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가비용 줄이는 호텔 예약 '꿀팁'
SBS Biz
입력2016.07.08 10:02
수정2016.07.08 10:02
■ 경제와이드 이슈& - 김상범 호텔스닷컴 대표
요즘 휴가철을 앞두고 온라인 예약 사이트 검색하시는 직장인들 부쩍 늘었죠? 오늘은 우리나라를 비롯한 전세계 31개국 여행객의 호텔 예약과 여행 패턴을 조사 발표한 호텔스닷컴 코리아의 김상범 대표와 함께 이야기 나눠보겠다.
◇ 한국인 여행객, 호텔 예약은 언제?
한국 여행객 조사 결과, 한국 여행객들은 대체적으로 근무 시간에는 집중하고 자투리 시간, 예컨대 물을 마시거나 휴게실에서 잠시 숨을 돌릴 때를 잘 활용해서 호텔 예약을 진행하는 편이다. 최근 저희 조사에 따르면 한국 여행객의 48%가 근무 중 쉬는 시간에 호텔을 검색하거나 예약을 했다고 응답을 했고, 근무 시간에 한 적이 있다고 응답한 사람은 15%에 불과하다.
반면에 글로벌 수치를 보면 반대로 근무 시간에 예약을 하거나 검색을 한 여행객이 더 많았다. 약 23%가 열심히 일을 하는 중에 진행했다면 19%정도만 쉬는 시간을 활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한국 여행객들은 근무 중 쉬는 시간뿐 아니라 다른 자투리 시간도 잘 활용하는 편이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31%가 대중 교통을 이용하는 중에 호텔을 예약 또는 검색했다고 응답했는데, 글로벌 20%와 비교했을 때도 상대적으로 높은 수치이다.
◇ 모바일로 호텔 예약하는 이유는?
모바일 사용률이 계속 증가하고 새로운 형태의 모바일 기술, 어플리케이션들이 출현하면서 모바일이 가장 중요한 정보원이 된 것은 두말할 것도 없는 것 같다. 실제로 저희 조사 결과에서도 이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 응답자의 48%가 모바일이 가장 주요한 여행 정보원이라고 대답했고, 42%가 모바일이 있어서 전보다 더 자주 호텔/여행 예약을 진행한다고 말했다.
또, 단순 정보 제공뿐 아니라 계획에 없었던 여행을 쉽고 빠르게 예약하게 하는 데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 45%의 한국 여행객들이 모바일이 있어 더욱 즉흥적으로 예약을 진행하게 한다고 응답했는데, 이 부분에서만도 모바일이 더욱 유연하게, 제약 없이 호텔 예약을 진행하도록 도움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모바일을 얘기할 때 편의성을 빼놓을 순 없다. 40%의 한국 여행객들이 모바일에 여행 시 필요한 모든 문서와 정보들을 저장해놓는 것을 선호한다고 대답했다.
◇ 온라인 호텔 예약사이트, 저렴하게 예약하는 꿀팁은?
저희 서베이 결과 한국인 여행객들은 모바일로 호텔 예약 시 실제 고객 이용 후기와 저렴한 가격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나타났다. 최근 모바일을 통해 정보의 접근성이 높아지고 가격 비교가 간편해지면서, 여행 관련 정보도 더 쉽고 빠르게 검색할 수 있게 된 게 사실이다. 이제 호텔 예약 전 호텔 위치, 시설, 이용 후기 등 관련 정보를 검색해 보는 건 필수사항이다.
특히, 저희 호텔스닷컴에서는 실제 호텔을 사용한 고객들이 직접 작성한 2천 5백만 고객 후기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는 호텔스닷컴이나 호텔 측에서 호텔에 대한 평가를 하는 게 아니기 때문에 실제 호텔을 방문했던 사람들의 솔직한 후기나 평가를 볼 수 있다는 게 큰 장점이다. 또한, 호텔 검색 시 필터 기능을 이용해 호텔 위치, 등급, 가격 대 등을 설정하면 더 편리하게 원하는 호텔을 찾을 수 있다.
