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전국 타워크레인 노조 총파업…공사현장 ‘비상’
SBS Biz 강산
입력2019.06.04 08:50
수정2019.06.04 08:50
■ 경제와이드 모닝벨
[앵커]
오늘(4일)부터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의 전국 타워크레인 노조가 파업에 돌입합니다.
이렇게 되면, 아파트 등 전국 건설 현장에서 큰 혼란이 생길 것으로 보이는데요.
강산 기자와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두 노총의 타워크레인 노조가 동시 파업에 돌입한다고요?
[기자]
그렇습니다.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양대 타워크레인 노조는 오늘부터 무기한 총파업을 선언하고, 고공 농성에 돌입했습니다.
전국 공사 현장에 깔린 타워크레인 3000대 가운데 2500여 대가 당장 멈춰 설 것으로 보입니다.
양대 노총의 타워크레인 동시 파업은 이번이 처음인데요.
한국노총은 지난달 86%의 찬성으로 파업을 결의했고, 민주노총 타워크레인 노조는 쟁의행위 찬반투표에서 59%의 찬성을 끌어냈습니다.
두 노조는 점거파업과 별도로 청와대·국회와 정부세종청사에서 이틀 동안 집회를 열 계획입니다.
[앵커]
양대 노총이 파업에 들어가는 이유는 뭔가요?
[기자]
양대 노조의 핵심 요구사항은 "3t 미만의 소형 타워크레인을 현장에서 쓰지 말아 달라"는 것입니다.
최근 건설 현장에서 사용이 늘어나는 소형 타워크레인이 일정한 교육만 이수하면 누구나 조작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전하지 않다는 겁니다.
심지어 교육을 받지 않은 인원도 소형 타워크레인을 조종하는 일이 빈번하다는 게 노조 측 주장인데요.
앞서 양대 노조는 어제(3일) 오후 2시 30분쯤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 측과 타워크레인 안전 대책을 협의했지만 결렬됐습니다.
[앵커]
표면적으로 안전을 명분으로 들고나왔지만 '밥그릇 챙기기'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던데, 왜 그런 건가요?
[기자]
그렇습니다.
대형 타워크레인 조종사는 대부분 양대 노조원인 반면, 소형 타워크레인 조종사 상당수는 비노조원입니다.
최근 공사현장에서는 5톤 이상을 들어 올릴 수 있는 타워크레인보다는 소형크레인 사용이 확산되는 추세입니다.
양대 노총처럼 소속 노조원을 쓰라고 강요하지도 않고, 간단한 교육만 받으면 리모콘으로 조작할 수 있어 건설사 입장에서는 비용부담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입니다.
업계 추산에 따르면 전국 현장의 소형 타워크레인은 약 1800대이고, 이들은 일반 타워크레인만 할 수 있는 대형 작업 이외에는 모두 투입될 수 있는 상황입니다.
이 때문에 결국 안전을 내세웠지만 자신들의 일자리를 지키기 위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앵커]
일단 타워크레인이 멈춰 전국 건설현장에서는 비상이 걸렸군요?
[기자]
네, 건설 현장에 지장이 생기고, 아파트의 경우에는 입주 연기 등의 부작용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타워크레인은 건축물 골조를 올리는 역할을 하는데요.
골조가 올라가야 내부 설비 공사를 하는데, 타워크레인이 멈추면 고층 건축물 공사가 사실상 멈추게 되는 셈입니다.
또 건설사 입장에서는 대체 인력과 장비를 구하는 비용이 들고, 공사가 늦춰지면 지체 보상금을 물게 될 가능성이 생깁니다.
아파트의 경우 지체 보상금은 곧 수익성 악화로 연결되기 때문에 건설사들은 남은 공사 기간에 공사를 마무리해야 하는데요.
건설사가 보상금을 내지 않기 위해 공사 속도를 높인다면 '부실 공사' 가능성이 생기고, 이에 따른 피해는 소비자의 몫입니다.
[앵커]
강산 기자, 이야기 잘 들었습니다.
[앵커]
오늘(4일)부터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의 전국 타워크레인 노조가 파업에 돌입합니다.
이렇게 되면, 아파트 등 전국 건설 현장에서 큰 혼란이 생길 것으로 보이는데요.
강산 기자와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두 노총의 타워크레인 노조가 동시 파업에 돌입한다고요?
