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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랜드 등 20개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낙제점’

SBS Biz 김동우
입력2018.03.29 08:58
수정2018.03.29 08:58

■ 경제와이드 모닝벨

<앵커>
취업준비생들이 가장 들어가고 싶어하는 직장 가운데 하나가 공공기관… 공기업이죠.

우리나라에는 공기업이 대략 300여 개가 있는데요.

이 중에서 국민들과 접점이 있는 공기업 230여 개를 대상으로 정부가 소비자 만족도를 조사해봤습니다.

국민들의 만족도가 높은 공기업은 어디였을까요?

김동우 기자가 소개해드립니다.

<기자>
정부가 국민 12만여 명을 대상으로 232개 공공기관에 대해 서비스가 만족스운지 물어봤습니다.

그랬더니 한국마사회와 코레일, 한국공항공사 등 19개 기관이 가장 국민만족도가 높은, S등급을 받았습니다.

그 다음으로 근로복지공단과 국민연금공단, 기업은행 등 99개 기관이 A등급, 건강보험심사평가원과 한국전력 등 94개 기관이 B등급을 각각 받았습니다.

한국도로공사와 강원랜드 등 20개 기관은 가장 낮은, C등급을 받았습니다.

특히, 강원랜드와 한국보육진흥원 등 3곳은 2년 연속, 한국고용정보원 등 2곳은 3년 연속 국민만족도 최하점을 받았습니다.

[김유정 / 기획재정부 공공기관혁신팀장 : 기관 기능에 따라 그룹 분류를 세분화했기 때문에 상대평가 취지를 강화했고, 이를 통해 공공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 질 제고에 보다 더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기재부는 이번 조사결과를 경영실적 평가에 반영하고, 미흡한 평가를 받은 20개 기관의 경우 주무부처에 결과를 통보해 개선 계획을 받을 예정입니다.

SBSCNBC 김동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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