튜닝카가 달린다, 튜닝산업이 꿈틀댄다
SBS Biz 윤진섭
입력2014.11.17 19:45
수정2014.11.17 19:45

<앵커>
운전자 취향대로 자동차의 디자인이나 성능을 바꾸는 것을 튜닝이라 하죠.
개성 만점의 튜닝카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기회가 많아지고 있는데 이에 발 맞쳐서 자동차튜닝산업을 키우려는 노력들도 여기저기서 이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풀어야 할 과제도 많습니다.
윤진섭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타이어 휠에서부터 자동차 내부까지 톡톡튀는 개성이 돋보입니다.
보닛에 배기구를 달거나 움직이는 나이트 클럽처럼 꾸민 차도 있습니다.
대부분이 도로에서 흔한 상용차입니다.
이처럼 개성을 뽐낸 튜닝차들이 처음으로 정부가 주최한 경주대회에 참가했습니다.
400m 직선도로를 누가 빨리 달리느냐를 겨루는 '드래그 레이싱' 경주인데, 산업통상자원부가 마련했습니다.
[이정훈 / 튜닝대회 참가자 : 뜻깊은 좋은 기회가 있어서 신청을 하고 오게 됐습니다. 앞으로 이런 자리가 활성화되서, 튜닝문화가 발전됐으면 좋겠습니다.]
자동차 생산 세계 5위로 성장한 데 비해 우리나라 튜닝 시장은 아직 걸음마 단계입니다.
시장 규모가 5천억원대로 미국과 독일, 일본 등 자동차 선진국에 비해 턱없이 적은 실적입니다.
지나친 규제 탓이 컸습니다.
불법 개조를 막는다는 차원에서 부품 하나를 바꿀 때도 설계도를 준비하고 튜닝 전후로 까다로운 검사를 받는 등 복잡한 과정이 필요했습니다.
정부는 지난해 규제를 풀어 튜닝을 어엿한 산업으로 키우겠다고 공언했습니다.
[권석창 / 국토부 자동차 정책기획단장 : 튜닝규제를 네거티브 방식으로 전환하겠습니다. 튜닝을 수정하는 규정을 안전과 관련하여 법령에서 금지하는 것 외에는 원칙적으로 허용 하도록 하겠습니다.]
제도를 개선하고 있지만 시행착오는 여전합니다.
튜닝시장 활성화를 위해 자동차관리법을 개정했는데, 엉뚱하게 부품 인증제라는 새로운 규제가 만들어진 게 대표적입니다.
그동안 소비자는 튜닝 제품을 장착한 뒤 교통안전공단에서 사후 검사를 받았습니다.
앞으로는 국토교통부령에 따라 정한 기관에서 성능과 품질을 인증 받은 튜닝 부품만 판매할 수 있습니다.
제조사가 자기 인증을 거친 뒤 판매하는 일반자동차 부품과 달리 튜닝 부품은 외부기관으로부터 별도 인증을 받야한다는 겁니다. 가장 간단한 머플러만 하더라도 10여 차례 시험이 필요합니다.
10만원짜리 머플러 하나 만드는데, 수백만원이 드는 시험인증을 받아야 하느냐는 지적이 나옵니다.
반대로 너무 규제를 풀어 믿을 수 없는 영세업체 부품이 넘쳐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업계에서는 안전 등 꼭 필요한 규제가 무엇인지를 꼼꼼하게 정비해나갈 필요가 있다는 지적입니다.
정부는 이 같은 시행착오를 최대한 줄여, 튜닝시장을 연 4조원대로 성장시킨다는 계획입니다.
[이관섭 / 산업통상자원부 차관 : 튜닝 사업에 대한 규제를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튜닝에 대한 지원을 통해서 튜닝 사업이 발전할 수 있는 그런 기반을 조성할 생각입니다.]
