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엔진, 연료 효율 높인 '제너레이션 X' 엔진 개발
SBS Biz 이상미
입력2014.01.13 10:40
수정2014.01.13 10:40
두산엔진은 연료효율을 높이고 유해가스 배출을 줄인 고출력 선박용 엔진 ‘제너레이션(Generation) X’를 개발했다고 13일 밝혔다.
‘제너레이션 X’ 엔진은 엔진 내 피스톤의 운동거리를 늘려 출력을 높인 엔진으로, 두산엔진은 지난 2011년 개발을 시작해 이날 공식 시운전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제너레이션 X’ 엔진은 두산엔진과 바르질라(Wärtsilä)社가 공동 개발한 것으로 기존 엔진에 비해 출력이 15% 향상됐다.
기존 동급 엔진이 낼 수 있는 출력이 2만5000마력인데 비해 최대 2만9000마력의 힘을 낼 수 있어 중소형 컨테이너선은 물론 벌크선, 탱크선까지 폭넓은 적용이 가능하다.
또 ‘제너레이션 X’ 엔진은 기존 동급 엔진과 비교했을 때 동일한 출력을 내는데 더 적은 연료가 사용돼 선박 장착시 엔진 1대당 연간 약 8억3000만원의 연료비를 절감할 수 있다.
두산엔진 관계자는 “선박의 평균 수명 30년을 감안하면 총 250억원을 절감하게 된다”면서 “이밖에 유해가스 배출량을 7% 줄임으로써 국제해사기구의 Tier Ⅱ 환경 규제를 만족시키는 친환경 엔진”이라고 설명했다.
이 엔진은 중국의 DSIC 국영 조선소에서 건조 중인 3900 TEU급 컨테이너선에 장착돼 6월 싱가포르 PIL 선사에 인도될 예정이다.
두산엔진은 향후 다양한 규모의 ‘제너레이션 X’ 엔진을 개발해 대형 컨테이선으로까지 적용을 확대할 계획이다.
‘제너레이션 X’ 엔진은 엔진 내 피스톤의 운동거리를 늘려 출력을 높인 엔진으로, 두산엔진은 지난 2011년 개발을 시작해 이날 공식 시운전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제너레이션 X’ 엔진은 두산엔진과 바르질라(Wärtsilä)社가 공동 개발한 것으로 기존 엔진에 비해 출력이 15% 향상됐다.
기존 동급 엔진이 낼 수 있는 출력이 2만5000마력인데 비해 최대 2만9000마력의 힘을 낼 수 있어 중소형 컨테이너선은 물론 벌크선, 탱크선까지 폭넓은 적용이 가능하다.
또 ‘제너레이션 X’ 엔진은 기존 동급 엔진과 비교했을 때 동일한 출력을 내는데 더 적은 연료가 사용돼 선박 장착시 엔진 1대당 연간 약 8억3000만원의 연료비를 절감할 수 있다.
두산엔진 관계자는 “선박의 평균 수명 30년을 감안하면 총 250억원을 절감하게 된다”면서 “이밖에 유해가스 배출량을 7% 줄임으로써 국제해사기구의 Tier Ⅱ 환경 규제를 만족시키는 친환경 엔진”이라고 설명했다.
이 엔진은 중국의 DSIC 국영 조선소에서 건조 중인 3900 TEU급 컨테이너선에 장착돼 6월 싱가포르 PIL 선사에 인도될 예정이다.
두산엔진은 향후 다양한 규모의 ‘제너레이션 X’ 엔진을 개발해 대형 컨테이선으로까지 적용을 확대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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