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페이 첫날 '대박'…中 모바일 결제 시장 승자는?
SBS Biz 전혜원
입력2016.02.19 18:48
수정2016.02.19 18:48
<앵커>
애플이 어제 처음으로 중국 모바일 결제 시장에 출격했습니다.
애플이 중국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알리바바의 벽을 과연 넘어설 수 있을지가 관건인데요.
일단 출시 첫날, 중국 소비자들은 큰 관심을 보였습니다.
보도에 전혜원 기자입니다.
<기자>
시스템이 한 때 30분가량 먹통이 될 정도로 애플페이에 대한 중국 현지 반응은 뜨거웠습니다.
서비스 개시 한 시간만에 애플페이 이용자 수만 100만 명이 넘어섰던 것으로 나타습니다.
[중국 애플페이 이용자1 : 애플페이는 지문 인식 한번으로 결제해서 매우 편리합니다. 어플리케이션을 따로 다운 받지 않아도 됩니다.]
[중국 애플페이 이용자2 : 애플페이는 바로 신용카드와 연동되어 있습니다. 유니온페이랑 협력해서 보안성도 매우 뛰어날거라 생각합니다.]
세계 모바일 결제 시장의 60%를 차지하고, 이용자 수만 3억 5800만명이 넘는 중국 시장을 차지하기 위해 애플이 삼성보다 한발 앞서 도전장을 내민겁니다.
지문 인식 한 번으로 결제가 가능한 근거리무선통신, NFC 기술의 편리함과 높은 보안성을 앞세워 15개 은행과 협약을 맺고 중국 온오프라인 시장에 뛰어들었습니다.
하지만 애플이 중국 모바일 결제 시장의 70%를 차지하고 있는 알리바바의 계열사 알리페이를 빠른 시일 내에 따라잡기는 쉽지 않을것이라는게 현재 시장의 평가입니다.
[에릭 쉬퍼 / 패트리아크 증권 CEO : 애플페이가 중국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을지는 의문입니다. 일단 애플 페이를 쓰려면 아이폰이 있어야하는데, 중국내 아이폰 수요는 계속해서 떨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지난 4분기 애플 아이폰의 중국 시장점유율은 14% 안팎으로 떨어졌습니다.
또, 알리페이는 어플리케이션 하나만 다운받으면 모든 휴대폰에서 결제가 가능하다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게다가 저가폰 대표주자인 샤오미와 화웨이가 곧 애플이 사용한 것과 같은 NFC 기술을 선보일 예정이어서 애플의 차별화 전략도 쉽지 않아 보입니다.
한편, 삼성페이도 유니온페이와 협약을 맺고 올해 안에 중국 모바일 시장에 진출할 예정입니다.
SBSCNBC 전혜원입니다.
애플이 어제 처음으로 중국 모바일 결제 시장에 출격했습니다.
애플이 중국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알리바바의 벽을 과연 넘어설 수 있을지가 관건인데요.
일단 출시 첫날, 중국 소비자들은 큰 관심을 보였습니다.
보도에 전혜원 기자입니다.
<기자>
시스템이 한 때 30분가량 먹통이 될 정도로 애플페이에 대한 중국 현지 반응은 뜨거웠습니다.
서비스 개시 한 시간만에 애플페이 이용자 수만 100만 명이 넘어섰던 것으로 나타습니다.
[중국 애플페이 이용자1 : 애플페이는 지문 인식 한번으로 결제해서 매우 편리합니다. 어플리케이션을 따로 다운 받지 않아도 됩니다.]
[중국 애플페이 이용자2 : 애플페이는 바로 신용카드와 연동되어 있습니다. 유니온페이랑 협력해서 보안성도 매우 뛰어날거라 생각합니다.]
세계 모바일 결제 시장의 60%를 차지하고, 이용자 수만 3억 5800만명이 넘는 중국 시장을 차지하기 위해 애플이 삼성보다 한발 앞서 도전장을 내민겁니다.
지문 인식 한 번으로 결제가 가능한 근거리무선통신, NFC 기술의 편리함과 높은 보안성을 앞세워 15개 은행과 협약을 맺고 중국 온오프라인 시장에 뛰어들었습니다.
하지만 애플이 중국 모바일 결제 시장의 70%를 차지하고 있는 알리바바의 계열사 알리페이를 빠른 시일 내에 따라잡기는 쉽지 않을것이라는게 현재 시장의 평가입니다.
[에릭 쉬퍼 / 패트리아크 증권 CEO : 애플페이가 중국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을지는 의문입니다. 일단 애플 페이를 쓰려면 아이폰이 있어야하는데, 중국내 아이폰 수요는 계속해서 떨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지난 4분기 애플 아이폰의 중국 시장점유율은 14% 안팎으로 떨어졌습니다.
또, 알리페이는 어플리케이션 하나만 다운받으면 모든 휴대폰에서 결제가 가능하다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게다가 저가폰 대표주자인 샤오미와 화웨이가 곧 애플이 사용한 것과 같은 NFC 기술을 선보일 예정이어서 애플의 차별화 전략도 쉽지 않아 보입니다.
한편, 삼성페이도 유니온페이와 협약을 맺고 올해 안에 중국 모바일 시장에 진출할 예정입니다.
SBSCNBC 전혜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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