요즘 온라인 호텔 예약 사이트에서 가격을 비교하는 건 굉장히 쉽다. 세계 유명 체인 호텔에서는 회원들을 위한 특별한 가격을 제공하기도 한다. 근데, 호텔스닷컴의 '비밀가격' 프로그램은 좀 다른 방식으로 특가를 제공한다. '비밀가격'은 오직 저희 회원이나 모바일 앱 사용자, 혹은 이메일 구독자에 한해 제공되는데, 이는 다른 가격 비교 사이트에서 찾을 수 없는 상품입니다. 저희 회원 혹은 사용자들에게만 제공되는 특권이다.
◇ 여행 중 많이 사용되는 어플리케이션은?
조사 결과에 따르면 여행 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은 지도(52%), 교통(50%), 여행(44%), 사진(38%), 소셜 미디어(37%) 등으로 나타났다. 역시나 낯선 외지에서 숙소, 관광지, 레스토랑을 찾아 가기 위한 지도나 교통 어플리케이션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외에도 여행 팁을 얻거나 여러 효과가 들어간 예쁜 사진을 찍기 위해 사진 앱도 많이 사용하는 추세이다.
특히, 소셜 미디어 이용률이 높은 한국인들은 여행 중에서도 이를 자주 사용하는데, 여행 중 하루 평균 소셜 미디어 이용 시간은 1.8 시간으로, 가장 인기 있는 소셜 미디어는 페이스북(63%), 인스타그램(36%), 카카오스토리(34%) 순이었고, 주로 친구들의 새로운 소식을 보거나(52%), 자랑하고 싶은 사진을 업로드(45%)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최근 여행 트렌드 변화는?
호텔 예약 방법으로는 데스크톱 및 노트북 PC를 통한 온라인 예약이 81%, 모바일 웹사이트 및 모바일 전용 앱을 통한 예약이 30% 안팎으로 나타난 반면 여행사 전화 예약은 19%에 그쳤다. 모바일 웹사이트 혹은 모바일 전용 앱 예약을 선호하는 이유는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예약이 가능하고 실제 다른 사용자들의 이용 후기를 볼 수 있어서라는 응답이 많았다.
특히, 모바일 예약을 언제 하냐는 질문에 근무 중 쉬는 시간(48%), 잠자리에 들기 전(37%), 대중 교통 이동 시(31%) 등으로 사용자들이 언제 어디서나 시간이 있을 때 호텔을 검색하고 예약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제는 모바일로 언제 어디서든 예약을 할 수 있다.
◇ 호텔 예약 시, 유의점이나 부탁사항은?
호텔 예약 관련하여 어떤 오해나 예기치 못한 불편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호텔 예약 전에 해당 호텔 및예약과 관련한 자세한 정보, 규정, 정책 등에 대해 꼼꼼히 확인해 보는 걸 추천한다.
◇ 마감 직전 예약, 저렴할까?
마감 직전 구매가 더 저렴하다, 안 하다고 말하는 건 어렵다. 왜냐하면 휴가시즌이나 여행지역에 따라 가격 차이가 크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오사카다 도쿄는 벚꽃 시즌이 되면 매년 금방 매진이 되기 때문에 마감직전을 기다린다고 해서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건 아니다. 아예 예약을 못할 수도 있다. 그래서 여행을 계획 중이라면 마감직전을 기다리기 보다는 해당 지역의 피크 시즌이 언제인지를 알아보는 것이 더 중요하다.
호텔스닷컴에서는 현재 2만여 개의 마감특가를 제공하고 있는데, 마감직전 예약은 합리적인 가격뿐만 아니라 유연성도 중요한 요소이다. 예를 들어 유럽 혹은 미국에 2주간의 긴 휴가를 가는 경우, 해당 기간 동안 머무를 호텔을 전부 미리 예약 하는 게 아니라, 몇 일간만 호텔을 잡아두고 현지 상황이나 여행 스케쥴에 따라서 추후에 어디에서 머무를지를 정할 수 있습니다. 여행을 하다 보면 특정 도시에 하루, 이틀 더 머무르고 싶을 수 있고, 이동 지역이 바뀔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 때가 마감직전 예약이 빛을 발할 때이다. 모바일과 인터넷으로 아주 유연하게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호텔을 바로 예약 할 수 있다.
