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똑기자 취재파일] '敎생敎사'…건설사 한라, 아이비리그 사찰단 보낸 속사정?

SBS Biz 김민현
입력2014.10.20 11:15
수정2014.10.20 11:15

■ 김선경의 민생경제 시시각각

<앵커>


요즘, 신규분양이 쏟아지고 있지만 3분기 수도권 분양현장의 절반이 청약접수에서 순위내 미달을 기록하는 등 마냥 낙관하긴 힘든 분위기입니다.

그래서 시행사와 시공사는 아파트 계약률을 끌어올릴 전략을 짜내고 있는데요.

마침내, 한 대형건설사는 미국 아이비리그 사찰단까지 파견했다고 합니다.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얘길 들어보죠.



김민현 기자, 아파트와 아이비리그는 너무 연관성이 없어 보이는데요.

건설회사가 교육사업을 시작하겠다는 건가요? 아이비리그 사찰 왜 갔습니까?

<기자>
네, 지난 5월, 한라 임직원 등 12명으로 구성된 프로젝트팀은 보름동안 미국 동부 명문인 아이비리그를 샅샅이 훑고 돌아왔습니다.

캠퍼스 건물 배치와 분위기, 각각의 외관 등을 그야말로 공부하다시피했는데요.

이런 아이비리그 대학 캠퍼스를 아파트 단지에 적용하기 위해섭니다.

한라는 이번달 말부터 순차적으로 경기도 시흥 배곧신도시에서 분양을 진행할 계획인데, 이 단지를 설계할 때 대폭 적용한 겁니다.

<앵커>
한라가 하는 거군요, 사업 규모가 큰가봐요?

<기자> 
배곧신도시의 특별계획구역을 한라가 직접 지어 분양하게 되는데, 총 6700가구 사업비만 2조원쯤 됩니다.

흥행여부가 회사 실적과 직결되는 구조인거죠.

<앵커>
자 그럼 김기자, 미국 대학에서 본 걸 어떻게 아파트 단지에 접목시키겠다는 겁니까?

<기자>
아파트는 서울대 시흥캠퍼스 부지 바로 옆입니다.

이에 설계 초기부터 아예 교육특화 단지로 콘셉트를 잡았습니다.

단지 내 커다란 스터디센터가 들어설 예정인데, 디자인 모티브를 코넬대 링컨홀에서 따왔습니다.

오픈 문고 외관은 또 펜실베이나대에서 가져왔고요.

곳곳에 적색벽돌로 마감하고 아치형태로 디자인해 고풍스러운 캠퍼스를 재현하겠다는 복안입니다.

개별동의 설계 자체도 학습공간에 중점을 뒀습니다.

출입구가 있는 1층에는 학습지 수업을 받을 수 있는 공간까지 만들어놨습니다.

또 단지 내 상가에는 이름만 대면 알만한 대형학원을 끌어와, 학원비를 입주민에겐 깎아줄 예정입니다.

<앵커>
그러니까 좋은 학원 다니기 위해 목동이나 대치동 갈 필요 없이 단지 내에서 사교육까지 다 받을 수 있도록 만들겠다는 거군요.

왜 그런거죠?

<기자>
2~3년전부터 교육특화단지를 표방한 분양아파트들이 나오기 시작했는데, 다 흥행에 성공했기 때문입니다.

일부 단지는 시세도 주변에 비해 높게 형성됐다는 게 건설사의 분석입니다.

무엇보다 없는 수요를 만들어내기는 교육만큼 강력한 유인이 없다는 겁니다.

면학 분위기가 좋은 동네, 공부시키기 좋은 단지라는 입소문이 나면 멀리서도 이사를 감행한다는 거죠.

그래서 사업자들은 어학원 유치는 기본이고, 대학과 연계한 각종 교육프로그램까지 직접 운영하면서 단지 띄우기에 힘을 쏟는 겁니다.

<앵커>
그야말로 현대판 맹모삼천지교형 수요자를 공략하는 거군요.

<기자>
한라는 앞으로 짓는 대부분의 아파트를 이런 교육특화 단지로 설계할 예정입니다.

필사의 전략으로 교육특화를 택한 겁니다.

하지만 수요자들 입장에서는 무턱대고 계약에 나섰다가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지금은 보편화 됐지만, 피트니트센터나 수영장 등 단지 내 대형 커뮤니티시설 등은 도입 초기 시행착오를 겪었습니다.

다 지어놓고도 놀리는 시설이 많았는데 운영 노하우가 없었기 때문이죠.

단지 내 학원 또한 마찬가지일 수 있습니다.

교육특화를 내세운 단지들은 이제 막 입주를 했거나 할 예정입니다.

콘셉트는 좋지만 구현초기인 만큼, 현실은 기대에 미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에 좀 신중히 고려해야할 부분이 있는 거죠.

<앵커>
네, 교육특화 아파트 어쨌든 첫 시도이기 때문에 이번 사업이 성공할 경우, 앞으로 또 어떤 분양전략들이 나올지 기대되고, 또 이번 사업 효과를 거두면 한라는 실적 부진과 일감 부족에 대한 시장의 우려를 불식할 전기를 마련할 것으로 보이네요.

김 기자, 수고하셨습니다.  

◆ 경제가 쉬워집니다! SBSCNBC 시시각각

[백브리핑 시시각각] 경제 핫이슈, 낱낱이 파헤쳐드립니다 (월-금 10:00 방송)

[민생경제 시시각각] 똑소리 나는 소비 생활 지침서 (월-금 10:30 방송)

[소상공인 시시각각] 생생한 우리동네 골목상권 이야기 (월-금 14:00 방송)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김민현다른기사
[CEO취재파일] 은행권 밥그릇 챙겨내는 하영구 회장…이번엔 성과주의 도입 선봉장?
은행, 11일부터 일임형 ISA 판매…유치전 가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