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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뱅크, 대출 중단에 예금금리 인하…‘맡긴 돈 괜찮나’

SBS Biz 김완진
입력2019.04.22 19:40
수정2019.04.23 19:37

[앵커]

최근 KT가 케이뱅크의 최대주주 자리에 오르려던 시도가 금융당국에 의해 중단됐죠.

이런 가운데 대출 상품 판매가 중단되고 예금 금리까지 내려가면서, 케이뱅크의 자금 부족이 소비자에게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옵니다.

실제 상황 어떤지 김완진 기자가 알아봤습니다.

[기자]

지난주 케이뱅크는 주력 예금 상품인 코드K와 주거래우대 정기예금의 금리를 일제히 내렸습니다.

코드K 정기예금은  우대조건이 없는 단일금리 상품으로, 은행권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기본금리를 줬습니다.

하지만 이번 금리 인하로, 역시 우대조건이 없는 카카오뱅크의 정기예금보다 이율이 낮아졌습니다.

[케이뱅크 관계자 : 예금에만 (인하를 적용)한 것이고요, 적금은 아직 (인하 계획이) 없습니다. 가입할 때 기준으로 금리 (적용을) 받는 것입니다. 기존 고객에게는 영향이 전혀 없고, 새로 들어오는 고객들만 (바뀐) 금리를 적용받습니다.]

KT의 대주주 적격성 심사 중단 여파에, 증자가 어려워지며 국제결제은행의 자기자본비율이 낮아지게 된 상황.

케이뱅크가 예금금리 인하에 따라 늘어나는 예대마진으로 이익잉여금을 불려, 은행의 건전성 지표인 국제결제은행 자기자본비율을 높이려는 의도로 풀이됩니다.

하지만 출범 이후 17번이나 대출을 중단한데다, 신규가입자에 한해 예금 상품 속도 조절까지 나서면서, 케이뱅크의 영업력은 떨어질 것이란 우려도 나옵니다.

[조남희 / 금융소비자원 대표 : 자신들이 경영을 풀어갈 능력을 잃었다고 할 수 있고요. 시장의 신뢰를 잃었기 때문에 많은 소비자들이 이탈했다고 보이고요. 지금 수준의 서비스라면 다 이탈의 대열에 나서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만 부실을 감당할 제도와 체계를 갖춘 것으로 평가되는 만큼, 소비자들의 금전적 손실 가능성은 낮을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영업중단까지 갈 경우에도, 예금자 보호법에 따라 원금과 이자를 합쳐 최대 5000만 원까지 보장됩니다.

SBSCNBC 김완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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