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전렌탈 1위 기업의 '성장통'
SBS Biz 윤선영
입력2016.11.15 18:31
수정2016.11.15 18:31
<앵커>
성장정체를 고민하는 우리 기업들이 사업 혁신을 위해 어떤 변화를 모색하고 있는지를 살펴보는 연중기획 시간입니다.
모든 기업은 심한 성장통을 겪게되고, 그 성장통을 어떻게 극복하느냐에 따라 기업의 운명이 달라지게 됩니다.
국내 가전렌탈 시장의 강자, 국내 정수기 시장 40%를 점유하며 1989년 창립이래 1위 사업자 등 눈에 띄는 기록을 가진 코웨이도 최근 심한 성장통을 겪었습니다.
코웨이는 그 성장통을 어떻게 극복하고 있을까요?
윤선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냉수와 온수 뿐 아니라 원하는 물 온도를 맞춰주고 얼음과 커피까지 나오는 정수기까지 등장했습니다.
매일 수시로 마시는 물을 조금 더 편리하고 깨끗하게 마시기 위해 사용하는 정수기지만 찝찝함은 남습니다.
정수기 속 위생 상태는 눈에 잘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영미 / 주부 : 여기저기서 정수기에 대해 말이 되게 많았잖아요. 가족들이 매일 먹는 물이고 꼭 필요한 건데 되게 많이 걱정은 됐죠.]
코웨이는 고객들이 안심하고 정수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수질검사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고객의 정수기에서 채취한 물은 국가 공인 물 연구 기관인 코웨이 환경기술연구소로 보내져 전문 연구원의 분석을 거칩니다.
[김기훈 / 코웨이 환경기술연구소 연구원 : 접수한 고객 시료를 먹는물 항목중 납, 카드뮴 비소 등 중금속 10개 항목에 대해 분석한 결과 모두 적합하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수질 검사 결과지는 고객 관리사인 코디를 통해 고객에게 전달됩니다.
[이영미 / 주부 : 직접 정수기 내부도 보여주시고 물 채취해 가시고 눈으로 확인될 수 있는 증빙된 서류를 보여주시니까 아무래도 이제 마음이 놓여서..]
수질검사 외에도 코웨이는 대대적인 서비스 혁신에 나섰습니다.
특히 눈에 보이지 않는 부분까지 고객의 신뢰를 얻는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박용호 / 코웨이 고객서비스전략팀장 : (고객들이) 눈으로 보이지 않는 부분들은 과연 잘 관리되고 있는가라는 부분들에 대한 궁금증이 상당히 많다는걸 저희가 이번에도 확인을 할 수 있었습니다. 고객님이 믿고 이용할 수 있는 제품을 위해 위생성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관리하려고 합니다)]
이를 위해 수질검사와 정수기 내부 공개는 물론 29개월 사용 고객에 대해 정수기 내외부의 주요 부품을 전면 교체해주기로 했습니다.
또 반환된 정수기에 대해선 제품의 상태와 고객 불만 사항을 점검하고 사내 온라인망을 통해 모든 직원이 공유해 서비스를 개선합니다.
특히 최근 정수기 논란으로 곤욕을 치른 코디 등 고객과 직접 소통하는 직원들에 대한 사기 진작에 힘쓰는 한편 서비스 교육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박승혜 / 코웨이 서울 목동지국 코디팀장 : 고객님들 응대할 때 제일 힘들었던 것 같아요. 많이 화내셨었고 가족같은 마음으로 열심히 해드리는 모습을 보여드리면 고객님들이 다시 찾아주시리라 믿습니다.]
코웨이는 지난 7월 일부 얼음정수기에서 중금속이 검출되면서 정수기 안전성 논란으로 곤욕을 치렀습니다.
코웨이는 이를 계기로 상품기획 단계부터 사후관리까지 안전성을 최우선으로 하는 제품관리 시스템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정선용 / 코웨이 신뢰성센터장 : 외부전문가 활용해서 유해물질 관리체계를 보완하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내구 신뢰성 위주로 진행했다면 앞으로는 안전성 관점에서 보증체계를 보완해서 현재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국내 가전렌탈시장을 주도해온 코웨이가 안전성에 초점을 맞춘 서비스혁신으로 재도약에 나서고 있습니다.
