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뉴스 편집 손 뗀다…검색 중심으로 개편”(종합)
SBS Biz
입력2018.05.09 10:58
수정2018.05.09 10:58
국내 최대 포털 업체 네이버가 하반기부터 뉴스 편집에서 완전히 손을 떼고 뉴스를 클릭하면 언론사 사이트로 연결하는 '아웃링크' 도입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9일 밝혔다.
또 모바일 첫 화면에서 뉴스를 제외하는 등 검색 위주로 전환하기로 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강남구 역삼동 '네이버 파트너스퀘어 역삼'에서 연 뉴스 및 뉴스 댓글 서비스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올해 3분기 이후부터 네이버는 더 뉴스 편집을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먼저 모바일 첫 화면에서 뉴스를 완전히 제외하고, 검색 중심의 첫 화면으로 개편하기로 했다.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도 모바일 첫 화면에서 뺄 계획이다.
이를 통해 모바일 첫 화면을 가칭 '홈판', '검색판'으로 만들기로 했다.
한 대표는 "첫 화면에 뉴스가 집중적으로 배치되는 근본적인 문제 개선 없이 기술적 개선 방안만으로 댓글을 개선한다면 문제는 반복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네이버는 또 올해 3분기에 언론사가 직접 편집하는 '뉴스판'을 신설하기로 했다.
뉴스판은 첫 화면을 옆으로 밀면 나오는 두 번째 화면에 위치한다.
여기에서 나오는 광고 이익은 수수료를 제외하고 언론사에 돌려주기로 했다.
독자 관련 데이터도 제공한다.
또 개인 관심사에 기반한 뉴스 추천 서비스인 '뉴스피드판'도 만든다.
이 공간은 네이버의 인공지능(AI) 추천 기술인 에어스(AiRS)로 운영된다.
이 두 공간의 댓글 허용 여부·정렬 기준 등 정책은 언론사가 직접 결정하도록 할 방침이다.
한 대표는 "사람에 의한 뉴스 편집을 더 이상 하지 않고 언론사가 직접 편집하면 사용자마다 뉴스 소비 동선이 달라져 뉴스 댓글에 쏠린 관심도 분산될 것"이라고 밝혔다.
언론사들이 요구해 온 아웃링크 전환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동의한다"며 "일괄적인 아웃링크 도입은 어렵지만, 언론사와의 개별 협의를 통해 적극 추진하겠다"고 한 대표는 말했다.
광고·낚시성 기사 등 사용자 불편 우려에 대해선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대응할 계획이다.
최근 '드루킹 사건'으로 논란을 빚은 댓글 서비스와 관련해서는 패턴을 더 면밀하게 감지하고, 매크로(자동 프로그램) 공격에 대해 24시간 감시 체제를 강화하는 동 조치를 하기로 했다.
이 밖에도 ▲ 소셜 계정의 댓글 작성 제한 ▲ 동일 전화번호로 가입한 계정들을 통합한 댓글 제한 ▲ 반복성 댓글 제한 ▲ 비행기 모드를 통한 인터넷주소(IP) 변경 방식 대응 등도 도입할 방침이다.
한 대표는 "정치·선거기사 댓글에 대한 사회적 우려가 해소되지 않은 상황임을 고려해 6·13 지방선거 기간까지 정치·선거기사 댓글은 최신순으로만 정렬하고, 사용자가 댓글 영역을 클릭했을 때만 볼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또 모바일 첫 화면에서 뉴스를 제외하는 등 검색 위주로 전환하기로 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강남구 역삼동 '네이버 파트너스퀘어 역삼'에서 연 뉴스 및 뉴스 댓글 서비스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올해 3분기 이후부터 네이버는 더 뉴스 편집을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먼저 모바일 첫 화면에서 뉴스를 완전히 제외하고, 검색 중심의 첫 화면으로 개편하기로 했다.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도 모바일 첫 화면에서 뺄 계획이다.
이를 통해 모바일 첫 화면을 가칭 '홈판', '검색판'으로 만들기로 했다.
한 대표는 "첫 화면에 뉴스가 집중적으로 배치되는 근본적인 문제 개선 없이 기술적 개선 방안만으로 댓글을 개선한다면 문제는 반복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네이버는 또 올해 3분기에 언론사가 직접 편집하는 '뉴스판'을 신설하기로 했다.
뉴스판은 첫 화면을 옆으로 밀면 나오는 두 번째 화면에 위치한다.
여기에서 나오는 광고 이익은 수수료를 제외하고 언론사에 돌려주기로 했다.
독자 관련 데이터도 제공한다.
또 개인 관심사에 기반한 뉴스 추천 서비스인 '뉴스피드판'도 만든다.
이 공간은 네이버의 인공지능(AI) 추천 기술인 에어스(AiRS)로 운영된다.
이 두 공간의 댓글 허용 여부·정렬 기준 등 정책은 언론사가 직접 결정하도록 할 방침이다.
한 대표는 "사람에 의한 뉴스 편집을 더 이상 하지 않고 언론사가 직접 편집하면 사용자마다 뉴스 소비 동선이 달라져 뉴스 댓글에 쏠린 관심도 분산될 것"이라고 밝혔다.
언론사들이 요구해 온 아웃링크 전환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동의한다"며 "일괄적인 아웃링크 도입은 어렵지만, 언론사와의 개별 협의를 통해 적극 추진하겠다"고 한 대표는 말했다.
광고·낚시성 기사 등 사용자 불편 우려에 대해선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대응할 계획이다.
최근 '드루킹 사건'으로 논란을 빚은 댓글 서비스와 관련해서는 패턴을 더 면밀하게 감지하고, 매크로(자동 프로그램) 공격에 대해 24시간 감시 체제를 강화하는 동 조치를 하기로 했다.
이 밖에도 ▲ 소셜 계정의 댓글 작성 제한 ▲ 동일 전화번호로 가입한 계정들을 통합한 댓글 제한 ▲ 반복성 댓글 제한 ▲ 비행기 모드를 통한 인터넷주소(IP) 변경 방식 대응 등도 도입할 방침이다.
한 대표는 "정치·선거기사 댓글에 대한 사회적 우려가 해소되지 않은 상황임을 고려해 6·13 지방선거 기간까지 정치·선거기사 댓글은 최신순으로만 정렬하고, 사용자가 댓글 영역을 클릭했을 때만 볼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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