◇ 한국과 일본, 온라인 호텔 예약 차이점은?
전자상거래 산업은 매년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그 잠재력 또한 매우 크다. 특히 대부분의 사람들이 여행을 즐기기 때문에, 여행 산업은 더욱 그렇다. 특히 모바일 및 온라인 여행 시장이 커지고 있는데, 저희 조사 결과에 따르면 여행 전 혹은 여행 중 모바일을 통한 호텔 예약 비율이 한국은 43%인 반면에 글로벌은 42%, 일본은 28%SL다. 역시나 모바일 선진국답게 한국이 모바일 호텔 예약률도 제일 높게 나타났고, 전 세계적으로도 점점 증가세라고 볼 수 있다.
실제로 한국인들은 여행 중 모바일 사용시간이 평균 2.7시간인 반면 일본은 1.9시간이 그쳤고, 여행 중 사용하는 소셜미디어 이용의 경우 한국은 1위 페이스북(63%), 2위 인스타그램(36%), 3위 카카오스토리(34%), 일본은 1위 라인(40%), 2위 페이스북(32%), 3위 트위터(28%)로 나타났는데요 전반적으로 한국의 소셜미디어 이용률이 훨씬 높았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요즘 휴가철을 앞두고 온라인 예약 사이트 검색하시는 직장인들 부쩍 늘었죠? 오늘은 우리나라를 비롯한 전세계 31개국 여행객의 호텔 예약과 여행 패턴을 조사 발표한 호텔스닷컴 코리아의 김상범 대표와 함께 이야기 나눠보겠다.
◇ 한국인 여행객, 호텔 예약은 언제?
한국 여행객 조사 결과, 한국 여행객들은 대체적으로 근무 시간에는 집중하고 자투리 시간, 예컨대 물을 마시거나 휴게실에서 잠시 숨을 돌릴 때를 잘 활용해서 호텔 예약을 진행하는 편이다. 최근 저희 조사에 따르면 한국 여행객의 48%가 근무 중 쉬는 시간에 호텔을 검색하거나 예약을 했다고 응답을 했고, 근무 시간에 한 적이 있다고 응답한 사람은 15%에 불과하다.
반면에 글로벌 수치를 보면 반대로 근무 시간에 예약을 하거나 검색을 한 여행객이 더 많았다. 약 23%가 열심히 일을 하는 중에 진행했다면 19%정도만 쉬는 시간을 활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한국 여행객들은 근무 중 쉬는 시간뿐 아니라 다른 자투리 시간도 잘 활용하는 편이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31%가 대중 교통을 이용하는 중에 호텔을 예약 또는 검색했다고 응답했는데, 글로벌 20%와 비교했을 때도 상대적으로 높은 수치이다.
◇ 모바일로 호텔 예약하는 이유는?
모바일 사용률이 계속 증가하고 새로운 형태의 모바일 기술, 어플리케이션들이 출현하면서 모바일이 가장 중요한 정보원이 된 것은 두말할 것도 없는 것 같다. 실제로 저희 조사 결과에서도 이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 응답자의 48%가 모바일이 가장 주요한 여행 정보원이라고 대답했고, 42%가 모바일이 있어서 전보다 더 자주 호텔/여행 예약을 진행한다고 말했다.
또, 단순 정보 제공뿐 아니라 계획에 없었던 여행을 쉽고 빠르게 예약하게 하는 데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 45%의 한국 여행객들이 모바일이 있어 더욱 즉흥적으로 예약을 진행하게 한다고 응답했는데, 이 부분에서만도 모바일이 더욱 유연하게, 제약 없이 호텔 예약을 진행하도록 도움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모바일을 얘기할 때 편의성을 빼놓을 순 없다. 40%의 한국 여행객들이 모바일에 여행 시 필요한 모든 문서와 정보들을 저장해놓는 것을 선호한다고 대답했다.
