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에서 벤처로…한국 기업 판도 뒤바뀌나?
SBS Biz 임리영
입력2013.09.07 13:45
수정2013.09.07 13:45
■ 임리영의 CNBC ASIA
CNBC가 특별히 보도한 한국 특집편의 일부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예전에는 삼성과 현대 등의 재벌 중심으로 성장했던 우리나라 기업 판도가 서서히 그리고, 확실하게 바뀌가 있다고 합니다.
[CNBC 주요내용]
<클로이 조 / CNBC 기자>
새로운 대한민국 주식회사가 떠오르고 있습니다. 재벌과 대기업들도 고난 속에서 땀과 눈물로 세워졌지만, 기업가 정신이 사그라든 때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더 이상은 아닙니다.
<리차드 민 / 붐 미디어 공동설립자>
한국인들은 대담하고 오래 전부터 혁신을 이루어왔습니다. 아직 잘 알려지지 않은 것 뿐입니다. 스마트폰과 개방된 플랫폼으로 혁신이 더 가능해졌을 수도 있습니다. 한국인들은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보웨이 가이 / 세계 스타트업 보고서 창립자>
한국의 신생 기업들은 훌륭합니다. 실리콘밸리 밖에서 이러한 일들이 가능하리라고 생각하지 못하셨겠지만, 많은 기업들이 세계적 수준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클로이 조 / CNBC 기자>
한국은 3천 만 명의 스마트폰 사용자가 있고, 세계 최대의 휴대폰 생산회사인 삼성과 LG가 탄생한 나라입니다. 한국은 세계에서 인터넷 망이 가장 잘 연결되어 있고, 혁신적인 나라이지만 문화적으로 기업하기에 좋은 환경은 아니었습니다. 실패와 다른 길을 간다는 것에 대한 두려움은 더 이상 젊은 기업가들을 멈추지 못합니다. 그들은 스스로를 강남의 괴짜라고 부릅니다. 한국의 첫 기업가 허브인 '드림 캠프'와 같이 기업가들의 네트워킹 공간도 생겨나고 있습니다.
<한 류 / 드림 뱅크>
D캠프에서는 한국의 유명한 개발자들과 벤처투자가, 디자이너 등 한국의 주요 기업가들을 모두 만날 수 있습니다. 한 마디로 한국의 핵심인재들이 모여있는 곳이죠.
<클로이 조 / CNBC 기자>
바로 이곳에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기업을 만든 리차드 최와 데이비드 리를 만날 수 이었습니다.
<리차드 최 / 스포카 대표>
방금 커피 한 잔을 샀다거나 막 사려고 하는 상황이라고 상상해 보세요.
<클로이 조 / CNBC 기자>
도시락 같은 것 말인가요?
<리차드 최 / 스포카 대표>
도시락으로도 설명 가능하죠. 다 먹고 결제할 때, 보통은 10번 먹으면 11번 째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플라스틱 마일리지 카드 또는 도장 카드를 내밀겠죠. 대신에 휴대전화 번호를 점원에게 알려주고 포인트를 적립하거나 쿠폰을 발급받는 방식입니다. 그리고 적립한 포인트나 마일리지로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바로 확인할 수 있죠.
<데이비드 리 / 쉐이커미디어 대표>
과거에 쉐이커는 뉴스 속보를 동영상으로 만드는데 그쳤습니다. 하지만 쉐이커를 이용해 직접 영상을 편집할 수 있을 것이란 생각이 들었어요. 일정한 포맷을 제공하고, 이용자들은 가량 자신의 아기사진을 골라서 그 포맷에 넣기만 하면 되는 겁니다. 그러면 자신만의 고화질 영상이 완성되고, 이 영상을 TV를 통해 보거나 이메일을 통해 친구나 가족들과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클로이 조 / CNBC 기자>
이처럼 훌륭한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는 것은 성공으로 가는 길의 첫걸음에 불과합니다. 충분한 자금을 조달하여 그 아이디어를 실현하는 것이 힘든 부분인데요.
<리차드 최 / 스포카 대표>
지금까지 150만 달러를 투자 받았습니다. 500만 달러 정도의 자금을 더 유치하려 합니다.
<데이비드 리 / 쉐이커 미디어 대표>
저희도 180만 달러의 투자를 받았습니다. 지금도 계속 자금을 확보하고 있어요. 자금 상황은 꽤 좋은 편이죠. 물론 투자를 더 받으면 좋겠지만 지금도 적당한 규모를 투자 받고 있습니다.
<클로이 조 / CNBC 기자>
스포카와 쉐이커미디어가 재정적으로 든든한 조력자를 얻었지만 전체 벤처 창업시장에서의 자금조달문제는 아직 갈 길이 멉니다.
<숀 코크랜/CLSA증권 한국 리서치센터장>
한국의 창업시장은 실리콘밸리처럼 비슷한 생각을 가진 창업 희망자달을 만나고 그들과 아이디어를 공유할 여건이 안됩니다. 아이디어 하나가 몇 년 안에 상장기업으로 탈바꿈할 수도 있지만 아직은 투자 유치도 쉽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실수하지 마세요. 이 새로운 기업가 세대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위해 모든 위험을 감수할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서울에서 CNBC 클로이 조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CNBC가 특별히 보도한 한국 특집편의 일부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예전에는 삼성과 현대 등의 재벌 중심으로 성장했던 우리나라 기업 판도가 서서히 그리고, 확실하게 바뀌가 있다고 합니다.