SBSCNBC 윤선영입니다.
성장정체를 고민하는 우리 기업들이 사업 혁신을 위해 어떤 변화를 모색하고 있는지를 살펴보는 연중기획 시간입니다.
모든 기업은 심한 성장통을 겪게되고, 그 성장통을 어떻게 극복하느냐에 따라 기업의 운명이 달라지게 됩니다.
국내 가전렌탈 시장의 강자, 국내 정수기 시장 40%를 점유하며 1989년 창립이래 1위 사업자 등 눈에 띄는 기록을 가진 코웨이도 최근 심한 성장통을 겪었습니다.
코웨이는 그 성장통을 어떻게 극복하고 있을까요?
윤선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냉수와 온수 뿐 아니라 원하는 물 온도를 맞춰주고 얼음과 커피까지 나오는 정수기까지 등장했습니다.
매일 수시로 마시는 물을 조금 더 편리하고 깨끗하게 마시기 위해 사용하는 정수기지만 찝찝함은 남습니다.
정수기 속 위생 상태는 눈에 잘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영미 / 주부 : 여기저기서 정수기에 대해 말이 되게 많았잖아요. 가족들이 매일 먹는 물이고 꼭 필요한 건데 되게 많이 걱정은 됐죠.]
코웨이는 고객들이 안심하고 정수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수질검사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고객의 정수기에서 채취한 물은 국가 공인 물 연구 기관인 코웨이 환경기술연구소로 보내져 전문 연구원의 분석을 거칩니다.
[김기훈 / 코웨이 환경기술연구소 연구원 : 접수한 고객 시료를 먹는물 항목중 납, 카드뮴 비소 등 중금속 10개 항목에 대해 분석한 결과 모두 적합하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수질 검사 결과지는 고객 관리사인 코디를 통해 고객에게 전달됩니다.
[이영미 / 주부 : 직접 정수기 내부도 보여주시고 물 채취해 가시고 눈으로 확인될 수 있는 증빙된 서류를 보여주시니까 아무래도 이제 마음이 놓여서..]
수질검사 외에도 코웨이는 대대적인 서비스 혁신에 나섰습니다.
특히 눈에 보이지 않는 부분까지 고객의 신뢰를 얻는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박용호 / 코웨이 고객서비스전략팀장 : (고객들이) 눈으로 보이지 않는 부분들은 과연 잘 관리되고 있는가라는 부분들에 대한 궁금증이 상당히 많다는걸 저희가 이번에도 확인을 할 수 있었습니다. 고객님이 믿고 이용할 수 있는 제품을 위해 위생성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관리하려고 합니다)]
이를 위해 수질검사와 정수기 내부 공개는 물론 29개월 사용 고객에 대해 정수기 내외부의 주요 부품을 전면 교체해주기로 했습니다.
또 반환된 정수기에 대해선 제품의 상태와 고객 불만 사항을 점검하고 사내 온라인망을 통해 모든 직원이 공유해 서비스를 개선합니다.
특히 최근 정수기 논란으로 곤욕을 치른 코디 등 고객과 직접 소통하는 직원들에 대한 사기 진작에 힘쓰는 한편 서비스 교육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박승혜 / 코웨이 서울 목동지국 코디팀장 : 고객님들 응대할 때 제일 힘들었던 것 같아요. 많이 화내셨었고 가족같은 마음으로 열심히 해드리는 모습을 보여드리면 고객님들이 다시 찾아주시리라 믿습니다.]
코웨이는 지난 7월 일부 얼음정수기에서 중금속이 검출되면서 정수기 안전성 논란으로 곤욕을 치렀습니다.
코웨이는 이를 계기로 상품기획 단계부터 사후관리까지 안전성을 최우선으로 하는 제품관리 시스템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정선용 / 코웨이 신뢰성센터장 : 외부전문가 활용해서 유해물질 관리체계를 보완하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내구 신뢰성 위주로 진행했다면 앞으로는 안전성 관점에서 보증체계를 보완해서 현재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국내 가전렌탈시장을 주도해온 코웨이가 안전성에 초점을 맞춘 서비스혁신으로 재도약에 나서고 있습니다.
SBSCNBC 윤선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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