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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갤럭시노트7 리콜 계기로 국내 리콜 보험 활성화해야"

SBS Biz 우형준
입력2016.09.11 14:50
수정2016.09.11 14:50

수조원대의 자금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 최근 삼성전자 리콜 사례를 통해 국내 리콜 보험이 활성화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리콜 보험이란 기업이 광고·통신 등을 통해 불량을 알리고 제품을 회수해 수송한 뒤 보관·수리하는데 드는 비용, 이에 따른 직원의 초과근무 수당 등을 담보하는 보험입니다.

보험연구원은 오늘(11일) '생산물 리콜 보험의 활성화 필요' 보고서를 통해 "최근 다국적기업들의 리콜 사태가 발생하면서 리콜에 따른 손실액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삼성전자 갤럭시노트7의 리콜비용은 최대 1조9,400억원가량으로 추정된다며 이 수치는 250만대를 전량 폐기처분할 경우에 드는 순비용이고, 수거 물량을 재활용할 경우 5100억~8700억원가량이 들어갈 전망입니다.

삼성전자뿐만 아니라 폭스바겐이 배기가스 배출수치 조작과 관련해 리콜에 들어간 비용은 약 71조원, 도요타·GM도 각각 3조원 이상의 리콜 관련 손실액이 발생했습니다.

송윤아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소비자 안전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제품의 자발적·강제적 리콜이 증가하고 있다"며 "우리나라의 경우 지난해 리콜건수가 9.5% 줄긴 했지만 전반적으로는 증가 추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리콜손실위험 증가 가능성에도 2003년 국내에 도입된 리콜 보험이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송 연구위원은 "기업들이 생산물배상책임보험에는 많이 가입하고 있지만 리콜에는 소극적인 경향이 있다 보니 가입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삼성전자 사례가 리콜에 소극적인 국내 기업의 리콜 문화와 리콜손실 위험에 대한 인식을 높일 것이고, 이에 따라 리콜 보험도 활성화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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