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경사 났네' 금천구 남문시장, 국무총리상 수상 비결은?

SBS Biz
입력2014.11.18 15:20
수정2014.12.12 23:49

■ 정철진의 소상공인 시시각각

<앵커>
얼마전 2014 전국우수시장박람회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한 정읍 샘고을시장에 대한 소식 전해드렸는데요.

오늘은 박람회에서 국무총리상을 수상한 서울 금천구 남문시장에 대해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남문시장진흥사업협동조합 손덕용 이사장과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손덕용 이사장님, 안녕하십니까?

지난 10월에 있었던 전국우수시장박람회에서 국무총리상을 수상하셨는데요, 남문시장이 최우수상을 받을 수 있었던 비결은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손덕용 이사장 / 남문시장진흥사업협동조합>
금천구에서 유일하게 상인 협동조합으로 상인회가 구성되어 있으며 시설현대화 사업인 아케이트, 주차장, 고객쉼터로 고객분들이 저희 남문시장을 이용하시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했습니다.  

그리고 120여분의 조합원분들이 우리는 하나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친절하고 깨끗한 전통시장, 고객과 상인이 모두 행복해지는 시상을 만들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시다보니 2014년 전국우수시장박람회에서 우수시장분야 국무총리 표창 수상의 영광을 받았다고 생각합니다.

국무총리 수상을 계기로 더욱 더 노력하는 독산동 남문 전통시장이 되고자 합니다.             

<앵커>
시장 상인들이 합께 협동조합을 만들었다는 것이 눈에 띄는데요. 

어떻게 시장 조합을 만들게 되셨나요?

1970년대 초, 중반에 노점하시는 분들이 터를 잡고 장사가 시작되어 골목시장이 형성되었는데요.

70·80·90년 말까지 구로 공단에 근무 하시는 분들로 반디딜 틈이 없을 만큼 성황을 이뤘고 지금 현재의 남문시장으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2003년에 유통발전법이 생겼을 때 구청에서 조합을 설립하면 아케이드 지원을 할 수 있다는 설명을 듣고 그 자리에서 바로 회비를 걷어 회의를 진행하며 조합을 설립하여 금천구에서는 유일하게 남문시장 상인진흥조합으로 거듭나게 되었습니다.

<앵커>
말씀하신 것처럼 협동조합형 시장이어서 그런지 상인들간의 유대관계가 남다르다고 들었습니다.

여러 가지 동아리 활동들을 하고 계신다고요? 

<손덕용 이사장 / 남문시장진흥사업협동조합>
네, 저희 시장은 봄가을로 조합원들에 단합대회를 가지고 각구역별로 친목모임을 가지고 가족같은 분위기로 서로 챙겨주고 아껴주고 있습니다.

2011년부터 2013년까지 서울시 문화관광부에서 문화를 시장에 접목시켜 전통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어 보자는 사업의 일원으로 문전성시 사업을 통하여 동아리가 형성되어, 현재는 상인으로 구성된 여성합창단, 풍물, 어쿠스틱밴드 3개 동아리가 활동을 하고 있으며 서울시행사, 금천구행사, 남문시장 행사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여성합창단을 계기로 남문시장여성상인회가 발족되어 여러 가지 봉사활동을 하여 남문시장 이미지를 밝게 만들고 있습니다.      

<앵커>
상인들간의 유대관계는 물론이거니와 지역사회와의 소통을 위해서도 무던히 애쓰고 계신다고 들었는데요.

어떤 노력들을 하고 계신가요?

<손덕용 이사장 / 남문시장진흥사업협동조합>
남문시장조합과 여성상인회에서 주변 어르신들게 맛있는 국수도 대접하고 보름엔 오곡밥을 해드리며 김장철엔 김장을 해서 어려우신 분들에게 나눠드리고, 십시일반으로 모금을 하여 불우이웃돕기를 하고 있습니다.         

그 외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지원하는 공동마케팅 사업으로 봄가을 남문시장 이벤트 축제를 개최하여 주민노래자랑, 주민경품추천, 공연들을 통해 고객분들과 함께 소통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고 있고요.

특히 지난 9월 24일부터 금천구청의 지원을 받아 서울미술고와 서울영훈고등학교 학생들의 작품 200여점으로 시장내에서 작은 전시회를 하고 있습니다.   

<앵커>
더 멋진 모습으로 변신해가는 남문시장을 기대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앞으로의 발전 계획 알려주세요.

<손덕용 이사장 / 남문시장진흥사업협동조합> 
앞으로 좀 더 시장 내 환경개선을 위하여 각 점포들의 진열대를 위생적이고 깔끔하게 교체하는 사업계획과 전 점포의 화재보험 들기, 좀 더 넓은 주차장 확보를 하여 고객분들이 믿고 안심하고 편안하게 저희 남문시장을 이용하실 수 있도록 하려고 합니다.

저희 남문시장을 이용해 주시는 고객분들에게 항상 감사한 마음으로 보답하고자 더욱 노력하는 시장, 고객과 함께하는 시장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앵커>
지금까지 남문시장진흥사업협동조합 손덕용 이사장과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 SBS Medianet & SBS I&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다른기사
올해 주식시장 정리…2017년 증시 전망
[관심주] 대림산업, 2.3조 원 규모 이란 공사 수주 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