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재무상담] 경추디스크 진단, 보험금 제대로 받으려면?

SBS Biz
입력2015.12.18 15:29
수정2015.12.18 15:29

■ 라이브머니 '재무상담 머니Q'

Q. 경추디스크 진단…입원일당 5만원 받는게 맞나요?




<이진선 / 앵커>
고객들의 경우에는 놓친 보험금을 스스로 찾을 수 있는 방법이 정말 없다. 이 시청자는 회사에서 축구를 하다가 넘어져 경추 디스크 진단을 받았다. 4일 간 입원 치료를 받았는데 입원 일당 5만 원만 지급받았다. 고주파 치료술을 수술 보험금이 지급이 되는지, 또 수술 이후 물리치료 받으러 다니고 있는데 더 받을 수 있는 보험금은 없는지 궁금하다.

<정찬우 / 키움에셋플래너 팀장>
시청자님의 보험은 월 14만원 I생명 라이프케어 CI종신보험이다. 경추간판탈출증으로 장해율 9%만 인정받아 900만 원 수령하고, 수술보험금 100만 원(재해장해 진단 15%*사고 기여도 60%)을 더해 1,000만원을 지급 받을 수 있다.



<이진선 / 앵커>
원래 받았던 보험료의 거의 20배 가까운 놓친 보험금을 찾을 수 있었다.

<정찬우 / 키움에셋플래너 팀장>
청구를 할 때 수술보험금 청구를 안했다. 수술에 해당하는지 몰라서 입원일당만 지급이 됐다. 이거는 확인 해봐야겠다? 했는데 알고 보니 수술보험금 지급이 확인된다. 수술비 관련 보험금 100만 원 받고 6개월 후 후유장해까지 인정받았다. 이 경우 재해장해 진단 15% 중 사고 기여도 60%를 인정받아 총 9%에 해당되어 800만 원의 보험금을 지급받았다.

<이진선 / 앵커>
디스크도 장애 보험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몰랐다. 이 분이 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 약관은 뭔가요?

<윤용찬 / 키움에셋플래너 약관연구소 소장>
이 분은 실비 외에 재해장해 특약 1억 원에 가입중이었다. 그래서 보험금을 받을 수 있었던 경우이다. 장해분류표상 약간의 추간판탈출증(속칭 디스크) 지급율은 15%이다. 디스크는 질병의 경우에는 보험금을 받을 수 없다. 디스크 질환이 있다고 해서 보험금이 지급되는 게 아니고요. 상해 부문에서 보험금이 지급되는 것이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 스톡 챔피언스리그 바로가기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다른기사
[후강퉁 투자전략] 돈육가격 상승 덕에 사료산업 '반짝' …관련주는?
[관심주] KB금융, 앞으로 관심 가지면 좋은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