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황금연휴…재미있고 자녀교육도 가능한 여행지는

SBS Biz
입력2014.05.28 08:54
수정2014.05.28 08:54

현충일인 다음 달 6일부터 8일까지 연휴에 자녀와 함께 가볼만한 곳이 어디에 있을까.

재미는 물론 자녀학습에 도움이 되는 교육콘텐츠까지 있으면 금상첨화다.

여행전문가들은 에두투어(edu+tour·교육관광)하기 좋은 관광지로 경주세계문화엑스포공원, 백제문화단지, 대전엑스포과학공원, 항공우주박물관, 한국잡월드 등을 추천했다.

◇ 천년고도 경주세계문화엑스포공원(경북 경주시 천군동 130) = 역사, 문화, 첨단기술 등 다양한 분야의 교육이 가능한 신개념 문화테마파크로, 매년 수많은 가족단위 관람객이 찾는 장소다.

천년고도 경주에 자리잡은 만큼 신라의 역사와 문화를 재미있게 배울 수 있다.

공원의 대표 전시관인 '신라문화역사관'에서는 유물과 생활상을 살펴보고, 8세기 서라벌 왕궁을 재현한 미니어처와 2분의 1 크기로 만들어진 석굴암 모형 등을 만날 수 있다.

국내 최초이자 동양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화석 전시관인 '세계화석박물관'에서는 자연과학 학습이 가능하다.

1억년 전 공룡알과 5천만년 전 거북 등을 포함해 고생대·중생대·신생대를 대표하는 총 4천500여점의 화석을 전시해 수학여행이나 현장체험학습공간으로 각광받고 있다.

역사와 첨단기술이 결합한 공간도 있다.

천마의 궁전에서 진행되는 '천년의 이야기' 전시는 신라인의 사랑과 삼국유사속 이야기 등 신라 천년의 이야기를 3D 입체기술과 멀티미디어를 활용해 들려준다.

신라로 시간여행을 할 수 있는 경주브랜드공연 '찬기파랑가'도 주목할 만하다.

신라향가를 가무극으로 그려낸 작품으로, 신라청년 기파가 진정한 화랑으로 거듭나는 과정을 전통 춤과 음악으로 풀어내며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대표 공연으로 꼽히고 있다.

◇ 찬란한 백제 역사·문화 탐방…백제문화단지(충남 부여군 규암면 백제문로 368-11) = 2010년 개관한 백제문화단지는 백제역사와 문화의 우수성을 전 세계에 알리기 위해 조성됐다.

백제 왕궁인 사비궁, 백제 개국 초기 궁성인 위례성, 백제의 사찰 능사를 모두 만나볼 수 있다.

백제역사문화를 파악할 수 있는 백제역사문화관, 계층별 주거문화를 알기 쉽게 보여주는 생활문화마을, 백제의 고분이 모여 있는 고분공원 등도 있다.

백제역사문화관 기획전시실에서는 8월 31일까지 '백제, 그 찬란한 빛의 기록전'이 진행된다.

내년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추진하고 있는 백제역사유적지구를 담은 사진을 비롯해 미륵사지사리기, 무녕왕릉 환두대도를 복원해 전시하고 있다.

◇ 첨단과학이 한자리에…대전엑스포과학공원(대전시 유성구 대덕대로 480) = 과학자를 꿈꾸는 자녀를 둔 부모라면 이번 황금연휴에 대전엑스포과학공원으로 떠나보는 것도 좋을 듯 싶다.

대전엑스포과학공원은 1993년 대전엑스포 시설로, 온 가족이 과학을 쉽고 재밌게 배울 수 있도록 조성된 공원이다.

한국원자력문화재단이 직접 운영하는 전기에너지관에서는 빛의 발견, 자연속의 에너지, 빛과 인류문명, 미래의 에너지 등 다양한 주제의 전시물을 관람할 수 있다.

국립중앙과학관이 건립한 첨단과학관에서는 대덕연구개발특구 내 17개 정부출연연구기관의 첨단 과학기술을 살펴보고 체험할 수 있다.

에너지관리공단이 운영하는 에너지관에선 자연에너지부터 원자로까지 에너지의 역사를 배우고, 신기술과 대체에너지 개발과정 등 에너지 지식을 쌓을 수 있다.

◇ 항공우주 체험 공간…항공우주박물관(경남 사천시 사남면 공단 1로 78) = 2002년 8월 개관한 항공우주박물관은 항공과 우주를 테마로 한 박물관이다.

항공우주관에서는 세계항공발달사를 비롯해 위성·전자산업, 항공기 분류·구조, 미래의 항공기술과 항공기 등 항공우주과학과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실제 항공기를 직접 볼 수 있는 기회도 마련돼 있다.

야외전시장에선 국가발전에 기여한 KAI 생산항공기, 6·25 한국전쟁 참전항공기, 한국공군 퇴역항공기 등과 함께 전쟁에서 실제로 사용된 전차, 화포, 야포, 로켓 등도 직접 볼 수 있다.

한국전쟁의 기록이 담겨 있는 자유수호관도 눈여겨 볼만하다.

국군의 활약상과 유엔참전국의 현황이 담긴 그래픽 사진, 군장류, 총기류, 유품 등 총 2천600여점의 전시물을 둘러볼 수 있다.

◇ 나에게 맞는 진로 체험…한국잡월드(경기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 4-6) = 창의성있는 인재를 키우기 위한 진로교육의 중요성이 커지는 가운데 자녀들의 진로 찾기와 미래의 직업 체험을 제공하는 한국잡월드도 인기를 끌고 있다.

직업세계관에서는 다양한 직업의 변화상과 직업인 정보를 제공한다.

자기검사존, 상담설계존, 직업정보존으로 구성된 진로설계관에서는 직업심리검사맵, 집단상담프로그램, 진로상담 등을 제공해 자신이 어떤 직업군에 흥미와 재능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청소년체험관과 어린이체험관은 다양한 분야의 직업세계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장소로, 실제 현장에서 이뤄지는 직무를 경험해 볼 수 있다.

(서울=연합뉴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