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품’의 새로운 접근, 평생 고객의 시작?…‘조건 꼼꼼히 살펴야’
SBS Biz 안지혜
입력2018.10.17 20:11
수정2018.10.17 21:06
<앵커>
그런데 이런 중고 보상 경쟁은 스마트폰에서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대표적으로 자동차에서도 경쟁이 치열합니다.
중고보상, 소비자들이 주의할 점은 없는지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안지혜 기자, 자동차 역시 재구입시 중고보상 혜택 경쟁이 치열하다고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현재 일부 자동차 회사들은 소비자가 기존차를 반납하고 자사의 신차를 구입하면, 반납한 자동차를 살 때 지불했던 가격의 일부를 돌려주고 있습니다.
일명 중고차 '잔가 보장' 제도인데요.
현대차의 경우 소비자가 아반떼나 쏘나타 등 차량을 구입한 뒤 3년 이내에 반납하고 신차를 사면, 기존 차량 구매가의 최대 77%까지 돌려줍니다.
기아차는 친환경 자동차 구매 고객에 한해서 최대 75%까지 보전해주고 있고요.
한국GM도 지난봄 비슷한 프로모션을 진행했습니다.
르노삼성은 자동차 구매시 금액의 일부만 지불하고 추후에 차량을 반납할 수 있는 잔가보장 할부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앵커>
스마트폰·자동차, 기업들이 앞다퉈 이런 서비스를 내놓는 이유는 뭔가요?
<기자>
네, 기업들이 막대한 비용을 감수하면서까지 이런 서비스를 선보이는건, 우선 신제품 판매를 늘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휴대폰의 경우, 전모델과 기능적으로 큰차이가 없다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자동차도 5년 10년이 지나도 기능상 별 문제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신제품을 살 유인이 줄어든 것이죠.
하지만 기업 입장에서는 신제품을 덜 팔릴수 있는 요인이 됩니다. 그러니까 신제품 제품 회전율을 높이기 위해 중고 보상책을 내놓는 것입니다.
수요가 줄면서 치열해지는 시장 경쟁도 또 하나의 이유입니다.
재구매 혜택을 통해 충성 고객 확보를 노리는 것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앵커>
하지만 구체적인 조건도 잘 살펴봐야 한다고요.
<기자>
그렇습니다.
알뜰 소비를 하려면 업체가 이야기하는 최상가, 최대가 보장의 조건을 꼼꼼하게 따져봐야 합니다.
앞서 리포트에서 보셨듯이 스마트폰의 경우, 기존 폰을 반납하면 중고시세가 보다 최대 두배를 쳐주겠다는 업체가 있는데요.
이동통신사에 문의해 본 결과, 높은 감정 등급을 받아야 두배가 가능합니다.
직접 물어보니 사실상 어려웠습니다.
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
[이동통신사 대리점 관계자 : 요새는 거의 A급으로 인정받기가 힘들기 때문에 보통 아무리 상태가 좋아도 감정하면 C급이나 B급 정도로 처리가 되거든요. 그럼 생각보다 (보상)금액이 별로 안되실 수도 있어요. A급은 제품을 뜯자마자인 상태, 그 정도가 7만 2천 원(갤럭시S7 기준)이에요.]
현대차 역시 지난 2008년부터 잔가 보장제를 시행하고 있는데요.
중고차 시장에서 받을 수 있는 금액이 이 제도가 보상하는 금액보다 높아서 실제 서비스 이용률은 매우 낮은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앵커>
지금까지 안지혜 기자와 이야기 나눴습니다.
그런데 이런 중고 보상 경쟁은 스마트폰에서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대표적으로 자동차에서도 경쟁이 치열합니다.
중고보상, 소비자들이 주의할 점은 없는지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안지혜 기자, 자동차 역시 재구입시 중고보상 혜택 경쟁이 치열하다고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현재 일부 자동차 회사들은 소비자가 기존차를 반납하고 자사의 신차를 구입하면, 반납한 자동차를 살 때 지불했던 가격의 일부를 돌려주고 있습니다.
일명 중고차 '잔가 보장' 제도인데요.
현대차의 경우 소비자가 아반떼나 쏘나타 등 차량을 구입한 뒤 3년 이내에 반납하고 신차를 사면, 기존 차량 구매가의 최대 77%까지 돌려줍니다.
기아차는 친환경 자동차 구매 고객에 한해서 최대 75%까지 보전해주고 있고요.
한국GM도 지난봄 비슷한 프로모션을 진행했습니다.
르노삼성은 자동차 구매시 금액의 일부만 지불하고 추후에 차량을 반납할 수 있는 잔가보장 할부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앵커>
스마트폰·자동차, 기업들이 앞다퉈 이런 서비스를 내놓는 이유는 뭔가요?
<기자>
네, 기업들이 막대한 비용을 감수하면서까지 이런 서비스를 선보이는건, 우선 신제품 판매를 늘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휴대폰의 경우, 전모델과 기능적으로 큰차이가 없다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자동차도 5년 10년이 지나도 기능상 별 문제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신제품을 살 유인이 줄어든 것이죠.
하지만 기업 입장에서는 신제품을 덜 팔릴수 있는 요인이 됩니다. 그러니까 신제품 제품 회전율을 높이기 위해 중고 보상책을 내놓는 것입니다.
수요가 줄면서 치열해지는 시장 경쟁도 또 하나의 이유입니다.
재구매 혜택을 통해 충성 고객 확보를 노리는 것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앵커>
하지만 구체적인 조건도 잘 살펴봐야 한다고요.
<기자>
그렇습니다.
알뜰 소비를 하려면 업체가 이야기하는 최상가, 최대가 보장의 조건을 꼼꼼하게 따져봐야 합니다.
앞서 리포트에서 보셨듯이 스마트폰의 경우, 기존 폰을 반납하면 중고시세가 보다 최대 두배를 쳐주겠다는 업체가 있는데요.
이동통신사에 문의해 본 결과, 높은 감정 등급을 받아야 두배가 가능합니다.
직접 물어보니 사실상 어려웠습니다.
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
[이동통신사 대리점 관계자 : 요새는 거의 A급으로 인정받기가 힘들기 때문에 보통 아무리 상태가 좋아도 감정하면 C급이나 B급 정도로 처리가 되거든요. 그럼 생각보다 (보상)금액이 별로 안되실 수도 있어요. A급은 제품을 뜯자마자인 상태, 그 정도가 7만 2천 원(갤럭시S7 기준)이에요.]
현대차 역시 지난 2008년부터 잔가 보장제를 시행하고 있는데요.
중고차 시장에서 받을 수 있는 금액이 이 제도가 보상하는 금액보다 높아서 실제 서비스 이용률은 매우 낮은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앵커>
지금까지 안지혜 기자와 이야기 나눴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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