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골칫거리' 음식물쓰레기로 친환경 실천하는 법

SBS Biz
입력2014.01.08 15:16
수정2014.01.08 15:16

■ 김성경의 비즈인사이드

2011년을 기준으로 전국 음식물 쓰레기 일일 발생량은 자그마치 13,537톤. 음식물 쓰레기 처리비용만 1년에 8천억원. 더군다나 생활 쓰레기 종량제 도입을 기점으로 음식물 쓰레기 처리 문제가 쓰레기 배출량 급증, 경제적 비용, 환경오염 등으로 인해 사회 문제로까지 부각되고 있어 음식물 쓰레기 처리를 위한 대책이 시급한 실정인데요.

문제는 이뿐만이 아닙니다. 한국소비자원이 수도권 공동주택의 음식물 쓰레기 수거함 덮개 손잡이 위생 실태를 점검한 결과, 일반세균은 대형유통점 카트 손잡이의 약 60배 수준, 식중독을 일으키는 황색포도상구균은 총 30곳 중 9곳에서나 검출됐다고 합니다. 이제는 우리 건강까지 위협하는 음식물 쓰레기. 이제 이것이 필요한 때가 아닌가 싶습니다.

바로 음식물쓰레기 처리장치가 그 주인공. 겉만 봐서는 잘 모르겠는데요. 기존 장치와 어떤 차이가 있는 건가요?

<한동수 연구소장 / 'E' 음식물쓰레기 처리장치 개발기업: 기존 제품과 음식물 분해하는 과정은 동일합니다. 분해된 음식물 쓰레기가 저희는 분해실과 정화실이라는 저장된 탱크로 내려오게 되어 있습니다. 저장고인 분해실로 내려오면 음식물 쓰레기를 완전히 분해하는 향균성 미생물에 의해서 분해가 되고요. 정화실에서 분해된 음식물 쓰레기를 다시 정화해서 완전히 물로 배출하는 그런 친환경적인 제품입니다. 저희들은 주부들이 음식물 쓰레기를 집에서 보관하거나 또 바깥으로 이송해서 보관했을 때 발생하는 냄새 문제라든지 벌레가 끼는 문제라든지 이런 문제를 완전히 해소할 수 있는 그러한 제품이고요. 더군다나 음식물 쓰레기를 배출하면서 발생하는 부차적인 오염문제가 완전히 해소되기 때문에 친환경적인 제품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친환경적이라고 하니 좋은 것 같은데 얼핏들어서는 잘 이해되지 않는 분들을 위해 어떤 시스템인지 좀더 자세한 설명 들어 볼까요.

[송유진 기술고문 / 'E' 음식물쓰레기 처리장치 개발기업: 리워터링 시스템이라는 것은 음식물 쓰레기를 완전히 물로 변환하는 장치를 리워터링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기존에 처리가 어려운 음식물 쓰레기를 토양 미생물을 이용하여 완전히 분해해서 하수 처리장 유입수질에 해당하는 BOD(생물학적 산소요구량) 200ppm에서 300ppm형으로 맞추는 유용한 장치입니다. 또한 체류시간을 길게 하면 재생용수로도 쓸 수 있는 7ppm 내지 10ppm 미만의 수질을 만들어서 조경용수로도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장치입니다.]

이 음식물 쓰레기 처리장치는 다년간에 걸쳐 축적한 차별화된 핵심기술을 기반으로 탄생됐다는데요. 우선 쓰레기를 잘개 분쇄한 후 천연 미생물을 활용하여 음식물 쓰레기를 분해하고 자연 순환적으로 정화시켜서 수자원으로 재활용하기 때문에 2차 오염물을 유발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또 하수 처리장의 처리비용 절감과 함께 탄소배출량도 기존 방식과는 달리 전기 사용량이 적어 기존의 4분의 1 수준입니다.

[한동수 연구소장 / 'E' 음식물쓰레기 처리장치 개발기업: 기존의 타사 제품들이 음식물 쓰레기를 처리하면서 발생하는 냄새 문제라든지 세균발생 문제를 완전히 해소하는 오존 시스템이라는 것을 채맥해서 음식물 쓰레기를 처리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냄새 문제와 배출되는 물에서 발생할 수 있는 세균 문제를 완벽하게 해소하는 그런 제품이 경쟁력 있는 제품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내년 음식물 쓰레기 배출량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처리장치가 반드시 필요할 것 같은데요.

[이제웅 대표 / 'E' 음식물쓰레기 처리장치 개발기업: 일본에서는 정부가 음식물 쓰레기 처리에 대해서 1990년도에 인증제도가 (통과)되어서 처리하고 있습니다. 그 처리를 함으로써 일본 내에서는 가정집에 대한 음식물 처리가 환경적으로 깨끗하게 되는데 우리나라는 아직 (인증제도가) 안 되어 있어서 저희가 앞으로 우리나라에 접목 시키게 되면 한국에 환경적인 면이나 위생적인 면, 도시개발계획에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게다가 음식물 쓰레기로 인한 경제적 손실 또한 무시할 수 없는데요. 이 장치를 통해 음식물 쓰레기를 처리하게 된다면 많은 부분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그리고 단독주택에 국한되지 않고 다중이용 시설용으로 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제웅 대표 / 'E' 음식물쓰레기 처리장치 개발기업: 운영방법은 유지관리를 하는데 있어서 핵심적인 부분이 있기 때문에 하청을 주는 것이 아니라 본사에서 철저히 교육을 받은 사원이 모든 유지관리와 A/S를 담당해서 저희 시스템이 문제가 없도록 할 생각입니다.]

지근 음식물 쓰레기 장치를 구입할까 말까 고민하시는 분 계신가요? 그 전에 가족수에 맞는 식단계획과 정기적으로 냉장고를 정리한 뒤 목록표를 작성해 붙여 두는 등의 작은 실천을 먼저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 SBS Medianet & SBS I&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다른기사
[별들의 전쟁, 후계 경영 시대] 유통업계 새바람 일으킨 정용진 부회장
[별들의 전쟁, 후계 경영 시대] 새역사 쓰는 정의선 부회장, 현대차 미래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