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전자 '선방'…삼성전자 3분기 최대실적 비결은
SBS Biz 이형진
입력2012.10.26 22:21
수정2012.10.26 22:21
<앵커>
대표적인 수출업종인 전기전자 기업들의 3분기 실적이 긍정적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분기 사상 최대 이익을 확정했고, LG디스플레이도 8분기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했습니다.
이형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실적악화에 허덕이던 LG디스플레이가 오랜만에 웃었습니다.
LG디스플레이는 3분기에 분기사상 최대 매출 7조 5930억원, 영업이익 2534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정호영 / LG디스플레이 부사장(CFO) : 8분기만에 흑자전환을 했다는 것이 일단 눈에 띄는 대목일 것 같습니다. 차별화 제품들의 매출비중이 전분기 대비해서 10%포인트 늘어나면서 3분기 수익성 개선의 동인이 됐다.]
제품별 판매 비중은 TV용 LCD 패널이 47%, 모니터용 패널이 16%, 노트북PC용 패널이 13%, 태블릿 PC용 패널이 15%, 모바일용 패널이 9%를 차지했습니다.
이익의 상당부분은 애플의 협력사답게 부가가치가 높은 모바일 쪽에서 거둬들였습니다.
향후 전망에 대한 시장평가도 밝습니다.
[김영우 / HMC투자증권 연구원 : 디스플레이산업이 호황 국면으로 진입하고 있는데요. 가장 기술력에서 차별화되는 것이 엘지디스플레이기때문에 거의 풀가동에 가까운 아주 좋은 개선세를 보여줄 것으로 판단.]
지난 5일 사상최대 매출과 이익을 냈다고 잠정 발표했던 삼성전자도 큰 변동없이 실적을 확정했습니다.
삼성전자는 3분기 매출 52조1800억원, 영업이익 8조1200억원의 실적을 거뒀습니다.
정보통신부문의 매출이 지난해 3분기에 비해 67% 늘었습니다.
생활가전과 디스플레이부문도 지난해에 비해 매출이 개선됐습니다.
반도체만 8% 줄어든 8조원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8조원의 영업이익중 5조원을 정보통신부문에서 거뒀습니다.
글로벌경기 둔화 우려가 크지만 전통적인 IT 성수기인 4분기 실적에 대한 기대감도 큽니다.
[조용우 / 삼성전자 커뮤니케이션팀 부장 : 스마트TV와 스마트폰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의 호조로 견조한 실적을 달성했으나 향후, 글로벌 경기의 불확실성에 대비해 경쟁력 제고에 힘 쓸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내실경영에 역점을 두고 주력 사업들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고부가·차별화 전략으로 실적강세 흐름을 이어간다는 생각입니다.
SBS CNBC 이형진입니다.
대표적인 수출업종인 전기전자 기업들의 3분기 실적이 긍정적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분기 사상 최대 이익을 확정했고, LG디스플레이도 8분기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했습니다.
이형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실적악화에 허덕이던 LG디스플레이가 오랜만에 웃었습니다.
LG디스플레이는 3분기에 분기사상 최대 매출 7조 5930억원, 영업이익 2534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정호영 / LG디스플레이 부사장(CFO) : 8분기만에 흑자전환을 했다는 것이 일단 눈에 띄는 대목일 것 같습니다. 차별화 제품들의 매출비중이 전분기 대비해서 10%포인트 늘어나면서 3분기 수익성 개선의 동인이 됐다.]
제품별 판매 비중은 TV용 LCD 패널이 47%, 모니터용 패널이 16%, 노트북PC용 패널이 13%, 태블릿 PC용 패널이 15%, 모바일용 패널이 9%를 차지했습니다.
이익의 상당부분은 애플의 협력사답게 부가가치가 높은 모바일 쪽에서 거둬들였습니다.
향후 전망에 대한 시장평가도 밝습니다.
[김영우 / HMC투자증권 연구원 : 디스플레이산업이 호황 국면으로 진입하고 있는데요. 가장 기술력에서 차별화되는 것이 엘지디스플레이기때문에 거의 풀가동에 가까운 아주 좋은 개선세를 보여줄 것으로 판단.]
지난 5일 사상최대 매출과 이익을 냈다고 잠정 발표했던 삼성전자도 큰 변동없이 실적을 확정했습니다.
삼성전자는 3분기 매출 52조1800억원, 영업이익 8조1200억원의 실적을 거뒀습니다.
정보통신부문의 매출이 지난해 3분기에 비해 67% 늘었습니다.
생활가전과 디스플레이부문도 지난해에 비해 매출이 개선됐습니다.
반도체만 8% 줄어든 8조원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8조원의 영업이익중 5조원을 정보통신부문에서 거뒀습니다.
글로벌경기 둔화 우려가 크지만 전통적인 IT 성수기인 4분기 실적에 대한 기대감도 큽니다.
[조용우 / 삼성전자 커뮤니케이션팀 부장 : 스마트TV와 스마트폰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의 호조로 견조한 실적을 달성했으나 향후, 글로벌 경기의 불확실성에 대비해 경쟁력 제고에 힘 쓸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내실경영에 역점을 두고 주력 사업들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고부가·차별화 전략으로 실적강세 흐름을 이어간다는 생각입니다.
SBS CNBC 이형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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