◇ 온라인 호텔 예약사이트, 저렴하게 예약하는 꿀팁은?
저희 서베이 결과 한국인 여행객들은 모바일로 호텔 예약 시 실제 고객 이용 후기와 저렴한 가격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나타났다. 최근 모바일을 통해 정보의 접근성이 높아지고 가격 비교가 간편해지면서, 여행 관련 정보도 더 쉽고 빠르게 검색할 수 있게 된 게 사실이다. 이제 호텔 예약 전 호텔 위치, 시설, 이용 후기 등 관련 정보를 검색해 보는 건 필수사항이다.
특히, 저희 호텔스닷컴에서는 실제 호텔을 사용한 고객들이 직접 작성한 2천 5백만 고객 후기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는 호텔스닷컴이나 호텔 측에서 호텔에 대한 평가를 하는 게 아니기 때문에 실제 호텔을 방문했던 사람들의 솔직한 후기나 평가를 볼 수 있다는 게 큰 장점이다. 또한, 호텔 검색 시 필터 기능을 이용해 호텔 위치, 등급, 가격 대 등을 설정하면 더 편리하게 원하는 호텔을 찾을 수 있다.
요즘 온라인 호텔 예약 사이트에서 가격을 비교하는 건 굉장히 쉽다. 세계 유명 체인 호텔에서는 회원들을 위한 특별한 가격을 제공하기도 한다. 근데, 호텔스닷컴의 '비밀가격' 프로그램은 좀 다른 방식으로 특가를 제공한다. '비밀가격'은 오직 저희 회원이나 모바일 앱 사용자, 혹은 이메일 구독자에 한해 제공되는데, 이는 다른 가격 비교 사이트에서 찾을 수 없는 상품입니다. 저희 회원 혹은 사용자들에게만 제공되는 특권이다.
◇ 여행 중 많이 사용되는 어플리케이션은?
조사 결과에 따르면 여행 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은 지도(52%), 교통(50%), 여행(44%), 사진(38%), 소셜 미디어(37%) 등으로 나타났다. 역시나 낯선 외지에서 숙소, 관광지, 레스토랑을 찾아 가기 위한 지도나 교통 어플리케이션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외에도 여행 팁을 얻거나 여러 효과가 들어간 예쁜 사진을 찍기 위해 사진 앱도 많이 사용하는 추세이다.
특히, 소셜 미디어 이용률이 높은 한국인들은 여행 중에서도 이를 자주 사용하는데, 여행 중 하루 평균 소셜 미디어 이용 시간은 1.8 시간으로, 가장 인기 있는 소셜 미디어는 페이스북(63%), 인스타그램(36%), 카카오스토리(34%) 순이었고, 주로 친구들의 새로운 소식을 보거나(52%), 자랑하고 싶은 사진을 업로드(45%)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최근 여행 트렌드 변화는?
호텔 예약 방법으로는 데스크톱 및 노트북 PC를 통한 온라인 예약이 81%, 모바일 웹사이트 및 모바일 전용 앱을 통한 예약이 30% 안팎으로 나타난 반면 여행사 전화 예약은 19%에 그쳤다. 모바일 웹사이트 혹은 모바일 전용 앱 예약을 선호하는 이유는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예약이 가능하고 실제 다른 사용자들의 이용 후기를 볼 수 있어서라는 응답이 많았다.
특히, 모바일 예약을 언제 하냐는 질문에 근무 중 쉬는 시간(48%), 잠자리에 들기 전(37%), 대중 교통 이동 시(31%) 등으로 사용자들이 언제 어디서나 시간이 있을 때 호텔을 검색하고 예약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제는 모바일로 언제 어디서든 예약을 할 수 있다.
◇ 호텔 예약 시, 유의점이나 부탁사항은?
