기자]

그렇습니다.

주식시장만큼 예민하게 출렁이진 않겠지만, 부동산 시장도 큰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데요.

먼저, 전문가 진단부터 들어보시죠.

[권대중 / 명지대 부동산학과 교수 : 경제가 어려워지면 부동산에 투자했던 돈을 회수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부동산이) 매물로 나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부동산 가격 하락 가능성도 있다고 봅니다.]

[앵커]

경기가 하향 국면에 접어들면 금리 인하론이 힘을 얻을 수 있는데, 부동산 시장 과열 우려는 없나요?

[기자]

물론 추가적으로 금리가 내려간다면, 현재 추산되는 1000조원이 넘는 부동자금이 부동산 시장에 몰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정부의 대출 규제가 여전히 강력하고,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등 추가 규제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금리인하가 부동산 시장에 미칠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는 분석이 많습니다.

[앵커]

말씀하신 분양가 상한제의 경우 당초 이번주 중 윤곽이 나올 것으로 예상됐지만, 정부가 속도조절에 들어갈 것이란 얘기가 나와요?

[기자]

그렇습니다.

다름 아닌 한일 갈등 때문인데요.

정부가 일본의 수출규제 대응에 총력을 기울이는 상황에서 분양가 상한제에 대한 당정협의가 미비하다는 지적이 여권에서 나왔습니다.

최운열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재건축 아파트 대신 신축 아파트 가격이 급격히 오르는 등 이상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며 "정부가 부동산 시장에 깊이 관여하면 일시적 효과는 있을지언정 성공을 장담할 수 없다는 의견이 있다"고 지적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정부는 당초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를 도입해 집값 안정에 고삐를 죌 방침이었는데, 주택법 시행령 개정안을 추진하려면 기획재정부 등과 협의가 필요한 상황에서 현재 기재부가 일본 대응에 집중하고 있는 만큼, 자연스럽게 속도조절에 들어갔다는 얘기입니다.

[앵커]

잘 들었습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김완진다른기사
잠실주공·대치은마 보유세 뛴다…올해 공시가 1.52% 상승
10년 간 정부 재원 '보건복지'에 최다 배분 …경제·교육 제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