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끼처럼 함께 뛰는 현대·기아차, 주가 앞으로 얼마나 더오를까?
SBS Biz
입력2011.01.05 14:30
수정2011.01.05 16:01
■트레이더에게 듣는다
▶김춘석 SK증권 영업부 차장
시장의 분위기로는 종목별 편중현상이 심화되고 있는데 투자시 정석투자를 생각해 봐야 한다. 오늘 치고 나가는 것처럼 보이는 자동차 화학 일봉을 보면 많이 빠진 모습이다.
가장 주요 포인트는 이 주식이 내재가치 변화가 없음에도 고점대비 많이 빠지면 그 때가 매수포인트이다. 그 동안 쉬었던 종목 중 삼성전기, LG화학, 현대차 이러한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
오늘같이 많이 빠진 종목 있는데 그런 종목들이 평소 눈여겨 봤던 종목이라면 과감하게 사도 된다. 본인만의 지표를 갖고 있어야 한다. 본인의 밴드를 잘 봐야 한다. 고점에서 얼마나 떨어졌을 때 사겠다는 의지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금융주 투자 포인트
금융주는 정리를 해서 이익실현을 권해 드린다. 그 이유로는 12월부터 변화의 모습이 시장에서 보인다.그 동안 많이 빠진 종목들이 올라오고 있다.
지난 연말즈음 부터 금융주 치고 올라가는 것이 자동차, 화학, IT가 쉬는 자리였다. 그 자리를 금융, 건설이 메꾸었는데 쉬던 종목들이 치고 올라가는 모습이다. 향후 자연적으로 틈새를 메꾼 건설주 금융주는 쉬울 것이다. 가장 아쉬울 때가 행동을 취해야 할 때라고 본다.
○관심 종목
가장 중요히 여기는 것은 기존의 업황이 좋음에도 불구하고 신규적으로 업황을 덧붙이는 종목을 좋아한다. 한 예로 LS산전 제일모직이 있다.
현대자동차가 잘나가면 다 잘나가는 장이 된다. 밀접한 종목으로 가장 헤드 종목에서 헤드로부터 받을 수 있는 이익이 큰 종목부터 편입시키자는 것이다.
○새편입 종목
삼성이 33조원 신규투자한다고 했는데 단기적으로 이쪽도 모멘텀이 될 수 있다. 삼성전자가 투자하는 회사들, 직집적 지분을 가진 회사들이 수혜를 받을 것이다. 이들 지분을 가진 업체들도 공동적으로 연구개발에 들어간다.
또한 신재생에너지를 보는데 태양광, 풍력, 원자력 등 이명박 대통령도 언급했었고 신재생에너지가 하나의 테마가 되지 않을까 해서 그 쪽에서 고르고 있다.
[포트폴리오 운용 전략]
•주식:현금 비중 = 5:5
•보유종목:삼성전기·제일모직·LG상사·이오테크닉스
신성홀딩스·대주전자재료·모두투어
•신규관심:신재생에너지 관련株
신성홀딩스·대주전자재료·모두투어
•신규관심:신재생에너지 관련株
▶박진희 동양종금증권 골드센터 강남점 차장
시장 분위기를 점검하면 시장 분위기는 오늘 좋으신 분들은 아주 좋고 안좋은 분들은 아주 좋지 않다. 현대차그룹 좋고 삼성그룹 좋지 않고 대체에너지 관련주 좋고 철강, 화학 좋고 구분이 되어 있다.
금융 쪽이 많이 안 좋고 기관들이 갑자기 배신은 아니지만 매도로 돌변하면서 종목별로 하락하고 있다. 지수가 고점 부근에 있을 때 개인투자자들 이런 부분을 조심하셔야 한다. 어느날 물량이 쏟아지는 것이다.
기관도 수익실현 부분을 잘 피해서 매매대응 하는게 좋다. 지난주 마지막 방송할 때도 관심업종에 화학주, 대체에너지 관련해서 편입도 되었는데 시세가 돌아오는 것 같다. 12월 내내 끌고간 종목은 1월 쉬면서 숨고르기 양상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올라오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수급적 허점을 노리고 들어오는 부분으로 이런 시장이 개인투자자들이 수익내기 아주 좋다. 다음 옵션만기까지 짧지만 시장을 리드할 종목 관심 가질 필요가 있고 금융주 조정받지만 조정받는 만큼 기회가 올 수 있다는 점에 초점을 맞춰 시장을 봐야 한다.
