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리 하나면 나도 하이틴영화 주인공
SBS Biz 온라인 뉴스팀
입력2019.03.13 10:16
수정2019.03.13 10:16
새 학기가 시작되는 3월, 대형 서점이나 문구점에서 사람들이 분주하게 다이어리를 고른다.
10~20대에게는 자신만의 개성이 돋보이는 다이어리 꾸미기가 유행이다. 펜으로 글을 쓰거나 그림을 그리고, 스티커와 마스킹 테이프, 떡메모지 등으로 속지를 꾸민다. 영화·공연 티켓이나 팸플릿, 영수증 등을 활용하기도 한다. 이들은 나만의 다이어리를 인스타그램 등 SNS에 공유한다. 유튜브에 ‘다이어리 꾸미는 법’ 영상을 올리거나 매일 다이어리를 쓰는 과정을 브이로그(Vlog)로 만들기도 한다.
이 현상으로 ‘다꾸’라는 신조어가 생겼다. ‘다꾸’는 ‘다이어리 꾸미기’의 줄임말이다. 다꾸를 즐기는 사람은 ‘다꾸족’이라 부른다. 사람은 유튜브에 ‘다꾸’를 검색하면 ‘육공 다이어리 소개’, ‘나에게 맞는 다이어리 찾는 법’, ‘다꾸 꿀팁’ 등 수백 개가 넘는 영상이 나온다.
다꾸 핵심은 ‘아날로그’다. 밀레니얼 세대들은 LP 음반, 필름 카메라를 찾고 30년 전의 음료 브랜드 로고가 박힌 컵에 열광한다. 디지털에 익숙한 젊은 층이 아날로그의 유행을 주도하고 있다. 10~20대는 다이어리를 꾸미는 행위를 통해 디지털 피로감에서 벗어나 직접 손으로 그림을 그리고 쓰며 아날로그의 매력을 느낀다.
다꾸 열풍에 힘입어 다이어리 시장도 성장세다. 옥션에 따르면 다이어리 판매량은 지난해 연말 대비 63% 증가했다. 스티커나 마스킹 테이프, 메모지 등 다꾸 관련 용품도 판매량이 202% 늘었다.
다꾸족은 정보 공유에도 열성적이다. 인터넷 포털 카페 등을 중심으로 생긴 다꾸 커뮤니티에는 하루에도 수십 건의 게시글이 올라온다. 잘 번지지 않는 펜의 종류, 각진 글씨체와 둥근 글씨체에 각각 어울리는 브랜드의 펜 정보를 나눈다. 구하기 어려운 다꾸 용품을 공동구매하는 것은 기본이고, 자신이 직접 그림을 그려 스티커를 제작해 커뮤니티 회원이 쓸 수 있도록 하기도 한다. 글씨를 잘 쓰는 방법에 대한 강좌도 있다.
속지를 어떻게 꾸미느냐도 중요하지만, 본인의 취향을 잘 보여줄 다이어리를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다. 각양각색의 다이어리 중 눈에 띄는 것은 TOOF(투프)에서 출시한 ‘퍼 다이어리’다.
투프는 뉴욕 패션스쿨 FIT 출신 디자이너가 뉴욕에서 처음 선보이기 시작한 캐릭터브랜드다. 투프의 디자인은 9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 초반의 미국에서 사랑 받던 장난감, 카툰 등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됐다. 10~20에겐 뉴트로(newtro) 감성을, 30대에겐 추억을 불러일으킨다.
퍼 다이어리의 커버는 부드럽고 보송보송한 퍼(fur)로 덮여있다. 강렬한 핑크, 러블리한 퍼플 등 컬러풀한 색감이 다꾸족의 눈을 사로잡는다. 컬러풀한 색감과 친근하면서도 독특한 디자인이 돋보이는 캐릭터가 특징이다. 하트로고, 엘로디, 루크, 시드니 등 4종이 출시됐다.
특히 날짜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꾸밀 수 있는 내지 디자인도 투프 퍼 다이어리의 장점이다. 다꾸에 최적화된 도톰한 종이 재질 덕분에 많은 다꾸러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다.
