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짚어봅시다] 내년에 ‘버스요금’ 오른다…적정한 인상폭은?
SBS Biz
입력2018.12.28 18:56
수정2018.12.28 20:46
■ 비즈플러스 '짚어봅시다' - 김성희 고려대 노동문제연구소 교수
내년부터는 버스요금이 일제히 오를 전망입니다.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버스업계의 어려움을 감안한 조치인데, 서민 부담을 키운단 지적도 나옵니다. 관련해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Q. 곧 오를 최저임금에 근로시간 단축까지, 현장에 있는 기업들의 부담이 생각보다 큰 것 같습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Q. 실제 근로시간 단축만 보더라도 휴게시간이 감소했다거나, 또는 업무강도가 세졌다는 불만이 곳곳에서 나오고 있거든요?
Q. 이보다 큰 문제가 인력감축입니다. 중견·중소기업의 경우 고용 여건이 나빠지면서, 2곳 중 1곳이 직원 수를 줄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는데요.
Q. 대표적인 게 버스업계입니다. 근로시간 단축에도 정상 운행을 하려면, 인력이 더 필요한 상황인데요. 인건비 부담이 상당하다고 들었거든요?
Q. 대부분의 버스 회사들이 노선을 감축하려 하는 것도 이 때문이죠?
Q. 그래서 정부가 보완책으로 버스요금 인상과 기금지원책을 내놨는데, 이에 대해선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Q. 여기에 인력확보 방안도 내놨군요?
Q. 문제는 이런 지원책이 버스업계의 부담을 얼마나 덜어줄지 의문이란 점입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Q. 사실 이 같은 재정지원이 언제까지 계속될지도 알 수 없는 상황 아닙니까?
Q. 또 하나가 서민 부담이 커진다는 건데요. 따지고 보면 기업의 비용 증가 부분인데, 이를 이용자 부담으로 돌리는 셈 아닙니까?
Q. 버스업계 자체적으로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도 중요한 부분이군요?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내년부터는 버스요금이 일제히 오를 전망입니다.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버스업계의 어려움을 감안한 조치인데, 서민 부담을 키운단 지적도 나옵니다. 관련해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Q. 곧 오를 최저임금에 근로시간 단축까지, 현장에 있는 기업들의 부담이 생각보다 큰 것 같습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Q. 실제 근로시간 단축만 보더라도 휴게시간이 감소했다거나, 또는 업무강도가 세졌다는 불만이 곳곳에서 나오고 있거든요?
Q. 이보다 큰 문제가 인력감축입니다. 중견·중소기업의 경우 고용 여건이 나빠지면서, 2곳 중 1곳이 직원 수를 줄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는데요.
Q. 대표적인 게 버스업계입니다. 근로시간 단축에도 정상 운행을 하려면, 인력이 더 필요한 상황인데요. 인건비 부담이 상당하다고 들었거든요?
Q. 대부분의 버스 회사들이 노선을 감축하려 하는 것도 이 때문이죠?
Q. 그래서 정부가 보완책으로 버스요금 인상과 기금지원책을 내놨는데, 이에 대해선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Q. 여기에 인력확보 방안도 내놨군요?
Q. 문제는 이런 지원책이 버스업계의 부담을 얼마나 덜어줄지 의문이란 점입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Q. 사실 이 같은 재정지원이 언제까지 계속될지도 알 수 없는 상황 아닙니까?
Q. 또 하나가 서민 부담이 커진다는 건데요. 따지고 보면 기업의 비용 증가 부분인데, 이를 이용자 부담으로 돌리는 셈 아닙니까?
Q. 버스업계 자체적으로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도 중요한 부분이군요?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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