[기자]
그렇습니다.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양대 타워크레인 노조는 오늘부터 무기한 총파업을 선언하고, 고공 농성에 돌입했습니다.
전국 공사 현장에 깔린 타워크레인 3000대 가운데 2500여 대가 당장 멈춰 설 것으로 보입니다.
양대 노총의 타워크레인 동시 파업은 이번이 처음인데요.
한국노총은 지난달 86%의 찬성으로 파업을 결의했고, 민주노총 타워크레인 노조는 쟁의행위 찬반투표에서 59%의 찬성을 끌어냈습니다.
두 노조는 점거파업과 별도로 청와대·국회와 정부세종청사에서 이틀 동안 집회를 열 계획입니다.
[앵커]
양대 노총이 파업에 들어가는 이유는 뭔가요?
[기자]
양대 노조의 핵심 요구사항은 "3t 미만의 소형 타워크레인을 현장에서 쓰지 말아 달라"는 것입니다.
최근 건설 현장에서 사용이 늘어나는 소형 타워크레인이 일정한 교육만 이수하면 누구나 조작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전하지 않다는 겁니다.
심지어 교육을 받지 않은 인원도 소형 타워크레인을 조종하는 일이 빈번하다는 게 노조 측 주장인데요.
앞서 양대 노조는 어제(3일) 오후 2시 30분쯤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 측과 타워크레인 안전 대책을 협의했지만 결렬됐습니다.
[앵커]
표면적으로 안전을 명분으로 들고나왔지만 '밥그릇 챙기기'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던데, 왜 그런 건가요?
[기자]
그렇습니다.
대형 타워크레인 조종사는 대부분 양대 노조원인 반면, 소형 타워크레인 조종사 상당수는 비노조원입니다.
최근 공사현장에서는 5톤 이상을 들어 올릴 수 있는 타워크레인보다는 소형크레인 사용이 확산되는 추세입니다.
양대 노총처럼 소속 노조원을 쓰라고 강요하지도 않고, 간단한 교육만 받으면 리모콘으로 조작할 수 있어 건설사 입장에서는 비용부담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입니다.
업계 추산에 따르면 전국 현장의 소형 타워크레인은 약 1800대이고, 이들은 일반 타워크레인만 할 수 있는 대형 작업 이외에는 모두 투입될 수 있는 상황입니다.
이 때문에 결국 안전을 내세웠지만 자신들의 일자리를 지키기 위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앵커]
일단 타워크레인이 멈춰 전국 건설현장에서는 비상이 걸렸군요?
[기자]
네, 건설 현장에 지장이 생기고, 아파트의 경우에는 입주 연기 등의 부작용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타워크레인은 건축물 골조를 올리는 역할을 하는데요.
골조가 올라가야 내부 설비 공사를 하는데, 타워크레인이 멈추면 고층 건축물 공사가 사실상 멈추게 되는 셈입니다.
또 건설사 입장에서는 대체 인력과 장비를 구하는 비용이 들고, 공사가 늦춰지면 지체 보상금을 물게 될 가능성이 생깁니다.
아파트의 경우 지체 보상금은 곧 수익성 악화로 연결되기 때문에 건설사들은 남은 공사 기간에 공사를 마무리해야 하는데요.
건설사가 보상금을 내지 않기 위해 공사 속도를 높인다면 '부실 공사' 가능성이 생기고, 이에 따른 피해는 소비자의 몫입니다.
[앵커]
강산 기자, 이야기 잘 들었습니다.
ⓒ SBS Medianet & SBS I&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많이 본 'TOP10'
- 1.SKT '1인당 10만원' 보상 권고…나도 받을 수 있나
- 2."1인당 50만원씩 준다"…소득 상관 없이 뿌린다는 곳 어디
- 3.안 팔기를 잘했네…미쳐버린 금값, 연일 최고치
- 4.신한카드 19만명 탈탈…범인 알고보니 '충격'
- 5."이래서 나만 못 받았나"…카드 이렇게 긁어야 세금 덜 낸다?
- 6.SKT 1인당 10만원 보상…나도 받을 수 있나?
- 7.어떻게 이런 일이...로또 1등 한곳서 2장, 2등도 5장도 1곳서
- 8.'파죽지세' 금·은, 또 최고치…내년에도 더 오른다? [글로벌 뉴스픽]
- 9.1인당 빚 9600만원, 서울 자가에 영끌하는 30대
- 10."빚 못 갚겠다" 20대 비명…청년 사장님부터 무너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