투프 관계자는 “투프가 선보이는 퍼 다이어리는 하이틴 영화의 주인공이 ‘Dear Diary(다이어리에게)’라고 말하며 비밀스러운 이야기를 적어나가는 것을 떠올릴 수 있는 아이템”이라고 말했다.
10~20대에게는 자신만의 개성이 돋보이는 다이어리 꾸미기가 유행이다. 펜으로 글을 쓰거나 그림을 그리고, 스티커와 마스킹 테이프, 떡메모지 등으로 속지를 꾸민다. 영화·공연 티켓이나 팸플릿, 영수증 등을 활용하기도 한다. 이들은 나만의 다이어리를 인스타그램 등 SNS에 공유한다. 유튜브에 ‘다이어리 꾸미는 법’ 영상을 올리거나 매일 다이어리를 쓰는 과정을 브이로그(Vlog)로 만들기도 한다.
이 현상으로 ‘다꾸’라는 신조어가 생겼다. ‘다꾸’는 ‘다이어리 꾸미기’의 줄임말이다. 다꾸를 즐기는 사람은 ‘다꾸족’이라 부른다. 사람은 유튜브에 ‘다꾸’를 검색하면 ‘육공 다이어리 소개’, ‘나에게 맞는 다이어리 찾는 법’, ‘다꾸 꿀팁’ 등 수백 개가 넘는 영상이 나온다.
다꾸 핵심은 ‘아날로그’다. 밀레니얼 세대들은 LP 음반, 필름 카메라를 찾고 30년 전의 음료 브랜드 로고가 박힌 컵에 열광한다. 디지털에 익숙한 젊은 층이 아날로그의 유행을 주도하고 있다. 10~20대는 다이어리를 꾸미는 행위를 통해 디지털 피로감에서 벗어나 직접 손으로 그림을 그리고 쓰며 아날로그의 매력을 느낀다.
다꾸족은 정보 공유에도 열성적이다. 인터넷 포털 카페 등을 중심으로 생긴 다꾸 커뮤니티에는 하루에도 수십 건의 게시글이 올라온다. 잘 번지지 않는 펜의 종류, 각진 글씨체와 둥근 글씨체에 각각 어울리는 브랜드의 펜 정보를 나눈다. 구하기 어려운 다꾸 용품을 공동구매하는 것은 기본이고, 자신이 직접 그림을 그려 스티커를 제작해 커뮤니티 회원이 쓸 수 있도록 하기도 한다. 글씨를 잘 쓰는 방법에 대한 강좌도 있다.
속지를 어떻게 꾸미느냐도 중요하지만, 본인의 취향을 잘 보여줄 다이어리를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다. 각양각색의 다이어리 중 눈에 띄는 것은 TOOF(투프)에서 출시한 ‘퍼 다이어리’다.
투프는 뉴욕 패션스쿨 FIT 출신 디자이너가 뉴욕에서 처음 선보이기 시작한 캐릭터브랜드다. 투프의 디자인은 9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 초반의 미국에서 사랑 받던 장난감, 카툰 등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됐다. 10~20에겐 뉴트로(newtro) 감성을, 30대에겐 추억을 불러일으킨다.
퍼 다이어리의 커버는 부드럽고 보송보송한 퍼(fur)로 덮여있다. 강렬한 핑크, 러블리한 퍼플 등 컬러풀한 색감이 다꾸족의 눈을 사로잡는다. 컬러풀한 색감과 친근하면서도 독특한 디자인이 돋보이는 캐릭터가 특징이다. 하트로고, 엘로디, 루크, 시드니 등 4종이 출시됐다.
특히 날짜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꾸밀 수 있는 내지 디자인도 투프 퍼 다이어리의 장점이다. 다꾸에 최적화된 도톰한 종이 재질 덕분에 많은 다꾸러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다.
투프 관계자는 “투프가 선보이는 퍼 다이어리는 하이틴 영화의 주인공이 ‘Dear Diary(다이어리에게)’라고 말하며 비밀스러운 이야기를 적어나가는 것을 떠올릴 수 있는 아이템”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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