호텔 예약 관련하여 어떤 오해나 예기치 못한 불편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호텔 예약 전에 해당 호텔 및예약과 관련한 자세한 정보, 규정, 정책 등에 대해 꼼꼼히 확인해 보는 걸 추천한다.
◇ 마감 직전 예약, 저렴할까?
마감 직전 구매가 더 저렴하다, 안 하다고 말하는 건 어렵다. 왜냐하면 휴가시즌이나 여행지역에 따라 가격 차이가 크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오사카다 도쿄는 벚꽃 시즌이 되면 매년 금방 매진이 되기 때문에 마감직전을 기다린다고 해서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건 아니다. 아예 예약을 못할 수도 있다. 그래서 여행을 계획 중이라면 마감직전을 기다리기 보다는 해당 지역의 피크 시즌이 언제인지를 알아보는 것이 더 중요하다.
호텔스닷컴에서는 현재 2만여 개의 마감특가를 제공하고 있는데, 마감직전 예약은 합리적인 가격뿐만 아니라 유연성도 중요한 요소이다. 예를 들어 유럽 혹은 미국에 2주간의 긴 휴가를 가는 경우, 해당 기간 동안 머무를 호텔을 전부 미리 예약 하는 게 아니라, 몇 일간만 호텔을 잡아두고 현지 상황이나 여행 스케쥴에 따라서 추후에 어디에서 머무를지를 정할 수 있습니다. 여행을 하다 보면 특정 도시에 하루, 이틀 더 머무르고 싶을 수 있고, 이동 지역이 바뀔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 때가 마감직전 예약이 빛을 발할 때이다. 모바일과 인터넷으로 아주 유연하게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호텔을 바로 예약 할 수 있다.
◇ 한국과 일본, 온라인 호텔 예약 차이점은?
전자상거래 산업은 매년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그 잠재력 또한 매우 크다. 특히 대부분의 사람들이 여행을 즐기기 때문에, 여행 산업은 더욱 그렇다. 특히 모바일 및 온라인 여행 시장이 커지고 있는데, 저희 조사 결과에 따르면 여행 전 혹은 여행 중 모바일을 통한 호텔 예약 비율이 한국은 43%인 반면에 글로벌은 42%, 일본은 28%SL다. 역시나 모바일 선진국답게 한국이 모바일 호텔 예약률도 제일 높게 나타났고, 전 세계적으로도 점점 증가세라고 볼 수 있다.
실제로 한국인들은 여행 중 모바일 사용시간이 평균 2.7시간인 반면 일본은 1.9시간이 그쳤고, 여행 중 사용하는 소셜미디어 이용의 경우 한국은 1위 페이스북(63%), 2위 인스타그램(36%), 3위 카카오스토리(34%), 일본은 1위 라인(40%), 2위 페이스북(32%), 3위 트위터(28%)로 나타났는데요 전반적으로 한국의 소셜미디어 이용률이 훨씬 높았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많이 본 'TOP10'
- 1.'적금인데 연 이자가 무려 9.6%?'…이것만 지키면 된다는데
- 2.대학 합격했다고 좋아했는데…이 소식에 부모님 '한숨'
- 3.다이소도 아닌데…990원 김밥·290원 커피 쏟아지는 곳
- 4.'일용직인데, 집에만'…일자리 5만명 증발한 '이 곳'
- 5.[김대호 박사의 오늘 기업·사람] 비트코인·솔라나·이더리움·리플·USDC
- 6.연봉 1억이면 7500만원 꽂히는데, SK하이닉스 노조 거절 왜?
- 7.‘40.6억 대박’ 터진 로또 1등, 명당 7곳은 어디?
- 8.70세는 돼야 노인?…기초연금 5년 늦게 받나?
- 9.'쉴 때 쉬자' 대기업 최장 9일 설연휴 쉰다…솔직히 부럽네
- 10."성과급 1450% 부족? 더 달라"…사측 제안 거절한 SK하이닉스 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