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own] STX그룹, 자산매각 박차…STX조선해양 '폭등'
SBS Biz 최진석 기자
입력2012.01.20 15:56
수정2012.01.20 16:10
■ 이 시각 UP & DOWN
○ MS, IBM, 인텔 등 美 기업 실적 발표
마이크로소프트가 최근 분기에 66억 달러의 순익을 기록, 지난 회계연도 같은 기간과 거의 유사한 수준을 유지했다고 밝혔다. 다음 IBM은 작년 4분기 특별항목을 제외한 주당 순익이 4.71달러를 기록, 전년 동기의 4.18달러에 비해 증가해, 순익은 예상치를 넘어섰지만 매출은 약간 못 미쳤다고 밝혔는데 인텔도 작년 4분기 실적을 발표했는데, 예상치를 상회하며 전년 동기에 비해 매출이 21% 증가했다.
LG이노텍이 폭등했고 삼성전자와 삼성전기도 올라섰다. 미국의 IT 3인방은 작년의 예상치를 충족하거나 웃돌았다. 그동안의 외국인은 바로 미국의 IT기업 실적 즈음해서 국내 IT관련주를 매수하는 경향이 있었다. 완제품 형태건, 반제품 형태건 수출증가와 그 궤를 같이하기 때문이다. 뉴욕증시에서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가 전날 급등에 이어 추가 상승했기 때문에, 업황 회복에 대한 기대감을 키우고 있다.
○ 삼성전기, 신세계건설 등 실적 발표
삼성전기가 4분기 스마트기기용 부품 등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가 늘며 연 매출 6조원을 돌파했다. 삼성전자로 흡수 합병되는 삼성LED의 발광다이오드를 제외하고 사상 처음으로 올린 호실적인데, 반면 삼성카드는 당기순이익이 68%, 영업이익도 70%나 감소했다고 발표했다. 마지막으로 신세계건설도 실적을 발표했는데, 당기순이익이 반토막 나는 등 부진한 실적을 보였다.
삼성전기는 오늘 강한 움직임이다. 이틀 연속의 상승이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대비 소폭 감소했지만, 전 분기대비 23% 급증하면서 증권가의 예상치를 뛰어넘었다. 삼성카드는 장중 약세권 움직임을 보이기도 했으나 오름권이다. 신세계건설은 하락권이다. 지난해 실적이 부진했다는 소식에 투심이 좋지 못하다. 당기순이익 하락, 매출은 늘었으나 영업이익 또한 감소했다.
○ STX 그룹, 자산 매각 작업 박차
STX 그룹이 해외 자산 매각 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강덕수 STX그룹 회장은 "STX유럽 자회사인 STX OSV 등에 대한 자산 매각 작업을 올 상반기 안에 모두 마무리할 방침"이라고 밝혔는데, 강 회장은 또 "자산 매각 작업이 완료되면 상반기 이후엔 그룹 재무구조에 대한 일각의 우려도 대부분 해소될 것"이라고 밝표했다. STX조선해양이 10% 넘게 폭등했고, STX팬오션과 STX메탈도 오름세이다.
○ 성지건설 법정관리 종료…시장 복귀
서울중앙지법 파산4부가 19일 성지건설에 대해 기업회생절차 종결 결정을 했다. 이에 따라 성지건설은 2010년 7월 기업회생절차가 개시된 이후 약 1년6개월 만에 정상 기업으로 시장에 복귀하게 됐는데, 법원은 "성지건설이 작년 8월 충북지역 대표적 건설업체 ㈜대원이 주축이 된 대원아이비클럽 컨소시엄과 투자계약을 체결한 뒤 계약에 따른 인수대금 441억원으로 회생담보권·회생채권을 모두 변제했다"고 종결 이유를 설명했다.
급등세가 연출되고 있다. 성지건설은 오늘 시장에서 3% 넘게 올라서고 있다. 하지만 국내 건설경기가 여전히 불확실한 상황이기 때문에, 기업 가치 상승을 기대할 수 없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재무구조 개선을 통해 회생절차를 종료하고 정상화 될 수 있다는 기대감이 움직임이 좋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많이 본 'TOP10'
- 1.세금폭탄 맞느니…SK하이닉스 80% "연금에 넣어달라" [많이 본 경제뉴스]
- 2.삼성, 사상 첫 '연봉 50% 초과' 성과급 검토…"메모리만 특혜" 반발
- 3.방산 대박 또 터졌다…강훈식 "노르웨이와 1.3조 천무 계약"
- 4.12평 아파트 한 채가 18억?…누가 살까 했더니 '반전'
- 5.금 10%·은 30% 폭락…이 참에 살까? 말까?
- 6."선물로 드린 가습기 쓰지 마세요"…스타벅스 무슨 일?
- 7.국제금값, 온스당 5500달러 돌파 후 반락…은값도 하락
- 8.[단독] '현대차 로봇 파장'에 정부 등판…이달 경사노위서 국가적 논의 시작
- 9.'7200원→5만원' 폭등…오픈런에 난리난 디저트 뭐길래
- 10.86만 닉스에 소환된 '전원버핏'…얼마나 벌었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