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의 유산] 피터 드러커 "어제의 성공요인이 오늘의 실패요인"
SBS Biz
입력2015.01.15 15:17
수정2015.01.15 15:17
■ 경제포토에세이 멘토의 유산 - 피터 드러커
기업의 최종 목적은 이윤 추구, 그러나 목적지에 이르는 길은 각양각색.
CEO의 경영 철학이 만드는 서로 다른 모습의 성공가도 '아마존 VS 스타벅스'
CASE 1. 고객에 집중하면 선구자가 될 것이다 - 아마존닷컴
철저한 고객 중심의 아마존. 고객 상담원에 상당한 권한을 부여하여 교환, 환불 등 고객 불만을 빠르고 관대하게 처리. 국내 소비자들에게 ‘대인배’로 불린다.
제프 베조스 CEO는 자신에게 온 모든 고객 불만 이메일을 직접 읽고 그 이메일의 윗부분에 물음표만 추가한 뒤 해당 중역이나 직원에게 전달한다. 그리고 담당자는 그 원인과 해결방법 등을 CEO에게 답변해야 한다.
"세상에는 두 종류의 회사가 있다. 고객에게 돈을 더 받기 위해서 일하는 회사와 덜 받기 위해서 일하는 회사. 아마존은 후자다. "
-제프 베조스 Jeff Bezos
그러나 2014년 5월 국제노총(ITUC)은 최악의 CEO로 제프 베조스를 선정했다. 아마존 직원들은 매일 24Km 정도를 걷고 한 시간에 200개 이상의 물품을 취급해야 한다. 그리고 회사는 휴대장치로 직원들을 감시한다고 한다.
놀라운 고객 서비스에 숨어있는 노동 착취의 어두운 그림자. 아마존의 두 얼굴.
CASE 2. 직원은 ‘종업원’이 아니라 ‘파트너’다 - 스타벅스
직원들의 천국 스타벅스. 파트타임 직원까지 포함한 의료보험과 스톡옵션 제도. 2014년 전 직원에게 조건 없이 대학 2년 치 학비 지원 발표.
1990년대, 점포 관리자가 강도에게 살해됐다는 소식을 듣고 하워드 슐츠 CEO는 그날 밤 바로 텍사스로 가서 현장에 머무르면서 점포를 판 돈을 사망자의 가족 부양과 아이들 교육을 위해 헌납했다.
"회사의 최우선 순위는 직원들이다. 그다음 순위는 고객 만족이다. 종업원이 행복하면 고객도 행복하다. 바로 이것이 사업 수익의 진정한 원천이다."
- 하워드 슐츠 Howard Schultz
그러나 한국, 중국 등 아시아에서 논란이 지속되는 스타벅스 커피의 높은 가격. 그리고 전 세계에서 계속해서 불거지는 종업원들의 인종차별 문제. 스타벅스 직원의 행복은 소비자의 행복으로 온전히 이어지고 있는가?
각자의 신념에 충실해 뛰어난 성공을 이룬 두 기업과 CEO. 그러나 그 성공의 '명'과 비례해 계속 곪아갈 '암'
. 결국 완벽한 성공 공식은 없다. 다만 언젠가 틀림없이 위기는 올 것이며 변치 않는 해법은 변화만이 생존의 조건이라는 것.
"어제의 성공 요인이 오늘의 실패 요인으로 작용한다."
-현대 경영학의 아버지, 피터 드러커 Peter Drucker (1909~2005)
SBSCNBC <멘토의 유산>은 경제계 리더의 어록을 경영철학 및 경제현안과 연관하여 영상으로 보여주는 프로그램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기업의 최종 목적은 이윤 추구, 그러나 목적지에 이르는 길은 각양각색.
CEO의 경영 철학이 만드는 서로 다른 모습의 성공가도 '아마존 VS 스타벅스'
CASE 1. 고객에 집중하면 선구자가 될 것이다 - 아마존닷컴
철저한 고객 중심의 아마존. 고객 상담원에 상당한 권한을 부여하여 교환, 환불 등 고객 불만을 빠르고 관대하게 처리. 국내 소비자들에게 ‘대인배’로 불린다.
제프 베조스 CEO는 자신에게 온 모든 고객 불만 이메일을 직접 읽고 그 이메일의 윗부분에 물음표만 추가한 뒤 해당 중역이나 직원에게 전달한다. 그리고 담당자는 그 원인과 해결방법 등을 CEO에게 답변해야 한다.
"세상에는 두 종류의 회사가 있다. 고객에게 돈을 더 받기 위해서 일하는 회사와 덜 받기 위해서 일하는 회사. 아마존은 후자다. "
-제프 베조스 Jeff Bezos
그러나 2014년 5월 국제노총(ITUC)은 최악의 CEO로 제프 베조스를 선정했다. 아마존 직원들은 매일 24Km 정도를 걷고 한 시간에 200개 이상의 물품을 취급해야 한다. 그리고 회사는 휴대장치로 직원들을 감시한다고 한다.
놀라운 고객 서비스에 숨어있는 노동 착취의 어두운 그림자. 아마존의 두 얼굴.
CASE 2. 직원은 ‘종업원’이 아니라 ‘파트너’다 - 스타벅스
직원들의 천국 스타벅스. 파트타임 직원까지 포함한 의료보험과 스톡옵션 제도. 2014년 전 직원에게 조건 없이 대학 2년 치 학비 지원 발표.
1990년대, 점포 관리자가 강도에게 살해됐다는 소식을 듣고 하워드 슐츠 CEO는 그날 밤 바로 텍사스로 가서 현장에 머무르면서 점포를 판 돈을 사망자의 가족 부양과 아이들 교육을 위해 헌납했다.
"회사의 최우선 순위는 직원들이다. 그다음 순위는 고객 만족이다. 종업원이 행복하면 고객도 행복하다. 바로 이것이 사업 수익의 진정한 원천이다."
- 하워드 슐츠 Howard Schultz
그러나 한국, 중국 등 아시아에서 논란이 지속되는 스타벅스 커피의 높은 가격. 그리고 전 세계에서 계속해서 불거지는 종업원들의 인종차별 문제. 스타벅스 직원의 행복은 소비자의 행복으로 온전히 이어지고 있는가?
각자의 신념에 충실해 뛰어난 성공을 이룬 두 기업과 CEO. 그러나 그 성공의 '명'과 비례해 계속 곪아갈 '암'
. 결국 완벽한 성공 공식은 없다. 다만 언젠가 틀림없이 위기는 올 것이며 변치 않는 해법은 변화만이 생존의 조건이라는 것.
"어제의 성공 요인이 오늘의 실패 요인으로 작용한다."
-현대 경영학의 아버지, 피터 드러커 Peter Drucker (1909~2005)
SBSCNBC <멘토의 유산>은 경제계 리더의 어록을 경영철학 및 경제현안과 연관하여 영상으로 보여주는 프로그램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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