○현대기아차 얼마까지 오를까?
자동차는 계속 보유하고 있는 것이 맞을 것이다. 신규편입은 조금 주저된다. 사실 현대차 그룹은 이후 조정을 노려봐야 하고 보유하신 분들은 현대차 20만원 이야기했는데 1차 고비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지금 상태로 더 좋아진다면 최종 목표가 30만원 생각한다. 기간은 올해 연말 내년까지도 본다. 기아차 최종 목표가는 8만원 본다. 삼성전자 목표가인 100만원은 올 봄안에 넘어간다고 본다.
○포트폴리오 투자 전략
포트폴리오 보면 여기서 빠지는 종목 삼성증권 하나 뿐이다. 삼성증권 빠져도 수익은 많이 나 있기 때문에 문제 없고 삼성전기도 바닥에서 디가다 올라오고 있고 하이닉스 급등해서 좋은 수익이다.
LS도 수익이 최근 15% 난 것 같은데 현대백화점도 진입하고 나서 5000원 정도 올라 있어서 괜찮고 만도도 좋은 모습이다. 제일 수익이 좋은 것이 LG화학, OCI이다.
포트폴리오 제외하는 종목은 현대백화점 삼성증권 제외하겠다. 삼성증권 포트폴리오에서 이익실현하지만 실질적으로 10만원 보고 있다. 현대백화점 사실 더 갈 듯하다.
현대백화점 13만원 언저리에서 사신 분들은 일단 매수가 깨지지 않으면 보유하는 게 좋다. 유통주도 과거 2007년에 비해 오른게 없기 때문에 내수 소비증가와 함께 수혜를 볼 수 있다. 길게 본다면 현대백화점도 가져가야 한다.
GKL 편입의 이유는 외국인이 많이 매수하고 있다. 4분기기 실적도 양호할 것으로 보이고 기술적으로 하락추세에서 벗어나지 못했지만 바닥에서 올라오며 수급이 좋아지고 있다. 이런 종목 장기투자하는 게 좋다. 카지노가 반사회적 기업일 수 있지만 유동성 사회적 흐름을 볼 때 강원랜드 마찬가지이지만 많이 올라온 부분이다. GKL은 조정을 받았다.
외국인 수급도 좋아지기 때문에 2만원 손절선으로 정하겠다. 그 가격에서 깨지지 않고 이틀 정도 버치면 20,000 ~20,400원 매수해 두면 24000원까지 끌고 가겠다.
[포트폴리오 운용전략]
•주식:현금 비중 = 6:4
•관심종목:삼성전기·하이닉스·삼성증권·LS·
현대백화점·만도·엘지화학·OCI
•제외종목:현대백화점·삼성증권
•신규종목:GKL
(www.SBSCNBC.co.kr)
(보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 시청을 바랍니다.)
•관심종목:삼성전기·하이닉스·삼성증권·LS·
현대백화점·만도·엘지화학·OCI
•제외종목:현대백화점·삼성증권
•신규종목:GKL
(www.SBSCNBC.co.kr)
(보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 시청을 바랍니다.)
ⓒ SBS Medianet & SBS I&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많이 본 'TOP10'
- 1.SKT '1인당 10만원' 보상 권고…나도 받을 수 있나
- 2."1인당 50만원씩 준다"…소득 상관 없이 뿌린다는 곳 어디
- 3.안 팔기를 잘했네…미쳐버린 금값, 연일 최고치
- 4.신한카드 19만명 탈탈…범인 알고보니 '충격'
- 5."이래서 나만 못 받았나"…카드 이렇게 긁어야 세금 덜 낸다?
- 6.SKT 1인당 10만원 보상…나도 받을 수 있나?
- 7.어떻게 이런 일이...로또 1등 한곳서 2장, 2등도 5장도 1곳서
- 8.'파죽지세' 금·은, 또 최고치…내년에도 더 오른다? [글로벌 뉴스픽]
- 9.1인당 빚 9600만원, 서울 자가에 영끌하는 30대
- 10."빚 못 갚겠다" 20대 비명…청년 사장님부터 무너졌다