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금 효과만으론 부족..전통문화 산업화해야"
"대장금 효과만으론 부족..전통문화 산업화해야" 문화부-김광림 의원실, 전통문화 육성 정책토론회
전통음식을 소재로 삼은 '대장금'을 비롯한 드라마들이 한류 확산에 크게 기여했지만 전통문화의 산업화는 아직 미약한 수준이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유동환 안동대 한국문화산업전문대학원 교수는 9일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전통문화, 산업화의 길을 열다'라는 주제의 정책토론회에서 이같이 지적하고 "전통문화는 제품이 아니라 문화가치를 파는 4차산업"이라며 육성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국회 김광림 의원실이 공동 개최한 이 토론회에서 유 교수는 의류·식품·공예·건축 등을 포함한 국내 전통문화산업 규모는 전통의류가 5조1천187억원, 전통식품이 9조6천390억원, 전통공예가 2조6천881억원, 전통건축이 7조6천618억원 등 총 25조1천77억원으로 전체 산업대비 약 10% 수준에 머물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전통문화산업 규모가 미약한 원인으로 전승자 부재, 상품 디자인 기획 및 마케팅력 부족, 가내 수공업 수준의 기업환경, 협소한 내수시장, 온라인 시장 미정착, 단기행사성 정책 지원 및 부처별 사업 분산 등을 꼽았다.
명인과 명장에 대한 지원 부족, 현대 건축법으로 전통건축을 규제하는 모순, 국내 원부자재 사용에 따른 원가절감 부담감, 대형 유통업체의 높은 수수료 요구에 따른 매장 철수 등 판로 위축 등도 전통문화산업 활성화를 가로막는 요인으로 지적됐다.
유 교수는 "전통문화의 산업화를 위해서는 대량생산, 표준화, 문화가치 중심의 차별화 전략 등이 필요하다"면서 "무엇보다 특정계층 의존형 시장 구조에서 벗어나 소비자들의 숨은 욕구를 찾아 상품화하는 시장선도형 산업으로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그는 전통문화의 산업화를 위해 이 분야를 하나의 독립된 산업 범주로 인정하는 '전통문화산업육성진흥법'을 제정할 필요가 있으며 범정부 차원의 전통문화산업진흥위원회 구성, 산학협력 마이스터 양성 교육제도 도입 등도 함께 제안했다.
유 교수는 또 전통문화촌 지정·육성, 전통문화산업단지 진흥, 소재와 문양 등 전통문화자원을 활용한 상품화 지원, 전통문화산업 공동브랜드 개발, 관광과 연계한 전통의례 및 생활체험 프로그램 보급 등 산업융합형 사업 개발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한복려 궁중음식연구원 이사장은 '한류 속의 전통문화'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드라마 '대장금'은 단순히 과거의 역사적 사실에만 국한되지 않고 외식, 출판, 영상, 게임, 애니메이션, 음악, 관광 등 다양한 분야에 영향을 끼치며 산업적 효과를 거뒀다"고 강조했다.
한 이사장은 이어 "앞으로 의궤, 궁중연회도 등 훌륭한 기록문화유산을 통해 한국의 최고 문화를 통합적 브랜드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고문헌이나 민화에서 가치 있는 문화적 자료를 더 발굴하고,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왕릉 등 유적의 활용방안도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한나라당 김광림 의원 등은 지난달 21일 '전통문화산업의 진흥에 관한 법률안'을 발의했다.
ckchung@yna.co.kr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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