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엄마! 추석엔 보이콧하세요!

SBS Biz
입력2019.03.12 16:10
수정2019.03.12 16:10

■ 원스톱 재무상담 155회

진행 : 하현정
출연 : 백승호(리치앤코), 송윤석(리치앤코), 김철손(리치앤코)

# 의뢰인 사연
안녕하세요. 저는 이십대 중반의 여자입니다. 제 소원은요. 명절이 없어지는 거예요. 왜냐면 우리 엄마 때문이죠. 제가 아주 어렸을 적부터 엄마는 명절 대목만 되면 아르바이트를 나가셨습니다. 마트에서 안 해본 일이 없을 정도예요. 언제부턴가 전 나이 드신 엄마가 일을 나가는 게 안타까워서 엄마에게 이제 용돈 드릴테니 아르바이트를 그만하라고 했습니다. 그러자 엄마가 “무슨 소리야, 네가 주는 용돈으로 제사상은 턱도 없어” 이러는 거예요. 저는 엄마가 소소한 재미라도 보시려고 비상금 모으나 했는데 제사상 준비 때문에 아르바이트를 나갈 줄은 꿈에도 몰랐어요. 엄마는 아빠가 장남이라 별수 없다며, 둘째, 셋째 며느리는 관심도 없다며 한숨만 쉬더라고요. 여러분! 이게 정상인가요? 동서, 고모되는 사람들은 옷만 번지르르 빼입고 와서는 “고생하셨어요~”, “저희가 어려워요~” 말만 하고 돈도 안 주고 음식만 싸갑니다. 명절만 되면 엄마를 납치해서 저기 다낭으로 여행이나 가버리고 싶어요. 야무진 꿈만 꾸는 나, 그럴 돈은 없는 우리 집. 구원받을 수 있을까요? 

<백승호 / 리치앤코>
날이면 날마다 돌아오는 게 아니에요. 명절 초특가 할인 행사를 시작합니다. 명절마다 마트 알바가시는 거네요.

<하현정 / MC>
잘 하시네요. 어머니가 명절만 되면 알바몬으로 변신하는 시청자 집, 전문가님들은 명절 차례상 비용, 어떻게 하시나요?

<김철손 / 리치앤코>
저는 세뱃돈 담당이어서 차례상 비용은 잘 몰랐습니다. 두 전문가님도 그렇지 않나요?

<송윤석 / 리치앤코> 
저는 따로 명절에 제사는 안 지내는데요. 명절에는 그냥 그동안 고생한 아내에게 저녁 한 끼 해주는 정도로 마무리하고 있습니다. 제 친구들도 참 보통 명절에 아내와 함께 상을 봐주는데 진짜로 진짜로 거짓말 안 하고 제대로 준비하면 3, 40만 원은 금방 깨집니다.

<백승호 / 리치앤코>
각자 사정이 다르겠지만 차례상 비용이 만만치 않은건 정말 우리 어머니들이라면 다들 고개를 끄덕이실 거예요. 이런 돈 문제는 남편이 나서서 해결을 해야죠. 장남이면 장남답게 동생들한테 얘기해서 너 얼마, 너 얼마, 너 얼마, 명절 때마다 따박따박 가져오고, 그래 뭐 내가 장남의 도리로 얼마 더 내겠다, 딱 정리하시고 아내가 이런저런 고생을 한다 싶으면 옆에서 같이 해주고! 고마운 줄 알아야지요.

<김철손 / 리치앤코>
저희가 가장 안타까운 사연을 선정하느라 알바까지 나가시는 어머니를 소개해 드렸는데, 사실상 알바까지는 아니더라도 명절을 비롯해서 가족의 대소사 문제에서 돈 문제로 골머리 썩고 계신 집, 특히 어머님들이 정말 많으세요. 저희 집도 예외는 아니고, 저희가 재무상담하는 전문가로서 많은 집을 만나는데, 다 똑같아요. 시댁 식구간에 긴 대화도 오가야 할 것 같고, 여기 사정도 생각해줘야 할 것 같고, 여기 생각하면 저기도 생각 안 해줄 수 없고, 그러면 얼굴도 한 번 붉혀줘야 할 것 같고, 참 복잡하죠? 근데 사실 저희 전문가 만나서 가계부를 싹 환기시키는 것만으로도 큰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백승호 / 리치앤코>
맞습니다. 가족들 계속 볼건데 평생 이러고 살 수는 없잖아요? 엄마가, 아빠가, 혹은 내 남편, 내 아내가 이런 스트레스를 갖고 있다 하시면 불현듯 찾아오는 이혼 도장 꽝, 이런 거 생각하지 마시고 전화주세요. 본격, 황혼이혼 방지 프로젝트. 전화기 들기까지는 참 어려운데, 저희 만나면 정말 전문가 만나기 참 잘했다 생각하실 거예요.

<송윤석 / 리치앤코>
저는 가정이 최우선인 사람으로서 이런 소식들이 정말 마음 아픕니다. 빨리 어머니가 여유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싶어요.

<백승호 / 리치앤코>
바로 이런 거죠. 명절, 너는 와라! 내 통장은 문제없다!

<하현정 / MC>
엄마에게 출근길이 아닌 꽃길을, 따님의 소원이 과연 이뤄질 수 있을지 우주최강 수도꼭지팀의 솔루션이 너무 궁금합니다. 본격적으로 가계부 살펴보러 가볼까요?

# 의뢰인 정보 

- 월 소득 : 450만원 
- 생활비 : 250~270만원 
- 고정지출 : 170만원 / 3인 가족 보험료(120만원) + 대출 (50만원)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다른기사
올해 상반기 수도권 신도시에 청약통장 70% 몰려
[이슈 따라잡기] 지소미아 전격 종료·한미동맹 후폭풍은·쏟아지는 조국 딸 의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