[CNBC 주요내용]
<클로이 조 / CNBC 기자>
새로운 대한민국 주식회사가 떠오르고 있습니다. 재벌과 대기업들도 고난 속에서 땀과 눈물로 세워졌지만, 기업가 정신이 사그라든 때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더 이상은 아닙니다.
<리차드 민 / 붐 미디어 공동설립자>
한국인들은 대담하고 오래 전부터 혁신을 이루어왔습니다. 아직 잘 알려지지 않은 것 뿐입니다. 스마트폰과 개방된 플랫폼으로 혁신이 더 가능해졌을 수도 있습니다. 한국인들은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보웨이 가이 / 세계 스타트업 보고서 창립자>
한국의 신생 기업들은 훌륭합니다. 실리콘밸리 밖에서 이러한 일들이 가능하리라고 생각하지 못하셨겠지만, 많은 기업들이 세계적 수준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클로이 조 / CNBC 기자>
한국은 3천 만 명의 스마트폰 사용자가 있고, 세계 최대의 휴대폰 생산회사인 삼성과 LG가 탄생한 나라입니다. 한국은 세계에서 인터넷 망이 가장 잘 연결되어 있고, 혁신적인 나라이지만 문화적으로 기업하기에 좋은 환경은 아니었습니다. 실패와 다른 길을 간다는 것에 대한 두려움은 더 이상 젊은 기업가들을 멈추지 못합니다. 그들은 스스로를 강남의 괴짜라고 부릅니다. 한국의 첫 기업가 허브인 '드림 캠프'와 같이 기업가들의 네트워킹 공간도 생겨나고 있습니다.
<한 류 / 드림 뱅크>
D캠프에서는 한국의 유명한 개발자들과 벤처투자가, 디자이너 등 한국의 주요 기업가들을 모두 만날 수 있습니다. 한 마디로 한국의 핵심인재들이 모여있는 곳이죠.
<클로이 조 / CNBC 기자>
바로 이곳에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기업을 만든 리차드 최와 데이비드 리를 만날 수 이었습니다.
<리차드 최 / 스포카 대표>
방금 커피 한 잔을 샀다거나 막 사려고 하는 상황이라고 상상해 보세요.
<클로이 조 / CNBC 기자>
도시락 같은 것 말인가요?
<리차드 최 / 스포카 대표>
도시락으로도 설명 가능하죠. 다 먹고 결제할 때, 보통은 10번 먹으면 11번 째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플라스틱 마일리지 카드 또는 도장 카드를 내밀겠죠. 대신에 휴대전화 번호를 점원에게 알려주고 포인트를 적립하거나 쿠폰을 발급받는 방식입니다. 그리고 적립한 포인트나 마일리지로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바로 확인할 수 있죠.
<데이비드 리 / 쉐이커미디어 대표>
과거에 쉐이커는 뉴스 속보를 동영상으로 만드는데 그쳤습니다. 하지만 쉐이커를 이용해 직접 영상을 편집할 수 있을 것이란 생각이 들었어요. 일정한 포맷을 제공하고, 이용자들은 가량 자신의 아기사진을 골라서 그 포맷에 넣기만 하면 되는 겁니다. 그러면 자신만의 고화질 영상이 완성되고, 이 영상을 TV를 통해 보거나 이메일을 통해 친구나 가족들과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클로이 조 / CNBC 기자>
이처럼 훌륭한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는 것은 성공으로 가는 길의 첫걸음에 불과합니다. 충분한 자금을 조달하여 그 아이디어를 실현하는 것이 힘든 부분인데요.
<리차드 최 / 스포카 대표>
지금까지 150만 달러를 투자 받았습니다. 500만 달러 정도의 자금을 더 유치하려 합니다.
<데이비드 리 / 쉐이커 미디어 대표>
저희도 180만 달러의 투자를 받았습니다. 지금도 계속 자금을 확보하고 있어요. 자금 상황은 꽤 좋은 편이죠. 물론 투자를 더 받으면 좋겠지만 지금도 적당한 규모를 투자 받고 있습니다.
<클로이 조 / CNBC 기자>
스포카와 쉐이커미디어가 재정적으로 든든한 조력자를 얻었지만 전체 벤처 창업시장에서의 자금조달문제는 아직 갈 길이 멉니다.
<숀 코크랜/CLSA증권 한국 리서치센터장>
한국의 창업시장은 실리콘밸리처럼 비슷한 생각을 가진 창업 희망자달을 만나고 그들과 아이디어를 공유할 여건이 안됩니다. 아이디어 하나가 몇 년 안에 상장기업으로 탈바꿈할 수도 있지만 아직은 투자 유치도 쉽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실수하지 마세요. 이 새로운 기업가 세대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위해 모든 위험을 감수할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서울에서 CNBC 클로이 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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