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25년 후 도시는 어떤 모습일까?

SBS Biz 임종윤
입력2014.11.25 14:53
수정2014.11.25 14:53

■ CEO 리포트

<앵커>
앞서 25년 후 쇼핑이나 영화, 비디오 게임 등 다양한 산업의 모습이 어떻게 바뀔 지 전해드린 바 있는데요. 이번에는 이를 총망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도시와 관련한 내용인데요. 우리가 살고 있는 도시의 모습이나 직장 생활, 교육과 같은 것들이 25년 후엔 어떻게 바뀌어 있을까요? 함께 확인해 보시죠. 

[CNBC 주요내용]

앞으로 25년 후 미래엔 어떤 모습이 펼쳐 질까요? 기본적인 생활과 업무 방식, 상호 소통 방식, 그리고 사업하는 모습이 어떻게 바뀔까요?

<제프 자비스 / 뉴욕시립대학교 교수>
언제든 새로운 기술이 사회로 침투할 때엔 다소간의 패닉(혼돈 상황)이 펼쳐져 왔습니다. CNBC 'The Edge'에서 미래를 예언해 봅니다. 25가지 모습을 준비했는데요. '도시'의 미래 모습으로 시작합니다. 2039년 전세계 인구는 87억 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대다수가 메가 시티(인구 1000만 명 이상 대도시)에 살게 될 겁니다. 과연 지금과 비교해 도시의 모습이 바뀔까요?

<마틴 파웰 / 지멘스 도시 개발 부문 헤드>
앞으로 25년 후에, 도시의 모습이 크게 변할 것이라고 거의 확신합니다. 예를 들어 전력화의 역할이 커질 것이고, 자동화 기술도 확산되겠죠. 여기에 디지털화 작업이 미래 도시의 모습을 변모시킬 중요한 역할을 할 원동력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다음은 직장 생활입니다.

<애릭 헤셀달 / Re/Code시니어 에디터>
샌프란시스코와 실리콘 밸리의 업무 환경에는 유연성 확보가 생명입니다. 최대한의 유연성을 업무 환경에 접목시켜야 하죠. 5000명의 직원이 있다면, 어쩌면 사무실에는 2000명만 필요할 지도 모릅니다. 나머지는 전세계로 뻗어나가거나 재택 근무를 더 선호하고, 또 집에서 더 일을 잘할 수도 있기 때문이죠.

<레이 해먼드 / 미래학자>
거의 100년 전, 유명 경제학자였던 존 메이너드 케인스는 2020년쯤에는 기술 발전으로 인한 실업이 심각한 문제가 될 것이라고 예상한 바 있습니다. 정확한 예상이라고 생각합니다. 제조업 분야에서 50명 또는 100명의 근로자가 필요하다고 한다면, 로봇이 이를 70%는 대체할 수도 있겠죠. 직장이 없는 이들은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죠. 미래학자들은 앞으로 집이 더 스마트해지고, 인터넷 연결도 강화되며, 또 개인화될 것이라고 전망합니다. 이러한 개인화 과정은 학교에도 적용될 것 같은데요. 이는 2039년의 교육 환경이 지금과 크게 달라지진 않겠지만, 더 나은 디지털 도구들을 이용해 각 학생에 맞는 맞춤 교육이 가능할 것이라고 예상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레이 해먼드 / 미래학자>
어린 학생들 교육에 있어서는, 관계 형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아이와 선생님, 또 또래 집단 간의 관계를 의미하죠. 15~16세에 걸친 교육에서 인간적인 요소를 중요시하는 이유도 여기 있습니다. 배우는 방법에서부터, 번 것을 쓰는 방법까지. 지난 25년 간 쇼핑 환경에서 가장 두드러졌던 변화는 소매업이 온라인 세상으로 진화했다는 점입니다. 오프라인 매장도 디지털 기술의 수혜를 받을 여지가 있을까요? 만약 있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모습일까요?

<애릭 헤셀달 / Re/Code 시니어 에디터>
소매업 환경이 완전히 바뀌었습니다. 모바일 기술이나 실내 입지, 새로운 결제 시스템이 이러한 변화를 이끈 요인들이죠. 아마존은 간접 비용(오버헤드)가 적기 때문에, 전통적인 오프라인 매장과의 경쟁에서 쉽게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매장주들은 임대료도 내야 하고, 소비자들이 직접 매장을 찾아야 한단 문제도 있습니다. 물론 쇼핑 자체가 재미있고, 또 구매 결정에 활발히 관여한다면 다행이겠지만요. 필요한 게 있다면, 매장을 직접 찾아가야만 합니다.

<제이슨 델 레이 / Re/Code 선임 에디터>
현재 전통적인, 또는 새로운 유통 업체들이 가장 관심을 갖고 있는 분야는 충분히 가치가 있습니다. 작은 하드웨어 센서 기술인데요. 가까운 위치에 있는 고객들에게 모바일 메시지를 보내줄 수 있는 기능입니다. 특별 할인 기간에 관한 정보나, 개인 기호에 부합한 추천 기능 등이 포함되죠. 전통적인 쇼핑 방식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임종윤다른기사
25년 후 도시는 어떤 모습일까?
벤틀리, SUV 모델 최초 공개…"시장 점령 나설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