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현 시장, 불확실성 넘쳐흘러"…그래도 기회는 있다?

SBS Biz 이승희
입력2012.10.23 09:45
수정2012.10.23 09:45

■ TODAY ON CNBC

<앵커>
캐터필러의 3분기 실적은 시장의 예상치를 상회했지만 앞으로의 전망이 상당히 어둡죠?

<기자>
네, 캐터필러는 3분기 주당 순이익이 2.54달러로 시장의 예상치는 물론 지난해 같은기간보다 증가했습니다. 영업마진과 매출액 모두 지난해보다 증가했습니다. 이에 따라, 오늘장에서 캐터필러의 주가는 상승한채 거래를 마쳤습니다. 하지만 글로벌 경제를 우려해 올해 연간 이익과 매출액 전망치를 하향 조정한 것이 악재로 전해졌습니다. 이에 더해, 내년 매출과 판매 실적도 올해와 비슷한 수준에 머무를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롭 카피토 블랙록 회장은 시장에 불확실성이 가득찼다고 진단했습니다.

[CNBC 주요내용]

<롭 카피토 / 블랙록 회장>
현재 시장에는 불확실성이 너무 많습니다. 리스크온, 리스크오프 트레이드가 많이 회자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고객들은 미래가 매우 불확실하다고 느낍니다. 또 대선으로 인해 지금 당장 투자하는 것을 꺼려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금 비용이 있습니다. 이런 불확실성을 잘 헤쳐나가도록 고객을 지원해서 두 분야 정도에 투자를 하게끔 해야 합니다. 특히 고 수익률의 채권은 수익이 좋습니다. 일부 주식 배당금 펀드도 수익이 매우 좋습니다. 저희 '아이셰어즈' 상의 상품들을 통해 신흥시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을 목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시장에 변화가 심해도 기회는 여전히 존재합니다.

재정절벽은 추가적인 불확실성입니다. 현재 저희는 경제침체에 빠져서는 안됩니다. 따라서 성장을 위해 모든 수단을 동원해야 합니다. 오늘 아침 일부 실적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일부 매출성장이 저희의 기대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기업들은 낮은 금리에 혜택을 보기에 대차대조표가 더 좋아야 합니다. 기업은 비용에 주의를 기울여 왔고 재투자를 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자사주매입을 하고 배당금을 올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중요한 점은 매출 성장이 있을 것이고 이에 따라 상승장을 보게 될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 SBS Medianet & SBS I&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이승희다른기사
'부동산 재벌' 샘 젤 "주택가격 상승? 투자목적 매매 때문"
美 주택시장 '제2의 버블'?…2006년과 비교하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