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알림톡 과금 논란…통신료 과금 먼저 알려야
SBS Biz 황인표
입력2016.12.27 09:38
수정2016.12.27 09:38
■ 경제와이드 모닝벨
<앵커>
앞서 보신 것처럼 카카오톡의 기업용 메시지 서비스인 '알림톡'이 과징금과 시정조치를 받았는데요.
좀 더 자세한 얘기, 취재기자와 나눠보죠.
황인표 기자, 먼저 이 서비스가 어떻게 운영되는 건지 알려주시죠.
<기자>
스마트폰 사용자들 중 일부는 문자 메시지 보다 카카오톡 등 메신저 서비스를 더 많이 사용하는 경우가 있으실 텐데요.
기업들이 보내는 각종 문자 알림 서비스를 카카오톡으로 대체한 것이 바로 '알림톡' 서비스입니다.
저도 일주일에 서너건 정도 받고 있는데요, 택배사의 배송 알림 서비스에서부터 인터넷쇼핑몰의 결제 안내 메시지, 애프터서비스와 관련된 만족도 설문 조사 등 점점 영역도 넓어지고 있습니다.
기업들 입장에서는 문자메시지를 보내는 것보다 카카오톡의 알림톡 서비스를 이용하는 게 보통 30% 정도 비용이 저렴하다고 합니다.
한글로 40자가 넘는 긴 문자메시지의 경우 80% 정도 저렴합니다.
또 문자메시지의 경우 스팸메시지로 걸러지면서 고객이 확인을 못할 수도 있는데 알림톡은 그런 가능성이 적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알림톡 서비스는 지난해 9월부터 시작됐습니다.
<앵커>
그런데 앞서 본 리포트에서처럼 이게 데이터 통신료가 나가는 건데 소비자가 부담해야 하는 거라서 결국 문제가 된거죠?
<기자>
그렇습니다.
문자메시지는 내가 아무리 많이 받는다고 해도 통신사에 따로 돈을 더 내지 않거든요.
그런데 카카오톡 메신저 서비스는 무제한 데이터요금제를 사용하지 않거나 와이파이 환경이 아니라면 메시지를 확인할 때마다 소비자에게 부담이 됩니다.
내가 한 달 동안 쓸 수 있는 데이터 통신량에서 확인한 메시지량 만큼의 데이터가 차감되거나 데이터 통신료를 내야 합니다.
"카카오톡 메시지 하나에 통신료가 얼마나 되겠냐?"하실 수도 있는데 서울YMCA 조사결과 알림톡 한 건에 최소 1.25원에서 최대 25원의 데이터 통신료가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지난해 우리나라 기업들이 고객들에게 보내는 각종 메시지만 850억 건이나 된다고 하는데요, 이런 메시지 서비스가 점점 카카오톡으로 대체될수록 소비자 부담도 그만큼 많아지겠죠.
이 때문에 어제 방통위가 카카오톡 측에 과징금을 부과하고 관련된 서비스를 개선하도록 조치를 내린 겁니다.
<앵커>
그러면 데이터 통신료가 과금될 수 있으니 동의를 구하고 서비스를 시작했어야 하는 것 아닌가요?
<기자>
뒤늦게 데이터 과금 문제가 불거지자 카카오톡 측은 "알림톡을 받지 않겠다는 의사를 표현하면 앞으로 보내지 않겠다"는 서비스도 지난 6월부터 시행 중입니다.
문제는 이런 서비스 역시 개별 기업들에게 일일이 거부의사를 표현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고 일괄적으로 모든 알림톡을 거부할 수는 없는 상황입니다.
이 때문에 사전 동의를 한 소비자에 한해 알림톡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아니면 메시지 확인에 따른 데이터 비용을 카카오톡 측이 부담하는 게 합리적인 대안으로 얘기되고 있습니다.
<앵커>
황 기자, 얘기 잘 들었습니다.
<앵커>
앞서 보신 것처럼 카카오톡의 기업용 메시지 서비스인 '알림톡'이 과징금과 시정조치를 받았는데요.
좀 더 자세한 얘기, 취재기자와 나눠보죠.
황인표 기자, 먼저 이 서비스가 어떻게 운영되는 건지 알려주시죠.
<기자>
스마트폰 사용자들 중 일부는 문자 메시지 보다 카카오톡 등 메신저 서비스를 더 많이 사용하는 경우가 있으실 텐데요.
기업들이 보내는 각종 문자 알림 서비스를 카카오톡으로 대체한 것이 바로 '알림톡' 서비스입니다.
저도 일주일에 서너건 정도 받고 있는데요, 택배사의 배송 알림 서비스에서부터 인터넷쇼핑몰의 결제 안내 메시지, 애프터서비스와 관련된 만족도 설문 조사 등 점점 영역도 넓어지고 있습니다.
기업들 입장에서는 문자메시지를 보내는 것보다 카카오톡의 알림톡 서비스를 이용하는 게 보통 30% 정도 비용이 저렴하다고 합니다.
한글로 40자가 넘는 긴 문자메시지의 경우 80% 정도 저렴합니다.
또 문자메시지의 경우 스팸메시지로 걸러지면서 고객이 확인을 못할 수도 있는데 알림톡은 그런 가능성이 적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알림톡 서비스는 지난해 9월부터 시작됐습니다.
<앵커>
그런데 앞서 본 리포트에서처럼 이게 데이터 통신료가 나가는 건데 소비자가 부담해야 하는 거라서 결국 문제가 된거죠?
<기자>
그렇습니다.
문자메시지는 내가 아무리 많이 받는다고 해도 통신사에 따로 돈을 더 내지 않거든요.
그런데 카카오톡 메신저 서비스는 무제한 데이터요금제를 사용하지 않거나 와이파이 환경이 아니라면 메시지를 확인할 때마다 소비자에게 부담이 됩니다.
내가 한 달 동안 쓸 수 있는 데이터 통신량에서 확인한 메시지량 만큼의 데이터가 차감되거나 데이터 통신료를 내야 합니다.
"카카오톡 메시지 하나에 통신료가 얼마나 되겠냐?"하실 수도 있는데 서울YMCA 조사결과 알림톡 한 건에 최소 1.25원에서 최대 25원의 데이터 통신료가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지난해 우리나라 기업들이 고객들에게 보내는 각종 메시지만 850억 건이나 된다고 하는데요, 이런 메시지 서비스가 점점 카카오톡으로 대체될수록 소비자 부담도 그만큼 많아지겠죠.
이 때문에 어제 방통위가 카카오톡 측에 과징금을 부과하고 관련된 서비스를 개선하도록 조치를 내린 겁니다.
<앵커>
그러면 데이터 통신료가 과금될 수 있으니 동의를 구하고 서비스를 시작했어야 하는 것 아닌가요?
<기자>
뒤늦게 데이터 과금 문제가 불거지자 카카오톡 측은 "알림톡을 받지 않겠다는 의사를 표현하면 앞으로 보내지 않겠다"는 서비스도 지난 6월부터 시행 중입니다.
문제는 이런 서비스 역시 개별 기업들에게 일일이 거부의사를 표현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고 일괄적으로 모든 알림톡을 거부할 수는 없는 상황입니다.
이 때문에 사전 동의를 한 소비자에 한해 알림톡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아니면 메시지 확인에 따른 데이터 비용을 카카오톡 측이 부담하는 게 합리적인 대안으로 얘기되고 있습니다.
<앵커>
황 기자, 얘기 잘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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