나만의 차를 갖고 싶다는 욕망에서 출발한 자동차튜닝산업이 새로운 성장산업으로 안착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SBSCNBC 윤진섭입니다.
운전자 취향대로 자동차의 디자인이나 성능을 바꾸는 것을 튜닝이라 하죠.
개성 만점의 튜닝카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기회가 많아지고 있는데 이에 발 맞쳐서 자동차튜닝산업을 키우려는 노력들도 여기저기서 이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풀어야 할 과제도 많습니다.
윤진섭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타이어 휠에서부터 자동차 내부까지 톡톡튀는 개성이 돋보입니다.
보닛에 배기구를 달거나 움직이는 나이트 클럽처럼 꾸민 차도 있습니다.
대부분이 도로에서 흔한 상용차입니다.
이처럼 개성을 뽐낸 튜닝차들이 처음으로 정부가 주최한 경주대회에 참가했습니다.
400m 직선도로를 누가 빨리 달리느냐를 겨루는 '드래그 레이싱' 경주인데, 산업통상자원부가 마련했습니다.
[이정훈 / 튜닝대회 참가자 : 뜻깊은 좋은 기회가 있어서 신청을 하고 오게 됐습니다. 앞으로 이런 자리가 활성화되서, 튜닝문화가 발전됐으면 좋겠습니다.]
자동차 생산 세계 5위로 성장한 데 비해 우리나라 튜닝 시장은 아직 걸음마 단계입니다.
시장 규모가 5천억원대로 미국과 독일, 일본 등 자동차 선진국에 비해 턱없이 적은 실적입니다.
지나친 규제 탓이 컸습니다.
불법 개조를 막는다는 차원에서 부품 하나를 바꿀 때도 설계도를 준비하고 튜닝 전후로 까다로운 검사를 받는 등 복잡한 과정이 필요했습니다.
정부는 지난해 규제를 풀어 튜닝을 어엿한 산업으로 키우겠다고 공언했습니다.
[권석창 / 국토부 자동차 정책기획단장 : 튜닝규제를 네거티브 방식으로 전환하겠습니다. 튜닝을 수정하는 규정을 안전과 관련하여 법령에서 금지하는 것 외에는 원칙적으로 허용 하도록 하겠습니다.]
제도를 개선하고 있지만 시행착오는 여전합니다.
튜닝시장 활성화를 위해 자동차관리법을 개정했는데, 엉뚱하게 부품 인증제라는 새로운 규제가 만들어진 게 대표적입니다.
그동안 소비자는 튜닝 제품을 장착한 뒤 교통안전공단에서 사후 검사를 받았습니다.
앞으로는 국토교통부령에 따라 정한 기관에서 성능과 품질을 인증 받은 튜닝 부품만 판매할 수 있습니다.
제조사가 자기 인증을 거친 뒤 판매하는 일반자동차 부품과 달리 튜닝 부품은 외부기관으로부터 별도 인증을 받야한다는 겁니다. 가장 간단한 머플러만 하더라도 10여 차례 시험이 필요합니다.
10만원짜리 머플러 하나 만드는데, 수백만원이 드는 시험인증을 받아야 하느냐는 지적이 나옵니다.
반대로 너무 규제를 풀어 믿을 수 없는 영세업체 부품이 넘쳐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업계에서는 안전 등 꼭 필요한 규제가 무엇인지를 꼼꼼하게 정비해나갈 필요가 있다는 지적입니다.
정부는 이 같은 시행착오를 최대한 줄여, 튜닝시장을 연 4조원대로 성장시킨다는 계획입니다.
[이관섭 / 산업통상자원부 차관 : 튜닝 사업에 대한 규제를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튜닝에 대한 지원을 통해서 튜닝 사업이 발전할 수 있는 그런 기반을 조성할 생각입니다.]
나만의 차를 갖고 싶다는 욕망에서 출발한 자동차튜닝산업이 새로운 성장산업으로 안착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SBSCNBC 윤진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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